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인 사회관계망 서비스(SNS)인 페이스북이 3차원 가상세계를 뜻하는 메타버스 기업으로 전환을 선언했다. 23일(현지 시각), 페이스북의 창업자 마크 저커버그는 미국 뉴스 웹사이트인 더 버지와의 인터뷰에서 페이스북을 5년 안에 메타버스 기업으로 탈바꿈시키겠다는 비전을 밝혔다. 현재 페이스북은 메타버스 관련 기술에도 집중적인 투자를 하고 여러 기술을 개발 중이다.

저커버그는 "휴대폰으로의 소통은 실제 사람들이 소통하는 형태로 만들어진 것이 아니다. 더는 작고 빛나는 사각형(핸드폰)을 통해서만 살 필요가 없다"라고 말했다. 이는 여태껏 페이스북이 고수해온 운영방식이기도 하다. 하지만, 저커버그는 메타버스로 전환하면서 "단순히 콘텐츠를 보는 것이 아니라 인터넷 안에 존재하는 것, 마치 함께 있는 것처럼 즐길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그는 메타버스는 가상현실(AR), 증강현실(VR), PC, 모바일 기기, 콘솔 게임 등 모든 플랫폼에서 접속할 수 있는 플랫폼이고 가장 명확한 형태의 존재감을 전달하는 기술이라고 언급했다.
페이스북뿐만 아니라 여러 기업이 웹상에서 사용자의 네트워크 형성을 지원하는 사회관계망 서비스를 넘어서 3차원 가상 세계에서 사회·경제·문화 활동이 이뤄지는 메타버스 사업 진출 속도를 높일 전망이다. 또, SNS 기업을 넘어 여러 테크 업계 대기업이 이미 메타버스 진출을 선언했다. 세계 최대 온라인 쇼핑몰 기업인 아마존은 메타버스를 위한 기술들을 구축했고 마이크로소프트도 메타버스 기술을 개발 중이다.
한편, 세계 최대 사회관계망 서비스인 페이스북의 메타버스 진출을 통한 변화 선언은 메타버스의 발전 가능성과 중요성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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