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케터에게 시간은 생명이다. 최대한 많은 데이터를 분석하여 최고의 온라인 광고를 만들어내야 하기 때문이다. 효율적인 마케팅을 하기 위해 반복 업무를 줄이고 불필요한 커뮤니케이션을 줄이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코딩이 효율적인 마케팅에 큰 도움이 된다는 사실, 알고 있었는가? 코딩이 마케팅에 어떤 도움을 주는지 아래와 같이 분석했다.
1. 데이터 분석 및 정리
셀 수 없이 많은 광고 플랫폼을 더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업무 자동화는 필수이다. 그러나 기존의 추적 툴은 데이터 분석에 사용하기에 제약이 많은 편이다. 이럴 때, 파이썬을 이용하면 자동으로 여러 플랫폼에서 데이터 수집해준다. 따라서 반복 업무 때문에 발생하는 시간낭비 문제가 해결된다. 또한, 코딩을 통하여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데이터를 수집해, 데이터 분석 시간을 최소화하면서 다른 중요한 업무에 집중할 수 있다. 파이썬을 이용하여 엑셀 자동화, 데스크톱 자동화, 웹 자동화 그리고 이메일 자동화까지 가능하니 자신에게 필요한 자동화 기능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길 바란다.
2. 개발자와의 원활한 협업
디지털 마케터라면, 개발자와 협업을 자주 한다. 또한, 마케터가 하기 힘든 업무는 개발자에게 질문을 하거나 대신 업무를 부탁하기도 한다. 이때, 코딩 지식을 갖춘 마케타라면, 개발자에게 요청할 업무를 더 효율적으로 판단하고, 필요한 부분을 더 정확하게 요청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개발자와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해진다. 디지털 업무에서 시간이 어느 정도 걸리는지 그리고 어떤 업무를 하는지 알고 있다면, 원활한 가격 협상도 가능할 것이다.
3. 웹사이트 활용
코딩을 할 줄 아는 마케터라면, 취업 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예를 들어, HTML과 CSS를 간단히 다룰 줄 안다면, 직접 웹사이트를 제작하여 나를 홍보하는 방법도 좋은 방법 중 하나이다. 마케터라는 직업은 트렌드에 민감해야 하는 직업이기 때문에 빠르게 바뀌는 마케팅 트렌드를 나의 웹사이트에 바로바로 적용할 수도 있다. 이미 마케터로 활동하고 있다면 내 회사의 웹사이트를 통해 고객들에게 좋은 인상을 남길 수 있고, 방문자 수와 클릭 수를 수집, 분석하여 더 나은 웹사이트를 만들 수도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