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여름 휴가 시즌이 다가왔다. 그런데, 지긋지긋한 코로나바이러스 때문에 작년에 이어 올해 여름 휴가도 물 건너 갔다. 특히, 코로나 4차 대유행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여행 계획을 포기하고 집콕을 할 수밖에 없다. 집콕하면서 시간을 보내기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그동안 밀린 드라마 정주행이다.
우리가 일상 속에서 들고 다니는 스마트폰, 업무용으로 자주 사용하는 노트북 등을 사용해 드라마와 영화를 시청하는 것도 좋지만, 이왕이면 더 큰 화면으로 보는 것이 좋지 않을까? 특히, 선명한 색상과 생동감, 몰입도를 최대화하면서 콘텐츠를 시청하고자 한다면 스마트폰, PC 모니터보다는 TV를 추천한다.
그렇다면, 여러 TV 제품 중 어떤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을까? 해외 소비자 기기 평가·심층 분석 전문 웹사이트 RTINGS.com이 소개한 최고의 70인치·75인치·77인치 TV 제품 4종을 소개한다.

최고의 OLED TV: LG OLED77C1PUB
'LG C1'이라는 이름으로도 출시된 제품이다. 55인치 제품도 있지만, 화면을 더 키운 77인치 제품의 성능도 똑같이 훌륭하다. LG OLED77C1PUB 77인치 모델은 지난해 출시된 LG CX OLED 제품을 대체하는 훌륭한 제품이다. 광시야각과 함께 어느 위치에 자리를 잡고 TV를 시청해도 화면과 색상이 똑같이 훌륭하게 구현돼, 시청할 때 불편함이 없다.
혹시, 게임 콘솔을 TV와 연결해 게임을 자주 실행하는가? 그렇다면 LG OLED77C1PUB에 더 주목하기를 바란다. HDMI 2.1 입력값과 함께 120Hz의 화면주사율, 빠른 응답 속도, 저지연성, VRR 지원, 고해상도 등을 지원해, 몰입감 있는 게임 실행 경험을 누리기 안성맞춤이다.
간혹, OLED 패널의 고질적인 문제인 번인현상을 지적하면서 LG 제품을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이도 있다.
번인 현상은 특정 화면을 오랫동안 고정했을 때, 화면에 잔상이 남는 현상을 의미한다. 그러나 LG 제품에서는 번인 현상을 크게 우려할 필요는 없다. 지금까지 소비자 사이에서 LG OLED77C1PUB의 번인 현상 때문에 불편함이 접수된 사례는 없다. 무엇보다도 폭넓은 색 영역과 훌륭한 HDR 밝기까지 지원되니 고화질 콘텐츠를 시청하기에도 좋다.
RTINGS.com의 제품 총점은 10점 만점 기준 8.8점이다.

최고의 LED TV: 삼성 QN75QN90AAFXZA
4K 콘텐츠를 재생할 수 있는 LED TV를 구매하고자 한다면, 삼성 QN75QN90AAFXZA를 추천한다.
LG OLED77C1PUB과 마찬가지로 55인치 모델도 있지만, RTINGS.com은 75인치 모델의 성능이 더 뛰어나다고 평가하며, 대다수 사용자가 만족할 만한 성능을 다양하게 지원하는 제품이라는 총평을 남겼다.
미니 LED 백라이트닝과 함께 매우 밝으면서 색 음영 조절 기능도 뛰어나다. 이 덕분에 어두운 공간에서는 흑색 영역이 더 까맣게 보인다. 광시야각이 적용돼, 어느 각도에서 보아도 뛰어난 시청 경험을 누릴 수 있다.
앞서 언급한 LG 제품과 마찬가지로 HDMI 2.1 입력값과 120Hz의 화면주사율, 빠른 응답 속도, 저지연성, VRR 지원이라는 특성 덕분에 게임을 실행하기 좋다. 게임 실행 측면에서는 글로벌 TV 시장에 출시된 여러 제품 중, LG OLED77C1PUB과 우열을 가리기 어려운 수준이다.
OLED TV에서 자주 발견되는 번인 현상을 우려할 필요가 없다는 사실도 매력적이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콘텐츠를 실행하다 보면, 화면 중앙 부분이 다소 지저분하게 보이는 문제가 발생한다. 실내 환경이 어둡다면, 화면 중앙에 무지개 색상과 같은 빛이 반사되면서 이와 같은 문제를 겪을 수 있다. 그러나 실내 환경이 밝다면, 빛 반사 문제 때문에 시청 경험을 해칠 일은 없다.
RTINGS.com은 현재 출시된 75인치 제품 중, 가장 우수한 제품이라고 호평하며 총점 8.6점을 부여했다.

최고의 HDR TV: 비지오 P75QX-H1
75인치 제품 중, 훌륭한 HDR 콘텐츠 시청 경험을 지원하는 제품을 구매하고자 한다면, 비지오 P75QX-H1 구매를 고려해 볼 수 있다.
전반적으로 우수한 성능과 함께 다양한 콘텐츠를 재생하기 좋다는 평가를 받았다. 그러나 HDR 콘텐츠를 재생할 때, 비지오 P75QX-H1 특유의 뛰어난 성능이 빛을 발한다. RTINGS.com이 지금껏 평가한 TV 제품 중, 가장 밝은 밝기를 지원한다는 특성 덕분이다.
측면에서 볼 때는 색상이 약간 바란 것처럼 보이는 흠이 있지만, 전반적인 시청 경험을 해치는 수준으로 심각하지는 않다. 로컬 디밍(local dimming) 기능 덕분에 어두운 실내 공간에서 뛰어난 흑색 표현을 지원한다.
만약, 게임 콘솔과 연결해 TV를 사용하고자 한다면, 비지오 P75QX-H1 대신 다른 제품을 찾아보는 것이 더 좋수도 있다. RTINGS.com이 테스트 과정에서 비지오 P75QX-H1에 플레이스테이션 5 콘솔을 연결했을 때, 펌웨어 업데이트를 진행해야만 게임을 즐길 수 있다는 사실이 발견됐다.
또, 전반적인 영상 재생 기능이 훌륭하기는 하지만, 앞서 언급한 LG와 삼성 제품만큼은 훌륭하지 않다. 저화질 영상을 4K 화질로 높일 때, 화면 색상과 선명도가 다소 떨어지는 문제가 발견됐다. 그러나 HDR 콘텐츠 시청 위주로 TV를 사용하고자 한다면, 장바구니에 추가할 만한 제품이다.
RTINGS.com의 제품 총점은 10점 만점 기준 8.3점이다.

최고의 가성비를 자랑하는 제품: 하이센스 75U6G
뛰어난 가성비를 자랑하는 75인치 4K TV를 찾는다면, 하이센스의 75U6G에 주목하라. 가격이 비교적 저렴하면서 전반적인 성능은 가격 대비 최고 수준이다.
훌륭한 화면비와 흑색 표현이 뛰어나다. HDR 콘텐츠 재생 시, 제법 넓은 색 영역을 구현한다. 그러나 다른 고가 제품과 비교했을 때, 다소 아쉬운 부분이 있다. 다른 경쟁사가 선보인 제품과 달리 게이밍 기능이 없지만, 응답 속도가 제법 빠르고 지연성이 낮다.
게다가 다른 제품보다 시야각이 다소 좁다는 점도 아쉽다. 따라서 측면에서 화면을 볼 때, 이미지 구현 정확도가 다소 떨어진다.
RTINGS.com의 제품 총점은 10점 만점 기준 8.1점이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