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인스타그램 릴스, 틱톡 인기 역전 못해…왜?

  • 맑음순창군13.9℃
  • 구름조금천안13.9℃
  • 맑음대구15.4℃
  • 구름조금금산14.4℃
  • 맑음순천15.4℃
  • 구름많음대관령7.5℃
  • 맑음의령군15.3℃
  • 구름조금수원14.2℃
  • 맑음장흥15.3℃
  • 맑음전주15.6℃
  • 구름조금추풍령13.8℃
  • 맑음부안15.5℃
  • 맑음창원14.5℃
  • 맑음완도16.3℃
  • 맑음진주14.8℃
  • 구름조금영주13.5℃
  • 구름조금정읍15.8℃
  • 맑음해남15.6℃
  • 구름조금충주13.8℃
  • 구름조금봉화12.3℃
  • 맑음통영15.5℃
  • 구름많음보령13.6℃
  • 구름많음파주13.1℃
  • 맑음남해14.5℃
  • 맑음고산16.7℃
  • 구름많음이천14.3℃
  • 맑음합천16.4℃
  • 맑음서귀포18.2℃
  • 구름조금문경13.4℃
  • 구름조금군산14.8℃
  • 구름조금서청주13.5℃
  • 구름조금정선군11.2℃
  • 맑음부산16.2℃
  • 맑음김해시15.8℃
  • 맑음강진군15.5℃
  • 구름조금구미14.9℃
  • 구름조금울릉도15.3℃
  • 구름많음대전14.5℃
  • 맑음산청14.5℃
  • 구름조금청주14.1℃
  • 구름많음북춘천10.9℃
  • 맑음양산시16.2℃
  • 구름조금영월12.4℃
  • 구름많음원주13.7℃
  • 구름많음울진14.9℃
  • 맑음성산17.3℃
  • 구름조금서산13.1℃
  • 구름많음양평13.6℃
  • 구름많음서울14.1℃
  • 구름많음홍성13.6℃
  • 구름많음영광군14.5℃
  • 구름많음보은13.7℃
  • 맑음영천14.7℃
  • 구름많음인천13.4℃
  • 맑음거창16.1℃
  • 구름많음목포15.1℃
  • 구름조금고창14.9℃
  • 맑음거제13.0℃
  • 구름많음태백9.5℃
  • 맑음고창군14.6℃
  • 구름조금장수12.7℃
  • 구름조금흑산도15.7℃
  • 구름조금안동14.2℃
  • 구름많음철원12.1℃
  • 맑음제주18.6℃
  • 구름조금동두천13.4℃
  • 맑음광양시16.1℃
  • 구름조금상주14.3℃
  • 구름조금청송군13.6℃
  • 구름조금부여14.4℃
  • 구름많음남원14.4℃
  • 구름많음강화13.7℃
  • 구름조금진도군15.4℃
  • 연무백령도14.0℃
  • 구름많음의성14.9℃
  • 구름조금제천12.3℃
  • 구름많음춘천10.9℃
  • 맑음함양군15.5℃
  • 맑음고흥16.3℃
  • 흐림영덕14.9℃
  • 구름많음세종14.0℃
  • 맑음여수14.7℃
  • 구름많음인제11.6℃
  • 맑음울산17.2℃
  • 맑음광주15.3℃
  • 흐림동해16.4℃
  • 맑음보성군15.5℃
  • 맑음북창원15.7℃
  • 구름조금경주시16.5℃
  • 맑음북부산16.3℃
  • 흐림속초14.5℃
  • 구름많음강릉15.4℃
  • 맑음밀양16.2℃
  • 흐림북강릉14.9℃
  • 구름많음포항16.7℃
  • 구름조금홍천12.8℃
  • 맑음임실14.1℃
  • 2025.11.23 (일)

인스타그램 릴스, 틱톡 인기 역전 못해…왜?

고다솔 / 기사승인 : 2022-09-19 17:44:30
  • -
  • +
  • 인쇄
출처: Instagram
출처: Instagram

페이스북과 트위터가 장악한 SNS 시장에 숏폼 영상을 내세운 틱톡이 사용자의 이목을 사로잡았다. 전 세계 사용자 수억 명을 돌파하는 등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기존 SNS 시장에 위협적인 존재로 떠올랐다. 그리고 다수 플랫폼이 틱톡 견제에 나서기 시작했다. 그 대표적인 사례로 인스타그램의 릴스를 언급할 수 있다. 인스타그램 릴스가 등장하면서 사용자의 짧은 영상 콘텐츠 소비가 증가하였다.

애덤 모세리(Adam Moserri) 인스타그램 CEO도 앞으로 숏폼 영상이 증가할 것이라고 전했다. 하지만 인스타그램 릴스가 틱톡을 역전할 기미는 보이지 않는다. 미국 유력 매체 월스트리트저널의 공식 팟캐스트 채널 테크 뉴스 브리핑 진행자 조이 토마스(Zoe Thomas)와 메간 바브라우스키(Meghan Bobrowsky) 기자가 인스타그램 릴스와 틱톡의 인기, 전망 등을 이야기했다.

브라우스키는 인스타그램 내부 문건 기준, 현재 전 세계 사용자의 인스타그램 릴스 사용 시간이 일일 1,700만 시간이라고 전했다. 반면, 틱톡 사용자의 일일 사용 시간은 총 2억 시간에 이른다.

릴스의 문제점은 사용자의 꾸준한 참여이다. 인스타그램은 지난달, 크리에이터 확보 방안을 담은 사내 보고서를 발행했다. 해당 보고서는 지난 4주간 릴스의 콘텐츠 생성 및 확산에 참여한 사용자 비율이 13% 감소했다고 전했다.

또, 사용자는 인스타그램에서 주로 틱톡의 원본 영상을 인스타그램으로 공유하는 방식으로 릴스를 사용한다는 점에도 주목할 수 있다. 그러나 다른 영상 콘텐츠 공유 플랫폼 대비 릴스의 조회 수가 더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바브라우스키 기자는 어느 한 음악 크리에이터가 같은 콘텐츠를 틱톡과 유튜브 쇼츠, 인스타그램 릴스, 스냅챗 스포트라이트에 동시에 게재한 사레를 언급했다. 당시 해당 크리에이터의 영상은 릴스를 제외한 나머지 플랫폼에서 조회 수가 수백만 건을 돌파했다.

해당 크리에이터는 오리지널 콘텐츠를 생성할 때, 다른 SNS 플랫폼보다 인스타그램 릴스에 게재할 영상 작업을 하는 데 더 오랜 시간 투자와 작업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인스타그램은 올해 콘텐츠 크리에이터 활동을 위해 10억 달러를 투자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틱톡이 크리에이터를 위해 지출하는 것보다 더 큰 비용이다. 하지만 인스타그램 내부 문건에는 크리에이터에게 실제 지급한 금액이 1억 2,000만 달러라고 명시되었다.

다만, 릴스의 연간 광고 매출은 210억 달러로, 약 30억 달러를 기록한 틱톡보다 압도적으로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마찬가지로 사용자 1인당 창출하는 광고 수익도 릴스가 훨씬 더 많은 것으로 드러났다. 바브라우스키 기자는 인스타그램의 광고 수익이 높은 원인을 두고 “광고를 본 뒤 해당 상품을 구매할 경제적 여유가 충분한 노령층 사용자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