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독점] VR 게임, 일반 PC 게임보다 중독성 44% 더 높아

  • 흐림영월5.6℃
  • 흐림서청주6.3℃
  • 흐림의성4.4℃
  • 흐림순천4.6℃
  • 흐림부안9.6℃
  • 흐림합천6.7℃
  • 흐림강진군7.7℃
  • 흐림충주7.0℃
  • 흐림산청5.1℃
  • 흐림대관령6.0℃
  • 흐림제천5.5℃
  • 흐림북창원9.4℃
  • 흐림임실4.8℃
  • 구름많음홍성9.2℃
  • 구름조금북춘천7.3℃
  • 흐림봉화2.7℃
  • 구름많음부여7.7℃
  • 흐림보성군7.8℃
  • 흐림태백7.3℃
  • 흐림목포10.7℃
  • 흐림제주14.6℃
  • 흐림해남7.6℃
  • 흐림영주6.0℃
  • 흐림군산10.4℃
  • 흐림울진9.6℃
  • 흐림고산16.6℃
  • 흐림함양군5.4℃
  • 구름많음인제7.8℃
  • 흐림대구6.5℃
  • 흐림순창군5.2℃
  • 흐림동해11.5℃
  • 구름많음흑산도13.9℃
  • 흐림완도9.9℃
  • 흐림여수11.1℃
  • 흐림고흥7.3℃
  • 흐림강릉13.3℃
  • 구름많음성산12.7℃
  • 흐림남원5.1℃
  • 구름많음원주7.6℃
  • 흐림밀양5.7℃
  • 흐림구미6.6℃
  • 흐림부산11.7℃
  • 흐림울산8.4℃
  • 흐림남해9.5℃
  • 흐림영천4.0℃
  • 흐림장흥6.8℃
  • 흐림정선군4.8℃
  • 흐림김해시9.4℃
  • 흐림영덕10.9℃
  • 흐림북강릉10.2℃
  • 흐림장수3.9℃
  • 구름많음파주10.5℃
  • 흐림통영10.9℃
  • 흐림의령군4.5℃
  • 흐림거제9.6℃
  • 흐림청송군2.8℃
  • 흐림창원9.6℃
  • 흐림상주6.6℃
  • 구름많음양평8.5℃
  • 흐림북부산7.4℃
  • 흐림문경6.6℃
  • 흐림영광군10.7℃
  • 흐림광주8.8℃
  • 흐림안동6.0℃
  • 흐림추풍령5.0℃
  • 흐림고창11.6℃
  • 흐림진주6.0℃
  • 흐림정읍11.3℃
  • 흐림속초11.5℃
  • 구름많음이천7.2℃
  • 흐림포항10.9℃
  • 흐림전주9.3℃
  • 흐림서귀포14.6℃
  • 구름많음강화11.7℃
  • 구름많음동두천11.1℃
  • 흐림서울11.8℃
  • 구름많음울릉도13.0℃
  • 구름많음철원9.7℃
  • 흐림세종9.3℃
  • 맑음백령도12.1℃
  • 흐림진도군9.6℃
  • 구름많음서산11.5℃
  • 흐림경주시5.8℃
  • 흐림광양시10.0℃
  • 흐림대전8.8℃
  • 흐림고창군12.2℃
  • 구름많음천안7.1℃
  • 구름많음수원9.4℃
  • 흐림거창4.6℃
  • 구름많음청주10.6℃
  • 흐림금산5.7℃
  • 흐림양산시8.4℃
  • 구름많음인천11.4℃
  • 구름많음홍천5.8℃
  • 흐림보은5.5℃
  • 구름많음보령13.1℃
  • 구름조금춘천7.2℃
  • 2025.11.24 (월)

[독점] VR 게임, 일반 PC 게임보다 중독성 44% 더 높아

고다솔 / 기사승인 : 2022-03-04 18:11:44
  • -
  • +
  • 인쇄

메타버스 개발과 블록체인 기반 게임의 인기가 증가하면서 VR 게임 인기가 증가했다. 가상 세계에서의 몰입감 넘치는 게임 경험과 함께 많은 플레이어의 유입을 유도한다. 그러나 해외 온라인 매체 더 고스트 아올스가 VR 게임 사용자의 주의를 당부하는 내용의 기사를 보도했다.

매체는 대만 소비자 기기 제조사 HTC가 중국전매대학교 연구팀과 함께 혼합현실(XR) 중독성을 주제로 연구를 진행한 뒤 VR 게임이 일반 PC 게임보다 사용자의 중독 위험이 44% 더 높다는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연구를 이끈 첸 루이(Chen Rui) 교수가 밝힌 바와 같이 이번 실험의 중독성 비교는 1인용 게임을 기준으로 조사했다. 일반 PC 게임과 메타버스 게임을 비교한 결과, 몰입감이 넘치는 3D 게임이 뇌에 흥미를 더 자극하기 때문에 중독 위험성 증가라는 결과로 이어지는 것으로 확인됐다.

보통 중독의 양상은 ‘일반적인 수준’, ‘병적인 수준’으로 나눌 수 있다. 중독 수준이 일반적인 수준이라면, 중독의 장점이 단점보다 더 많다. 하지만 중독 수준이 병적인 수준이라면, 신체적 건강과 정신적 건강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루이 교수는 “중독성이 더 높다는 사실 자체를 부정적이라고 단정지을 수 없다”라며, “VR 게임의 중독성을 제대로 활용한다면, 피트니스, 사회 활동, 학습 등 더 긍정적인 관심과 습관 형성 속도를 높일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루이 교수는 VR 중독 추세 중 실제로 신체, 정신 건강에 영향을 미친 사례는 없었으며, 간혹 더 나은 동기를 부여할 수 있다는 사실에 주목했다. 루이 교수 연구팀의 연구에서도 VR 중독은 적어도 중독 방지와 통제 효과 측면에서 과학적으로 통제하여 학업 성취도 상승, 목표 달성 등과 같은 긍정적인 변화를 유도할 수 있다는 사실이 입증됐다.

연구팀은 자체 실험을 통해 여성이 남성보다 중독을 막기 위한 자기 통제 수준이 상대적으로 더 높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동시에 남성이 콘텐츠에 몰입될 확률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연구팀은 외부 개입 요소가 중독 완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보았다.

마지막으로 루이 교수는 중독 완화를 위한 외부 개입 요소에 VR 장비 제조사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예시로 VR 장비에 사전 탑재 시스템과 제어 기능을 적용해 사용자가 사용 시간이나 몰입도를 제한하는 방안과 미성년자의 연령 인증 의무화 기능 추가를 통한 사용시간 제한과 같은 수단을 언급했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