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공교육 현장의 코딩 교육 현황, 어떤 문제 있나?

  • 흐림임실16.7℃
  • 흐림문경14.2℃
  • 흐림봉화13.0℃
  • 구름많음밀양17.6℃
  • 구름많음함양군16.1℃
  • 흐림경주시15.0℃
  • 맑음고흥17.9℃
  • 구름조금남원17.4℃
  • 맑음백령도12.3℃
  • 구름조금파주13.6℃
  • 흐림순천16.4℃
  • 구름많음북부산17.2℃
  • 구름많음북춘천15.7℃
  • 흐림울릉도13.6℃
  • 맑음남해18.2℃
  • 구름조금강화15.1℃
  • 맑음영광군
  • 맑음여수19.1℃
  • 구름많음이천15.7℃
  • 구름많음홍천15.5℃
  • 흐림북강릉12.0℃
  • 흐림영덕13.7℃
  • 흐림영주14.5℃
  • 흐림대관령7.5℃
  • 구름많음창원18.6℃
  • 구름많음장수15.1℃
  • 구름많음영천15.6℃
  • 구름많음원주16.1℃
  • 구름많음의령군16.4℃
  • 구름많음청송군14.0℃
  • 구름많음거창15.5℃
  • 맑음보령16.4℃
  • 흐림의성16.2℃
  • 맑음보은14.6℃
  • 비포항17.0℃
  • 맑음서귀포20.6℃
  • 흐림제천14.5℃
  • 흐림구미16.1℃
  • 흐림태백9.4℃
  • 맑음해남16.5℃
  • 구름조금거제18.0℃
  • 구름조금부여17.9℃
  • 맑음군산17.5℃
  • 맑음통영18.2℃
  • 구름많음전주18.6℃
  • 맑음추풍령14.3℃
  • 구름조금진도군16.4℃
  • 구름많음영월14.1℃
  • 구름조금세종16.8℃
  • 구름조금강진군18.7℃
  • 비부산17.3℃
  • 구름많음장흥18.0℃
  • 맑음서산15.4℃
  • 맑음홍성16.0℃
  • 구름조금진주16.3℃
  • 흐림안동15.1℃
  • 구름조금금산16.5℃
  • 구름조금천안16.8℃
  • 구름많음인천16.9℃
  • 흐림울진13.1℃
  • 맑음고창16.1℃
  • 구름많음춘천15.8℃
  • 구름많음인제12.4℃
  • 흐림동해12.7℃
  • 구름많음김해시17.3℃
  • 구름조금철원13.5℃
  • 구름많음북창원18.7℃
  • 구름많음대구16.3℃
  • 구름많음광주18.4℃
  • 비울산14.9℃
  • 맑음고산19.2℃
  • 구름조금정읍16.9℃
  • 구름많음동두천15.3℃
  • 구름많음수원16.7℃
  • 구름많음보성군18.7℃
  • 구름조금합천16.7℃
  • 맑음흑산도15.2℃
  • 흐림강릉12.9℃
  • 구름조금서청주15.7℃
  • 구름많음목포16.4℃
  • 구름많음서울16.9℃
  • 맑음부안16.9℃
  • 맑음고창군16.7℃
  • 구름많음성산21.1℃
  • 구름조금대전16.5℃
  • 흐림속초12.0℃
  • 구름많음산청15.9℃
  • 흐림상주15.2℃
  • 흐림양산시17.0℃
  • 구름조금완도17.8℃
  • 구름조금순창군17.7℃
  • 구름많음광양시17.9℃
  • 흐림정선군12.9℃
  • 구름많음제주21.0℃
  • 구름조금양평15.6℃
  • 구름조금충주15.7℃
  • 구름조금청주17.8℃
  • 2025.10.22 (수)

공교육 현장의 코딩 교육 현황, 어떤 문제 있나?

손서정 / 기사승인 : 2021-08-04 15:23:00
  • -
  • +
  • 인쇄

이제 코딩 교육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테크 교육 인재 육성의 중요성이 강조됨과 동시에 공교육 현장에서 코딩과 소프트웨어 교육이 필수 교과 과정으로 제공되는 상황입니다. 그렇다면, 초, 중, 고등학교의 코딩 교육은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질까요?

초등학생은 주로 블록형 언어를 활용해, 특정한 행동이 반복되는 알고리즘을 설계합니다. 특정한 블록을 입력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블록마다 나오는 결과를 확인합니다. 또, 정보 윤리를 지키면서 여러 정보를 제공합니다. 주로 게임 형식을 채택하면서 코딩에 쉽게 접근하도록 유도합니다.

중학생이 되면, 초등학교보다 심화된 내용을 학습합니다. 이때는 알고리즘의 개념과 제작 방법을 중점적으로 학습합니다. 블록을 연걸하면서 어떤 방법과 순서가 사용되는지 그 원리와 흐름을 파악합니다. 그러나 게임 형식으로 학습하던 초등학교와 달리 이론 수업 위주로 진행하다보니 자칫하면 많은 학생이 흥미를 잃을 수 있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실제 교육 현장을 보면, 지루한 수업 때문에 중학생이 되어 코딩을 포기하는 학생이 증가하는 것을 관측되었습니다.

고등학생은 협업을 기반으로 하는 프로젝트 수업과 함께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 학습한 내용을 실습합니다. 많은 학생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하면서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지만, 단체 활동에 익숙하지 않아 프로젝트 수업을 기피하는 학생이 많습니다.

한국과학기술한림원은 많은 학생이 기본적 알고리즘 개념과 코딩 능력이 거의 없는 상태에서 대학에 진학하므로 다양한 전공과 연계되는 인공지능(AI) 융합 교육을 소화하기 위한 역량이 부족하다고 지적합니다. 또한, 실무에 필요한 AI, 데이터 전문 인력 공급이 턱없이 부족하다는 점도 문제점으로 언급했습니다. 이에 주목해, 초등 과정부터 AI 교육이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그와 동시에 많은 전문가는 교육 난이도 조절을 언급합니다. 이는 게임과 함께 흥미 유도 위주로 진행하던 초등학교 현장의 수업이 중학교에서 갑자기 이론 위주로 바뀜과 동시에 난이도가 높아진다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입니다.

또, 고등학생의 실습 교육 현장에서 단체 활동을 선호하지 않는 학생이 많다는 점에 주목해, 일부 전문가는 간단한 활동과 함께 단체 활동의 장점을 자연스럽게 일깨우는 것이 필요하다고 언급합니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