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독점] 전직 스페이스X 엔지니어 집단, 자율주행 전기 화물 철도 시제품 개발

  • 흐림산청20.5℃
  • 흐림고창군21.0℃
  • 흐림청송군22.7℃
  • 흐림상주22.8℃
  • 흐림수원23.3℃
  • 흐림봉화22.6℃
  • 구름많음정선군23.7℃
  • 흐림양산시23.7℃
  • 구름많음홍천23.4℃
  • 흐림김해시23.2℃
  • 비목포21.3℃
  • 흐림성산25.3℃
  • 흐림영천23.1℃
  • 흐림강화21.0℃
  • 흐림남원21.1℃
  • 흐림서청주22.6℃
  • 흐림거제22.3℃
  • 구름많음강릉23.0℃
  • 흐림부안22.4℃
  • 흐림밀양23.7℃
  • 흐림남해21.3℃
  • 흐림서귀포25.9℃
  • 흐림완도21.1℃
  • 구름많음영월23.5℃
  • 흐림북부산24.0℃
  • 구름많음원주23.8℃
  • 구름많음울진22.6℃
  • 흐림천안22.9℃
  • 흐림북창원23.9℃
  • 흐림거창21.7℃
  • 흐림서산22.6℃
  • 흐림부여22.4℃
  • 구름많음인제23.1℃
  • 흐림함양군21.2℃
  • 흐림장수19.7℃
  • 흐림대구23.9℃
  • 흐림순천20.4℃
  • 흐림인천23.2℃
  • 흐림영광군21.0℃
  • 흐림홍성22.6℃
  • 흐림광양시21.6℃
  • 흐림고산25.5℃
  • 흐림서울24.3℃
  • 흐림북춘천24.7℃
  • 흐림파주22.6℃
  • 흐림보은21.8℃
  • 흐림여수22.6℃
  • 구름많음양평23.9℃
  • 구름많음춘천24.9℃
  • 비광주21.5℃
  • 흐림백령도21.9℃
  • 구름많음대관령17.6℃
  • 흐림창원23.6℃
  • 구름많음북강릉21.7℃
  • 구름많음속초22.1℃
  • 흐림순창군20.6℃
  • 흐림통영22.6℃
  • 흐림부산23.8℃
  • 흐림강진군21.2℃
  • 흐림의성24.1℃
  • 비흑산도21.2℃
  • 흐림구미23.2℃
  • 흐림해남20.0℃
  • 구름많음제천22.6℃
  • 흐림문경22.0℃
  • 흐림임실21.0℃
  • 흐림금산22.9℃
  • 흐림추풍령21.0℃
  • 흐림대전23.6℃
  • 흐림진도군20.6℃
  • 흐림의령군21.4℃
  • 흐림고흥21.9℃
  • 흐림보령22.8℃
  • 흐림보성군21.7℃
  • 흐림경주시23.5℃
  • 흐림전주23.4℃
  • 구름많음충주23.2℃
  • 흐림포항23.6℃
  • 흐림진주21.1℃
  • 흐림제주25.9℃
  • 구름많음울릉도21.8℃
  • 구름많음영주22.9℃
  • 흐림고창21.9℃
  • 흐림정읍22.2℃
  • 흐림세종22.1℃
  • 흐림울산22.6℃
  • 흐림장흥21.8℃
  • 흐림이천22.8℃
  • 구름많음동해22.2℃
  • 흐림동두천23.2℃
  • 흐림안동24.2℃
  • 구름많음영덕22.1℃
  • 흐림태백19.1℃
  • 흐림군산23.5℃
  • 흐림합천22.6℃
  • 흐림청주25.1℃
  • 구름많음철원24.3℃
  • 2025.10.02 (목)

[독점] 전직 스페이스X 엔지니어 집단, 자율주행 전기 화물 철도 시제품 개발

박소현 / 기사승인 : 2022-01-21 12:32:01
  • -
  • +
  • 인쇄

CNBC, 일렉트렉 등 복수 외신이 전직 스페이스X 엔지니어 집단이 공동 설립한 스타트업의 자율주행 전기 철도 시제품 개발 소식을 보도했다.

전직 스페이스X 개발자 맷 솔(Matt Soule)이 스페이스X 시절 동료와 함께 설립한 스타트업 패러렐 시스템스(Parallel Systems)는 화물 철도가 트럭보다 효율성이 우수하지만, 트럭과 달리 자율주행 시스템 개발이 활발하게 추진되지 않은 점에 주목했다.

또한, 북미 대륙에서 화물 철도가 매우 중요한 운송 수단이지만, 단거리 화물 철도는 장거리보다 상대적으로 수익성이 적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이에, 시리즈 A 펀딩 라운드에서 투자금 5,000만 달러를 확보하고는 기존 화물 철도의 효율성 문제 완화와 화물 트럭과의 자율주행 기술 개발 격차를 줄이고자 자율주행 전기 철도 개발에 나섰다.

솔은 “패러렐 시스템스의 자문 기업인 BNSF 레일웨이(BNSF Railway) 덕분에 자가 동력 자율주행 화물 철도가 화물 운송 업계의 혁신을 견인할 것이라는 점을 깨닫게 됐다. 또한, 기존 고속도로 화물 교통수단의 문제점을 개선하면서 화물 운송 효율성을 향상할 수 있다는 점을 깨달았다”라며, 자율주행 전기 화물 철도 개발 계기를 설명했다.

패러렐 시스템스의 화물 철도는 소형 철도를 활용하면서 화물을 고객과 더 가까운 곳에서 전달하도록 구상됐다. 각각 전력을 공급하는 화물 철도 여러 대를 연결하여 화물 운송에 활용할 수도 있다.

최대 중량은 12만 8,000파운드(약 5만 8,059kg)로, 일반 화물 트럭의 두 배이다. 배터리 1회 충전 시 주행 거리는 500마일(약 804km)이다.

에너지 소모량은 장거리 화물 트럭의 25%이며, 철도 운행에 필요한 전력도 화물 트럭의 단 25% 수준이라는 점에서 매력적이다.

한편, 일렉트렉은 패러렐 시스템스의 자율주행 전기 화물 개념이 매우 합리적인 계획이며, 교통 체계 전반에 걸쳐 효율성을 강화하리라 기대해볼 수 있다는 견해를 전했다.

다만, 매체는 패러렐 시스템스가 진출하고자 하는 자율주행 화물 철도 시장 경쟁이 치열하지 않다는 점에서 실제 철도 기업의 활발한 투자가 이어질지는 의문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