
오라클이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되는 자바원 2022 컨퍼런스(JavaOne 2002) 직전 ‘자바 19(Java 19)’를 출시했다. 자바는 27년간 존재해온 언어로 다양한 기능과 풍부한 API를 자랑한다. 오늘날 일부 전문가들은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로 자바를 꼽기도 한다.
자바는 지난 27년간 인기 프로그래밍 언어라는 지위를 유지했으며, 다양한 기능과 풍부한 API를 지원한다. 자바가 개발자 사이에서 높은 인기를 누리는 이유 중 하나는 뛰어난 문제 해결 능력이다.
자바는 파이썬이 등장하기 전, C/C++나 C#보다 직관적 학습과 빠른 솔루션 개발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주목받기도 했다. 모듈러 프로그래밍 언어로 코드를 쉽게 재사용할 수 있어 프로젝트 개발 속도가 높다. 더구나 자바를 배우면 다른 분야에도 적용할 수 있다.
오라클은 “자바19는 성능, 안정성, 보안과 관련된 수천 가지 업데이트가 이루어졌으며 특히 이번 플랫폼 업데이트는 개발자들의 효율을 높인다”라고 설명했다.
오라클은 오픈JDK 프로젝트 및 자바 커뮤니티 프로세스(JCP) 등을 통하여 전 세계 자바 개발자 커뮤니티와 기업의 개발팀이 자바 19 업데이트에 협력했다고 전했다. 자바 19는 자바 매니지먼트 서비스의 지원을 받기 때문에 한 곳에서 다수의 호스트 환경에서 실행되는 자바 런타임 및 애플리케이션의 현황을 파악할 수 있다.
자바 19 개선 사항으로 오픈JDK 프로젝트 앰버의 언어 개선, 타 언어 코드와의 호환, 오픈JDK 프로젝트 파나마에 벡터 명령을 이용하기 위한 라이브러리 개선, 프로젝트 룸에 대한 첫 프리뷰 등을 언급할 수 있다. 또한, 높은 처리량을 가진 실시간 자바 애플리케이션 작성과 유지, 관리 노력이 줄어든다.
이번에 새롭게 추가된 기능 중 구조적 동시 기능 세트는 개발자들이 코드 내의 멀티스레드 프로그래밍의 수월한 관리를 지원한다. 이를 통해 맞춤형 에러 처리 및 취소, 향상된 신뢰성, 향상된 가시성 등의 혜택을 누릴 수 있다. 또, 데이터 관련 업데이트 사항도 적용하였다.
소프트웨어 개선 사항은 클라우드, 온프레미스, 하이브리드 환경에서의 구현 모두 지원한다. 오라클은 예측되지 않은 갑작스러운 업데이트를 피하고 예정된 업데이트를 정해진 기간마다 제공하기 위하여 6개월 간격으로 업데이트 버전을 배포한다. 예를 들어, 자바 18은 2022년 3월에 출시되었다.
계획에 따른 업데이트는 자바 커뮤니티가 자바 개발 키트 개선사항 제안(JEP)에 대한 성능 시험 및 프리뷰를 진행하도록 돕는다. 자바 19는 데이터 처리에 관련된 업데이트도 여럿 존재한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