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커머스 데이터 분석 및 IT기기 유통 기업 한국정보공학이 판매자들을 위한 AI 기반 판매분석 플랫폼 '셀러공간'을 개편하여 상품별 판매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상품분석 기능을 도입했다.
플랫폼 셀러공간은 여러 개의 쇼핑몰을 운영하는 판매자를 대상으로 각 쇼핑몰의 ▲상품 판매량 ▲판매 추이 ▲정산 금액 ▲경쟁 상품 가격 변동 등 판매 과정에 필요한 모든 데이터를 한눈에 확인하도록 지원하는 서비스다. 덕분에 셀러공간을 이용하는 판매자는 모든 쇼핑몰에 일일이 로그인하는 번거로움 없이 주문과 판매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이는 모바일 앱 버전 서비스와 체계화된 리포팅도 지원한다.
이번에 선보인 상품분석 기능은 여러 쇼핑몰에서 판매 중인 각 상품에 대한 판매 정보를 세분화해 보여준다는 점에서 '셀러 프렌들리 서비스'를 지향한다. 이전에는 판매자가 플랫폼에서 통합되어있는 전체 판매 데이터만 확인할 수 있어, 관리에 제약이 있었다. 그러나 앞으로는 상품 분석 메뉴에서 상품별 판매 금액 및 판매 개수와 기간·요일·시간별 판매 추이 등 상세한 데이터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이 뿐만이 아니라 각 상품의 취소·반품 금액 및 개수, 사유, 개별 상품의 리뷰 및 평점, Q&A 등 소비자 반응을 파악할 수 있다. 판매자가 즉각적으로 각 쇼핑몰과 개별 상품에 대한 정보를 확인해서 판매 전략을 수립·실행할 수 있으며 이후 소비자 반응에 따라 판매자 자신만의 전략 변경도 용이하게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번 상품분석 기능은 향후 판매자 본인의 판매 상품뿐만 아니라 다른 경쟁 판매자의 상품 관련 다양한 정보도 확인할 수 있도록 고도화될 예정이다.
한국정보공학 관계자는 "언택트 시대를 맞아 온라인 마켓에 뛰어드는 판매자들이 급증하는 가운데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자 셀러공간에 상품분석 기능을 추가하게 됐다”라며, “앞으로도 셀러들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고민하고, 유용한 분석 데이터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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