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독점] VR 게임, 일반 PC 게임보다 중독성 44% 더 높아

  • 흐림영주5.5℃
  • 구름많음보령12.7℃
  • 구름많음군산10.2℃
  • 박무홍성9.3℃
  • 연무북강릉11.7℃
  • 흐림함양군5.3℃
  • 흐림김해시8.3℃
  • 흐림속초11.6℃
  • 구름많음문경6.1℃
  • 흐림서청주5.6℃
  • 흐림완도9.7℃
  • 구름많음부여6.5℃
  • 흐림봉화2.8℃
  • 흐림영광군10.0℃
  • 구름많음전주9.7℃
  • 흐림청주9.5℃
  • 흐림흑산도14.6℃
  • 흐림창원9.4℃
  • 흐림제천5.7℃
  • 흐림태백6.9℃
  • 흐림산청5.2℃
  • 구름많음부산11.4℃
  • 연무서울11.4℃
  • 구름많음대관령6.0℃
  • 흐림남원5.5℃
  • 흐림천안6.7℃
  • 흐림의성4.9℃
  • 흐림상주6.4℃
  • 흐림안동5.9℃
  • 흐림세종9.0℃
  • 구름많음순천4.3℃
  • 흐림울진11.5℃
  • 박무수원8.6℃
  • 맑음파주9.6℃
  • 흐림대구7.1℃
  • 흐림거제9.7℃
  • 구름많음울릉도12.7℃
  • 흐림영월5.5℃
  • 흐림추풍령5.1℃
  • 구름많음성산11.1℃
  • 흐림고창11.5℃
  • 흐림거창4.6℃
  • 흐림합천6.9℃
  • 흐림보은4.9℃
  • 구름많음보성군6.3℃
  • 흐림강릉13.0℃
  • 구름많음충주5.8℃
  • 흐림영천5.2℃
  • 흐림임실5.2℃
  • 흐림대전8.9℃
  • 맑음철원10.4℃
  • 흐림순창군5.3℃
  • 흐림서귀포14.5℃
  • 흐림통영10.6℃
  • 박무인천10.9℃
  • 구름많음고흥6.4℃
  • 흐림장수4.1℃
  • 구름많음이천6.5℃
  • 구름많음원주7.2℃
  • 구름많음남해9.5℃
  • 박무북춘천6.9℃
  • 구름많음강화11.1℃
  • 흐림광주8.8℃
  • 흐림정선군4.5℃
  • 구름많음홍천5.1℃
  • 구름많음장흥6.5℃
  • 박무백령도12.0℃
  • 구름많음부안9.9℃
  • 구름많음강진군7.4℃
  • 흐림진도군10.1℃
  • 구름많음양평7.5℃
  • 흐림동해10.8℃
  • 흐림고창군11.7℃
  • 구름조금춘천5.9℃
  • 흐림북창원9.5℃
  • 구름많음여수10.5℃
  • 흐림해남7.4℃
  • 구름많음고산17.0℃
  • 구름많음제주15.2℃
  • 흐림청송군3.6℃
  • 흐림진주5.9℃
  • 흐림포항10.8℃
  • 흐림영덕9.4℃
  • 흐림밀양6.2℃
  • 구름조금인제5.7℃
  • 흐림목포10.7℃
  • 맑음동두천10.6℃
  • 구름많음정읍11.0℃
  • 흐림울산8.2℃
  • 흐림구미6.7℃
  • 구름많음의령군4.7℃
  • 흐림양산시9.2℃
  • 구름많음서산9.7℃
  • 흐림금산5.9℃
  • 구름많음광양시9.1℃
  • 흐림경주시5.8℃
  • 흐림북부산7.5℃
  • 2025.11.24 (월)

[독점] VR 게임, 일반 PC 게임보다 중독성 44% 더 높아

고다솔 / 기사승인 : 2022-03-04 18:11:44
  • -
  • +
  • 인쇄

메타버스 개발과 블록체인 기반 게임의 인기가 증가하면서 VR 게임 인기가 증가했다. 가상 세계에서의 몰입감 넘치는 게임 경험과 함께 많은 플레이어의 유입을 유도한다. 그러나 해외 온라인 매체 더 고스트 아올스가 VR 게임 사용자의 주의를 당부하는 내용의 기사를 보도했다.

매체는 대만 소비자 기기 제조사 HTC가 중국전매대학교 연구팀과 함께 혼합현실(XR) 중독성을 주제로 연구를 진행한 뒤 VR 게임이 일반 PC 게임보다 사용자의 중독 위험이 44% 더 높다는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연구를 이끈 첸 루이(Chen Rui) 교수가 밝힌 바와 같이 이번 실험의 중독성 비교는 1인용 게임을 기준으로 조사했다. 일반 PC 게임과 메타버스 게임을 비교한 결과, 몰입감이 넘치는 3D 게임이 뇌에 흥미를 더 자극하기 때문에 중독 위험성 증가라는 결과로 이어지는 것으로 확인됐다.

보통 중독의 양상은 ‘일반적인 수준’, ‘병적인 수준’으로 나눌 수 있다. 중독 수준이 일반적인 수준이라면, 중독의 장점이 단점보다 더 많다. 하지만 중독 수준이 병적인 수준이라면, 신체적 건강과 정신적 건강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루이 교수는 “중독성이 더 높다는 사실 자체를 부정적이라고 단정지을 수 없다”라며, “VR 게임의 중독성을 제대로 활용한다면, 피트니스, 사회 활동, 학습 등 더 긍정적인 관심과 습관 형성 속도를 높일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루이 교수는 VR 중독 추세 중 실제로 신체, 정신 건강에 영향을 미친 사례는 없었으며, 간혹 더 나은 동기를 부여할 수 있다는 사실에 주목했다. 루이 교수 연구팀의 연구에서도 VR 중독은 적어도 중독 방지와 통제 효과 측면에서 과학적으로 통제하여 학업 성취도 상승, 목표 달성 등과 같은 긍정적인 변화를 유도할 수 있다는 사실이 입증됐다.

연구팀은 자체 실험을 통해 여성이 남성보다 중독을 막기 위한 자기 통제 수준이 상대적으로 더 높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동시에 남성이 콘텐츠에 몰입될 확률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연구팀은 외부 개입 요소가 중독 완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보았다.

마지막으로 루이 교수는 중독 완화를 위한 외부 개입 요소에 VR 장비 제조사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예시로 VR 장비에 사전 탑재 시스템과 제어 기능을 적용해 사용자가 사용 시간이나 몰입도를 제한하는 방안과 미성년자의 연령 인증 의무화 기능 추가를 통한 사용시간 제한과 같은 수단을 언급했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