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맥킨지 "소비자 과반수, 메타버스 개념 받아들이지 못해"...주류 채택은 글쎄

  • 구름조금양산시19.2℃
  • 맑음추풍령15.1℃
  • 박무북춘천16.2℃
  • 맑음보은14.9℃
  • 맑음세종16.0℃
  • 맑음밀양17.8℃
  • 구름조금고산21.5℃
  • 맑음정선군14.5℃
  • 맑음문경15.6℃
  • 맑음의령군16.3℃
  • 맑음강진군16.2℃
  • 맑음영광군16.2℃
  • 구름많음포항20.4℃
  • 맑음남원15.6℃
  • 맑음제주20.4℃
  • 맑음인천19.5℃
  • 구름조금의성17.0℃
  • 맑음철원16.2℃
  • 맑음창원19.8℃
  • 박무수원16.0℃
  • 맑음백령도19.9℃
  • 맑음파주15.5℃
  • 맑음천안15.2℃
  • 맑음강화15.9℃
  • 맑음원주15.4℃
  • 구름많음대구20.4℃
  • 흐림울릉도20.4℃
  • 맑음군산16.7℃
  • 맑음영월15.1℃
  • 구름조금서귀포21.5℃
  • 맑음장흥15.7℃
  • 맑음대관령12.0℃
  • 맑음대전16.7℃
  • 맑음임실15.0℃
  • 맑음해남15.5℃
  • 맑음이천17.0℃
  • 맑음서청주15.1℃
  • 맑음정읍16.3℃
  • 맑음산청16.0℃
  • 구름조금통영20.1℃
  • 맑음남해18.7℃
  • 맑음태백11.4℃
  • 맑음보성군17.2℃
  • 맑음인제15.9℃
  • 맑음광양시18.5℃
  • 맑음순천13.9℃
  • 구름조금부산21.4℃
  • 박무홍성15.5℃
  • 맑음동두천16.3℃
  • 맑음진도군16.3℃
  • 맑음북강릉16.4℃
  • 구름조금영천18.8℃
  • 구름많음안동16.7℃
  • 맑음거제19.1℃
  • 구름조금울진18.5℃
  • 맑음고창군15.6℃
  • 구름많음울산18.6℃
  • 맑음청송군15.2℃
  • 맑음구미18.6℃
  • 구름조금북부산19.0℃
  • 맑음금산15.6℃
  • 맑음속초17.3℃
  • 맑음흑산도20.6℃
  • 맑음김해시18.9℃
  • 구름조금경주시17.8℃
  • 맑음봉화12.8℃
  • 맑음춘천16.2℃
  • 맑음진주16.1℃
  • 구름조금전주17.9℃
  • 맑음보령16.8℃
  • 맑음홍천16.3℃
  • 구름조금성산19.5℃
  • 맑음양평16.3℃
  • 맑음장수12.6℃
  • 맑음목포19.7℃
  • 맑음부안16.9℃
  • 맑음제천13.4℃
  • 맑음함양군14.7℃
  • 맑음충주15.1℃
  • 맑음상주16.4℃
  • 맑음청주18.2℃
  • 맑음부여16.0℃
  • 맑음북창원20.3℃
  • 맑음완도18.7℃
  • 구름조금영덕17.0℃
  • 맑음서산15.6℃
  • 맑음여수20.3℃
  • 맑음고창15.9℃
  • 맑음강릉19.3℃
  • 맑음합천17.8℃
  • 맑음거창14.1℃
  • 맑음순창군15.7℃
  • 박무서울18.6℃
  • 맑음광주18.9℃
  • 맑음고흥15.4℃
  • 맑음동해17.5℃
  • 맑음영주13.6℃
  • 2025.10.01 (수)

맥킨지 "소비자 과반수, 메타버스 개념 받아들이지 못해"...주류 채택은 글쎄

고다솔 / 기사승인 : 2022-08-17 13:27:54
  • -
  • +
  • 인쇄

엔터테인먼트, 사교 활동, 쇼핑, 학습, 업무까지 메타버스 활동을 채택하는 사례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이다. 업계 불문 많은 기업이 메타버스의 미래 활용 방향에 주목하며 메타버스에 이미 진출했거나 진출을 준비하는 추세이다. 그렇다면, 실제 소비자의 메타버스 활동 관심사와 접속 시간, 메타버스에 대한 생각 등은 어떨까?

쿼츠, 인사이드훅 등 복수 외신이 맥킨지의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 조사 결과를 보도했다. 설문 조사는 노트북과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한 현재의 소비자 기기 사용 습관에서 VR, AR 접속을 위한 웨어러블 기기 전환을 받아들일 의사가 있다고 밝힌 13~70세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맥킨지는 메타버스의 활용 범위가 점차 확장되는 추세이지만, “5년 뒤 MZ세대와 X세대 소비자의 하루 평균 메타버스 사용 시간은 4~5시간 사이일 것”으로 분석했다.

맥킨지는 응답자 대부분 모호한 정의 때문에 메타버스가 강조하는 미래의 잠재적인 장점을 이해하지 못한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설문조사에 응한 소비자 55%는 디센트럴랜드, 더 샌드박스 등 메타버스 플랫폼 한 곳 이상의 이름을 들어본 적이 있을 뿐이라고 답변했다.

맥킨지는 메타버스 사용자 댜수가 게임 실행 이외에 쇼핑, 여행, 원격 의료 등 다양한 서비스에 더 큰 관심을 보인다는 점에도 주목했다. 실제로 다양한 메타버스 활동 중 게임 실행은 소비자의 관심도 순위 9위를 차지했다.

또, 실제로 AR이나 메타버스 기반 데이트를 시도한 뒤 가상 세계 대안이 현실 세계보다 더 흥미롭다고 판단한 응답자는 단 10%로 집계됐다. 이는 음성, 아바타 감각 식별 기능 등을 추가해, 기존 웹 2.0 기반 데이팅 앱보다 더 많은 이점을 제공하는 VR 기반 데이트 앱이 최근 들어 증가했다는 점과 일치한다.

한편, 미국 온라인 매체 쿼츠는 맥킨지의 이번 조사 결과를 전하며, 기존 컴퓨팅 방식에서 몰입감이 넘치는 메타버스 기반 컴퓨팅 전환이 여전히 초기 단계에 있다고 설명했다.

현재 메타버스 세계에 접속하려면, VR 헤드셋과 같이 가상 세계로 접속할 수 있는 하드웨어가 필요하다. 그러나 AR 장비 개발 스타트업 매직 립(Magic Leap) 전직 협력사 아고디자인(Argodesign)의 수석 크리에이티브 기술 전문가 재러드 피클린(Jared Ficklin)은 “현재의 AR 글래스는 얼굴에 착용할 수 있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과 다를 바 없다. 착용한 뒤에 보면, 두 눈에 사각형 화면이 떠 있는 것처럼 보인다. 현재의 하드웨어 기술 수준만으로는 스마트 글래스가 주류로 채택되기는 어려울 것이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