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공지능은 지난 수십 년간 모든 산업에 혁신적 변화를 가져왔다. 인공지능은 다량의 데이터를 생성하는 대기업이나 필요한 업무를 처리해야 하는 중소기업의 가장 강력한 툴이 되었다. 그 중심에는 서비스형 로봇공학(RaaS)이 있다.
인도 IT·빅데이터 전문 잡지 애널리틱스 인사이트는 글로벌 서비스형 로봇공학 시장이 2026년까지 2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이라는 자체 발행 보고서 내용을 보도했다. 2021년부터 2026년까지 연평균 성장률은 18.2%를 기록할 전망이다. 시장 규모 예측 시 산업별 자본 지출, 벤더사의 수익, GDP 성장률, 상품시장 변동성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했다.
애널리틱스 인사이트는 여러 업계의 기업이 사업 접근 방식을 평가할 수 있는 코로나19 이후 시장의 중요한 심층 분석 정보를 제공한다. 서비스형 로봇공학 시장을 내부 물류, 의학, 보안 및 감시, 필드 로봇공학 등 응용 산업별로 분류했으며, 시장별 공급사 정보도 전달한다.
서비스형 로봇은 로봇과 임베디드 기기를 온라인 및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과 연결하는 클라우드 서비스 유닛이다. 서비스형 로봇은 고객과 기업 모두에게 혜택이 존재한다. 기업은 클라우드 기반 구독형 서비스를 통하여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robotic process automation, RPA)를 활용할 수 있다. 수동으로 IT 지원할 필요성을 없애면서 로보틱 절차의 효율을 높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애널리틱스 인사이트는 기업의 서비스형 로봇 이용 시 고려할 요소로 ‘로봇 사용에 적합한 툴’과 ‘기업의 서비스 수준 파악’, ‘서비스형 로봇 공급사’를 제시했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