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메모 앱으로 잘 알려진 협업-생산성 앱 '노션(Notion)'은 메모뿐만 아니라 엑셀과 코딩까지 여러 기업 업무를 돕는 올인원 협업 툴이다. 노션은 2016년 설립된 '노션 랩(Notion Labs)'이 개발한 앱이며, 설립된 지 4년 만에 2조 4,000억 원의 가치를 인정받았다. 이미 쏘카, 당근 마켓, 클래스 101등 수많은 기업이 사용하고 있는 노션, 그 장점에 대해서 알아보자.
웹, 데스크톱 애플리케이션, 모바일 모두를 지원하는 노션은 현재 안드로이드와 iOS 두 운영체제 모두 지원한다. 개인은 노션에서 제공되는 무제한 무료 플랜을 이용해 무제한으로 페이지와 블록 생성이 가능하다.
노션이 각광받는 이유 중 하나는 내 입맛에 맞는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백지와도 같은 빈 페이지를 메모장, 일기장 또는 사진첩 등 나의 필요에 따라 개인화할 수 있다. 노션에서 제공하는 템플릿을 복제하여 사용하여도 좋고 다른 사용자가 공유하는 템플릿을 사용할 수도 있다. 노션을 사용하다가 막히는 부분이 있거나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고 싶을 때에는 국내 커뮤니티를 활용하면 더욱 알차게 노션을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최근 점점 더 많은 기업에서 노션에 채용공고를 올리고 있는 만큼 노션을 활용하면 여러 기업의 눈길을 사로잡을 수 있는 개인 포트폴리오를 제작할 수 있다. 코딩을 할 줄 모르더라도 통일된 디자인으로 보기 쉽고 깔끔한 나만의 웹사이트를 만들 수 있다. URL을 생성하여 내가 했던 활동들을 첨부할 수도 있고 쉽고 빠른 업데이트/수정이 가능하다는 것도 큰 장점이다. 포트폴리오 제작 시 필요한 디자인 능력에 대한 부담을 덜어줌과 동시에 나의 역량과 작업물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포트폴리오를 만들 수 있게 도와준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