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맥킨지 "소비자 과반수, 메타버스 개념 받아들이지 못해"...주류 채택은 글쎄

  • 맑음남원13.9℃
  • 맑음강화15.6℃
  • 맑음동해17.3℃
  • 맑음상주14.5℃
  • 맑음양평15.6℃
  • 흐림천안14.3℃
  • 맑음청송군14.8℃
  • 맑음북부산17.8℃
  • 맑음순창군14.6℃
  • 맑음북창원18.7℃
  • 맑음부산20.8℃
  • 맑음고창군14.9℃
  • 구름조금대구17.9℃
  • 맑음강릉18.4℃
  • 맑음속초19.4℃
  • 맑음파주14.1℃
  • 맑음영덕17.7℃
  • 박무청주16.5℃
  • 맑음해남14.0℃
  • 맑음거창11.9℃
  • 맑음남해17.3℃
  • 맑음목포18.8℃
  • 맑음태백9.8℃
  • 흐림정선군14.6℃
  • 맑음고창14.7℃
  • 맑음이천16.4℃
  • 맑음강진군14.4℃
  • 맑음성산18.7℃
  • 맑음거제18.5℃
  • 박무수원14.7℃
  • 맑음철원15.1℃
  • 맑음포항19.2℃
  • 흐림부여15.0℃
  • 맑음대관령10.6℃
  • 맑음대전15.5℃
  • 구름조금양산시18.4℃
  • 맑음보성군16.0℃
  • 맑음영광군14.6℃
  • 맑음서귀포20.8℃
  • 맑음울진15.7℃
  • 맑음정읍15.6℃
  • 흐림충주16.3℃
  • 맑음임실14.0℃
  • 맑음의령군15.6℃
  • 흐림홍천15.8℃
  • 맑음광양시16.2℃
  • 맑음세종14.8℃
  • 맑음산청14.3℃
  • 흐림춘천16.7℃
  • 박무백령도19.3℃
  • 맑음제주19.7℃
  • 맑음광주16.7℃
  • 맑음진주14.3℃
  • 흐림서청주14.6℃
  • 맑음문경14.3℃
  • 맑음동두천15.4℃
  • 맑음함양군12.9℃
  • 맑음보령15.9℃
  • 맑음전주16.2℃
  • 천둥번개울릉도16.5℃
  • 구름조금울산17.8℃
  • 맑음흑산도19.9℃
  • 박무북춘천16.7℃
  • 박무홍성14.2℃
  • 맑음금산15.3℃
  • 맑음의성15.8℃
  • 맑음군산15.7℃
  • 맑음서산14.4℃
  • 흐림영월15.2℃
  • 맑음고산21.2℃
  • 맑음밀양16.7℃
  • 박무인천18.3℃
  • 맑음장수12.4℃
  • 맑음순천12.6℃
  • 맑음북강릉17.2℃
  • 안개안동14.8℃
  • 맑음구미15.9℃
  • 맑음영주11.7℃
  • 흐림원주15.3℃
  • 맑음창원18.6℃
  • 맑음완도17.9℃
  • 흐림보은13.5℃
  • 맑음진도군14.7℃
  • 맑음장흥14.6℃
  • 박무서울17.6℃
  • 맑음부안15.6℃
  • 흐림제천14.1℃
  • 맑음통영18.5℃
  • 맑음영천17.4℃
  • 맑음인제16.3℃
  • 맑음고흥14.1℃
  • 맑음추풍령13.2℃
  • 맑음경주시16.0℃
  • 맑음김해시18.0℃
  • 맑음합천16.2℃
  • 맑음봉화11.8℃
  • 맑음여수18.8℃
  • 2025.10.01 (수)

맥킨지 "소비자 과반수, 메타버스 개념 받아들이지 못해"...주류 채택은 글쎄

고다솔 / 기사승인 : 2022-08-17 13:27:54
  • -
  • +
  • 인쇄

엔터테인먼트, 사교 활동, 쇼핑, 학습, 업무까지 메타버스 활동을 채택하는 사례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이다. 업계 불문 많은 기업이 메타버스의 미래 활용 방향에 주목하며 메타버스에 이미 진출했거나 진출을 준비하는 추세이다. 그렇다면, 실제 소비자의 메타버스 활동 관심사와 접속 시간, 메타버스에 대한 생각 등은 어떨까?

쿼츠, 인사이드훅 등 복수 외신이 맥킨지의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 조사 결과를 보도했다. 설문 조사는 노트북과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한 현재의 소비자 기기 사용 습관에서 VR, AR 접속을 위한 웨어러블 기기 전환을 받아들일 의사가 있다고 밝힌 13~70세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맥킨지는 메타버스의 활용 범위가 점차 확장되는 추세이지만, “5년 뒤 MZ세대와 X세대 소비자의 하루 평균 메타버스 사용 시간은 4~5시간 사이일 것”으로 분석했다.

맥킨지는 응답자 대부분 모호한 정의 때문에 메타버스가 강조하는 미래의 잠재적인 장점을 이해하지 못한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설문조사에 응한 소비자 55%는 디센트럴랜드, 더 샌드박스 등 메타버스 플랫폼 한 곳 이상의 이름을 들어본 적이 있을 뿐이라고 답변했다.

맥킨지는 메타버스 사용자 댜수가 게임 실행 이외에 쇼핑, 여행, 원격 의료 등 다양한 서비스에 더 큰 관심을 보인다는 점에도 주목했다. 실제로 다양한 메타버스 활동 중 게임 실행은 소비자의 관심도 순위 9위를 차지했다.

또, 실제로 AR이나 메타버스 기반 데이트를 시도한 뒤 가상 세계 대안이 현실 세계보다 더 흥미롭다고 판단한 응답자는 단 10%로 집계됐다. 이는 음성, 아바타 감각 식별 기능 등을 추가해, 기존 웹 2.0 기반 데이팅 앱보다 더 많은 이점을 제공하는 VR 기반 데이트 앱이 최근 들어 증가했다는 점과 일치한다.

한편, 미국 온라인 매체 쿼츠는 맥킨지의 이번 조사 결과를 전하며, 기존 컴퓨팅 방식에서 몰입감이 넘치는 메타버스 기반 컴퓨팅 전환이 여전히 초기 단계에 있다고 설명했다.

현재 메타버스 세계에 접속하려면, VR 헤드셋과 같이 가상 세계로 접속할 수 있는 하드웨어가 필요하다. 그러나 AR 장비 개발 스타트업 매직 립(Magic Leap) 전직 협력사 아고디자인(Argodesign)의 수석 크리에이티브 기술 전문가 재러드 피클린(Jared Ficklin)은 “현재의 AR 글래스는 얼굴에 착용할 수 있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과 다를 바 없다. 착용한 뒤에 보면, 두 눈에 사각형 화면이 떠 있는 것처럼 보인다. 현재의 하드웨어 기술 수준만으로는 스마트 글래스가 주류로 채택되기는 어려울 것이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