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코더 및 개발자들은 번아웃에 노출되기 쉬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경우, 좋은 도구 및 노하우가 있다면 코딩 프로젝트를 간소화하여 불필요한 노동력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더불어, 개발 프로세스에서 좌절감을 없애고 프로젝트 마감일을 맞추는 데 도움이 되며, 더 많은 기능을 포함하면서도 개발 주기는 단축할 수 있다. 코딩 프로세스가 간소화 될수록 더욱 빠른 출시 및 버그 수정이 가능해져 제품에 대한 만족도는 높아진다.
이와 관련, 외신인 코파운더(COFOUNDER) 매거진은 다음과 같이 코딩프로젝트를 간소화할 수 있는 꿀팁을 공개했다.

1. 데브옵스 자동화
데브옵스 자동화는 데브옵스 수명 주기 전반에 걸쳐 작업을 자동화하는 프로세스다. 자동화 프로세스를 통해 사람의 개입 없이 많은 부분을 완료할 수 있다. 이러한 자동화는 반복적인 수동 작업의 필요성을 없애 개발 주기를 단축하고, 자동화할 수 없는 작업을 수행하기 위한 인적 자원을 확보함으로써 더 많은 기능을 도입할 수 있게 한다.
2. 아이디어 관리 도구 활용
새로운 코딩 프로젝트를 개발하려면 코딩 팀과 이해 관계자 간의 많은 의사 소통이 필요하다. 해당 통신을 위한 중앙 집중식 허브가 없으면 팀은 전화, 문자 또는 이메일 태그를 재생하여 속도가 느려질 수 있다. 이때 아이디어 관리 도구를 사용하면 화이트보드, 내장 메시징, 마인드맵 생성 및 기타 도구를 통해 의견과 피드백을 수집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받을 수 있다.
3. 최소한의 실행 가능한 제품을 기본으로 유지
제품 개발 단계로 이동하기 전에 개념을 테스트하는 것은 중요한 단계다. 테스트를 위해 실행 가능한 최소 제품을 개발할 때는 디자인을 기본으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단, MVP는 가능한 최종 제품에 가까워야 하므로 주요 기능을 생략하진 말아야 한다. 따라서 테스터로부터 받는 피드백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이때 빅 데이터 및 인텔리전스 도구를 사용하면, 테스트 데이터를 수집하고 더 큰 그림에 통합할 수 있어 프로젝트에 대한 데이터 기반 의사 결정 모델을 생성하는 데 도움 된다.
4. 프로세스 고장의 원인 찾기
병목 현상은 모든 프로젝트에서 발생한다. 병목 현상이 일어나면 해결하는 데 집중하기보다 문제의 근본 원인을 찾는 것이 좋다. 이렇게 하면 향후 또다른 병목 현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5. 컴포넌트 라이브러리 생성 및 사용
가능한 한 많은 코드베이스를 재사용하면 개발 프로세스의 속도가 빨라진다. 코드 라이브러리를 구축하면 중복 작업을 더 쉽게 제거하고 전체 팀이 동일한 모범 사례를 사용하도록 할 수 있다. 또는 기존 코드 라이브러리를 다운로드할 수 있다.
6. 모든 플랫폼에 대해 빌드하려고 하지 말 것
가능한 모든 플랫폼에 대한 프로젝트를 개발하려고 하는 대신 사용자와 함께 가장 인기 있는 2~3개의 플랫폼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리소스를 너무 얇게 분산하고 사용자가 사용하지 않을 수도 있는 플랫폼에 평범한 버전을 많이 출시하는 것보다, 더 적은 수의 플랫폼에서 가능한 최고의 버전을 출시하는 것이 좋다.
7. 테스트 간소화
테스트 스위트를 작게 유지하는 것이 좋다. 더 작은 테스트 스위트는 재사용할 수 있으므로 품질 보증 테스터가 새로운 기능을 테스트하기 위해 이를 적용할 수 있다. QA 부서를 개발 팀과 통합하여 테스터는 개발 팀과 동일한 프로젝트 관리 방법론 및 도구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이렇게 하면 팀이 일정을 더 쉽게 의사 소통하고 통합할 수 있다.
8. 릴리스 및 유지 관리 간소화
프로젝트 출시 후 버그 수정, 패치 및 기타 지원을 제공해야 한다면, 가장 문제가 많은 버그에 먼저 집중할 수 있도록 문제의 우선 순위를 지정해야 한다. 이 단계를 돕기 위해 버그질라(Bugzilla)와 같은 추적 도구를 사용할 수 있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