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누구나 한 번쯤은 웹사이트 내 아이디, 비밀번호를 기억하지 못해 로그인 과정에서 오랜 시간을 허비한 적이 있을 것이다. 그리고, 본인 인증을 통한 비밀번호 찾기라는 귀찮은 과정을 거치면서 짜증을 느낀 적이 있을 것이다.
실제로 여러 웹사이트에 가입된 나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일일이 다 기억하기 쉽지 않다. 그러나 모든 웹사이트를 공통된 아이디/비밀번호를 사용하면, 해킹 위험이 높다. 게다가 한 웹사이트에서 해킹을 당하면, 여러 웹사이트에도 모두 접속할 수 있어, 보안 측면에서 같은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여러 웹사이트에 사용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는다.
그러나 비밀번호 관리 프로그램을 활용한다면, 계정 보안 수준을 높일 수 있다. 따라서 우리의 계정 보안을 지켜줄 주요 비밀번호 관리 프로그램 3가지를 소개한다.
1. 대시레인(Dashlane)

전 세계에 10만 명이 넘는 사용자를 보유한 대표적인 비밀번호 관리 프로그램이다.
특정 웹사이트 가입시, 대시레인 앱에 아이디오 비밀번호를 추가해 편리하게 계정 정보를 관리할 수 있다. 또, 확장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웹사이트에 로그인할 때마다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자동 완성한다. 관리자 비밀번호를 활용해, 직접 추가한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모두 확인하고 삭제할 수 있으며, 타인과 비밀번호를 공유할 수도 있다.
계정 로그인 정보 이외에 다른 개인정보와 결제 정보도 대시레인 하나로 함께 관리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매력적인 프로그램이다.
단, 무료 버전은 하나의 기기에서만 계정 정보 관리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대신, 유료 서비스로 전환하면, 사용자가 원하는 모든 기기에서 계정 정보를 관리할 수 있으며, 업그레이드된 보안 툴도 함께 사용할 수 있다.
2. 라스트패스(Lastpass)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해 사용한다면, 매우 효과적으로 계정 정보를 관리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계정 로그인 정보 저장 여부를 물어볼 때, 이에 동의하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저장할 수 있다. 또, 계정 로그인 정보 저장 여부를 묻는 팝업 메시지가 없으면, 프로그램 내에 직접 사용하는 사이트와 계정 정보를 별도로 추가하여 관리할 수 있다. 특정 웹사이트에 여러 계정을 보유했어도 이를 쉽게 관리할 수 있으며, 로그인시 사용할 계정을 직접 선택할 수 있다.
게다가 웹사이트 계정 신규 생성 과정에서 자동으로 안전한 비밀번호를 생성해주는 기능도 함께 지원한다는 점에서 매력적이다.
3. 1password

아쉽게도 1password는 무료 프로그램은 사용할 수 없다. 라이센스를 구입하거나 월 정액제를 사용해야 한다. 전체적인 서비스는 계정 로그인 정보 관리 및 타인과의 비밀번호 공유 등 앞서 언급한 대시레인과 매우 비슷하다. 다만, 대시레인은 VPN에만 의지하고 있으며, 1password의 보안 수준이 더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위의 세 가지 프로그램 모두 소프트웨어 시장에서 인정받은 대표적인 비밀번호 관리 프로그램이다. 그러므로 여러 비밀번호 관리 프로그램들을 비교 분석하여 본인이 가장 믿을 수 있고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선택해, 계정 보안 수준을 향상할 것을 추천한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