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美 비영리 단체, 메타버스 속 아동 보호 위한 ′광고 가이드라인′ 발행

  • 맑음원주14.8℃
  • 맑음천안14.4℃
  • 맑음강화15.6℃
  • 맑음백령도19.3℃
  • 맑음대구18.9℃
  • 맑음장수11.9℃
  • 맑음추풍령14.6℃
  • 맑음해남14.5℃
  • 맑음흑산도20.1℃
  • 흐림이천16.5℃
  • 맑음고산21.4℃
  • 맑음양산시18.7℃
  • 맑음보은14.2℃
  • 맑음청송군14.2℃
  • 맑음태백10.5℃
  • 맑음홍성15.0℃
  • 맑음청주17.4℃
  • 맑음진도군15.4℃
  • 맑음남원14.8℃
  • 맑음의령군15.2℃
  • 맑음북창원19.2℃
  • 맑음북부산18.5℃
  • 맑음고창군15.6℃
  • 맑음의성15.8℃
  • 맑음동두천15.9℃
  • 맑음광양시17.1℃
  • 맑음합천17.0℃
  • 맑음대전16.1℃
  • 천둥번개울릉도19.9℃
  • 맑음경주시16.9℃
  • 맑음서청주13.6℃
  • 맑음함양군13.6℃
  • 맑음남해18.0℃
  • 맑음강진군15.5℃
  • 맑음김해시18.4℃
  • 구름조금영천18.4℃
  • 맑음창원19.3℃
  • 맑음거제18.8℃
  • 맑음인천19.0℃
  • 맑음파주14.3℃
  • 맑음순천13.1℃
  • 맑음서울17.7℃
  • 맑음세종15.5℃
  • 맑음울산18.1℃
  • 맑음제천13.5℃
  • 맑음안동15.8℃
  • 맑음장흥14.2℃
  • 맑음진주15.2℃
  • 맑음부안16.4℃
  • 맑음밀양17.6℃
  • 맑음상주15.1℃
  • 맑음구미17.0℃
  • 맑음거창13.1℃
  • 맑음보령16.4℃
  • 맑음전주17.1℃
  • 구름조금성산19.8℃
  • 맑음인제16.0℃
  • 맑음제주20.1℃
  • 맑음봉화12.1℃
  • 맑음수원15.1℃
  • 흐림영월15.1℃
  • 맑음춘천16.6℃
  • 맑음정읍15.7℃
  • 맑음철원15.5℃
  • 맑음고흥14.7℃
  • 맑음서산14.7℃
  • 맑음산청14.9℃
  • 맑음부산21.0℃
  • 맑음고창15.2℃
  • 흐림정선군14.2℃
  • 구름조금포항19.7℃
  • 맑음강릉18.7℃
  • 맑음부여15.4℃
  • 맑음통영19.1℃
  • 맑음문경15.8℃
  • 맑음완도17.6℃
  • 맑음군산16.4℃
  • 흐림북춘천16.2℃
  • 맑음여수19.6℃
  • 맑음보성군16.5℃
  • 맑음대관령11.3℃
  • 맑음금산14.5℃
  • 맑음울진17.1℃
  • 구름조금서귀포21.1℃
  • 맑음순창군14.8℃
  • 맑음홍천15.8℃
  • 맑음영광군15.5℃
  • 맑음양평16.2℃
  • 맑음동해17.6℃
  • 맑음임실14.2℃
  • 맑음속초19.0℃
  • 맑음광주17.9℃
  • 맑음영주12.6℃
  • 맑음북강릉16.7℃
  • 맑음영덕16.3℃
  • 맑음목포19.2℃
  • 흐림충주16.5℃
  • 2025.10.01 (수)

美 비영리 단체, 메타버스 속 아동 보호 위한 '광고 가이드라인' 발행

고다솔 / 기사승인 : 2022-08-25 17:12:35
  • -
  • +
  • 인쇄

메타버스 생태계가 활성화되면서 여러 기업이 가상 세계 기반 마케팅 전략을 펼치기 시작했다. 그러나 아동을 대상으로 한 메타버스 마케팅에 대한 경각심이 제기되었다.

암호화폐 전문 매체 비인크립토는 비영리 광고 단체 아동 광고 검토 유닛(CARU)이 아동을 마케팅 대상으로 삼은 메타버스 광고의 아동 정보 침해 예방을 위한 ‘광고 가이드라인(Ad Guidelines)’을 발행했다고 발표했다.

가이드라인은 광고 기업이 실제 광고 콘텐츠인지 혹은 게임 콘텐츠와 같이 광고와 관련이 없는 콘텐츠인지 모호한 광고를 이용해 아동의 광고 노출을 유도하는 관행을 금지한다.

CARU는 광고 콘텐츠는 광고임을 확실히 식별할 수 있도록 제작되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광고 가이드라인은 아동이 광고 콘텐츠를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로 착각하는 등의 미숙한 판단력을 악용한 부적절한 광고를 이용하는 일이 없도록 광고 기업과 마케팅 기관, 브랜드, 인플루언서 등의 주의를 요구한다.

마미 크레세스(Mamie Kresses) CARU 부회장은 “광고 콘텐츠와 비광고 콘텐츠의 모호한 구분을 이용한 아동의 광고 접속 유도는 이전부터 존재했다. 그러나 메타버스와 같은 첨단 기술로 아동의 광고 노출 유도 방식이 다양해졌다. 메타버스 세계에서 교육, 엔터테인먼트, 게임 콘텐츠 등을 이용한 자연스러운 광고 접촉이 더 수월해졌다. 또한,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사용자가 생성한 콘텐츠와 혼합한 광고 접속을 유도하는 사례가 증가한다”라고 말했다.

이어서 크레세스는 아동을 대상으로 한 메타버스 광고가 유의할 사항으로 ▲ 광고 콘텐츠와 비광고 콘텐츠 구분이 모호한 광고 ▲ 인플루언서의 광고 사실 명시 ▲ 광고 접속을 유도하는 조작 전략 ▲ 명확한 광고 정보 제공 등을 제시했다.

한편, CARU의 광고 가이드라인이 의도한 바와 같이 아동의 미숙한 판단력을 악용한 광고를 강력히 금지할 법률 규정은 없다. 그러나 CARU는 여러 브랜드의 자발적인 참여로 광고 가이드라인을 적용하고자 한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