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폭스바겐, 내연기관 차량 엔진 생산 공장 전기차 배터리 공장으로 전환 추진...그 전략은?

  • 흐림수원21.1℃
  • 흐림보성군18.7℃
  • 흐림장수16.7℃
  • 흐림제천18.6℃
  • 흐림강화21.3℃
  • 흐림통영19.6℃
  • 흐림진도군20.9℃
  • 흐림구미17.9℃
  • 구름많음철원20.2℃
  • 흐림울릉도20.8℃
  • 흐림문경17.4℃
  • 흐림보은17.8℃
  • 흐림울진19.3℃
  • 흐림의성18.5℃
  • 흐림홍천19.2℃
  • 구름많음인제18.5℃
  • 흐림거창17.1℃
  • 비광주18.9℃
  • 흐림군산18.3℃
  • 흐림남해18.5℃
  • 흐림보령19.8℃
  • 흐림정선군17.1℃
  • 흐림북춘천21.4℃
  • 흐림김해시19.1℃
  • 흐림임실17.8℃
  • 흐림고산26.8℃
  • 흐림추풍령17.0℃
  • 구름많음속초19.6℃
  • 비인천21.7℃
  • 흐림의령군17.1℃
  • 흐림함양군17.4℃
  • 흐림영월18.1℃
  • 흐림충주20.3℃
  • 흐림진주16.8℃
  • 비청주20.6℃
  • 흐림장흥18.9℃
  • 흐림양산시19.8℃
  • 비울산18.8℃
  • 흐림흑산도21.2℃
  • 흐림영주17.1℃
  • 흐림파주19.6℃
  • 흐림영광군19.5℃
  • 흐림정읍19.6℃
  • 흐림서청주18.5℃
  • 흐림이천19.2℃
  • 흐림거제20.2℃
  • 비창원19.1℃
  • 흐림산청17.5℃
  • 흐림남원18.0℃
  • 비부산20.0℃
  • 흐림경주시19.4℃
  • 비홍성18.5℃
  • 흐림북창원19.3℃
  • 흐림봉화16.6℃
  • 흐림성산26.1℃
  • 비포항20.3℃
  • 흐림부안19.0℃
  • 흐림해남19.9℃
  • 비대전18.3℃
  • 흐림양평20.6℃
  • 흐림서울21.7℃
  • 흐림서산18.6℃
  • 흐림완도19.5℃
  • 흐림원주20.5℃
  • 구름많음동해19.5℃
  • 흐림천안19.9℃
  • 흐림고흥19.2℃
  • 흐림태백14.8℃
  • 흐림안동17.9℃
  • 흐림영덕18.5℃
  • 흐림상주17.5℃
  • 흐림부여18.4℃
  • 흐림순천17.6℃
  • 흐림고창군19.9℃
  • 구름많음춘천19.2℃
  • 비여수19.0℃
  • 비서귀포27.3℃
  • 흐림대관령15.0℃
  • 구름많음백령도20.5℃
  • 흐림순창군17.8℃
  • 흐림강진군19.2℃
  • 흐림청송군17.6℃
  • 비북부산20.0℃
  • 흐림강릉20.3℃
  • 흐림영천18.6℃
  • 흐림고창20.0℃
  • 비북강릉19.3℃
  • 비목포19.6℃
  • 흐림동두천20.6℃
  • 비대구18.9℃
  • 비제주25.8℃
  • 비전주19.0℃
  • 흐림광양시18.5℃
  • 흐림금산18.1℃
  • 흐림세종18.0℃
  • 흐림밀양18.7℃
  • 흐림합천18.2℃
  • 2025.10.03 (금)

폭스바겐, 내연기관 차량 엔진 생산 공장 전기차 배터리 공장으로 전환 추진...그 전략은?

고다솔 / 기사승인 : 2021-06-22 16:37:55
  • -
  • +
  • 인쇄
출처: Volkswagen Newsroom
출처: Volkswagen Newsroom

독일 차량 제조사 폭스바겐은 세계 각지의 자동차 시장에서 큰 인기를 누리며 제법 높은 판매 실적을 기록했다. 그런데, 그동안 폭스바겐이 생산한 차량은 대부분 내연기관 차량이었다. 그러나 기후변화 위기와 함께 대다수 차량 제조사가 내연기관 차량 생산 중단과 함께 전기차 전환을 선언했다. 폭스바겐도 예외는 아니었다.

이에, 미국 유력 경제지 월스트리트저널은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폭스바겐이 내연기관 엔진 생산 공장을 전기차 배터리 공장으로 전환하는 추세라고 전했다. 폭스바겐의 전기차 배터리 생산 공장 전환 관련 상황을 전반적으로 살펴보자.

폭스바겐, 전기차 배터리 생산 공장 전환
우선, 폭스바겐은 세계 각지의 공장 중, 유럽 내 공장 6곳을 먼저 전기차 배터리 생산 공장으로 전환하려 한다. 다수 애널리스트가 추산한 바에 따르면, 폭스바겐은 유럽 공장을 전기차 배터리 공장으로 전환하는데, 총 150억 달러를 투자할 예정이다.

폭스바겐 부품 부문 CEO인 토마스 쉬말(Thomas Schmall)은 "내연기관 차량 생산을 중단하고 전기차 생산으로 전환함과 동시에 공장의 규모도 바뀔 것"이라고 밝혔다.

월스트리트저널은 쉬말의 발언과 관련, 기존 내연기관 차량 엔진 생산 공장에는 평균 2,000개의 생산 라인 가동이 필요했으나 전기차 배터리 생산 공장은 단 20여 개의 라인만 가동해도 충분하다고 설명했다.

전기차 배터리 시장의 현 상황은?
현재 전기차 배터리 시장은 일론 머스크의 테슬라가 장악한 상태이다. 테슬라는 미국을 비롯해 중국, 독일 등에 전기차 배터리 생산 공장을 두면서 시장 장악력을 꾸준히 확대하는 추세이다.

또, 전기차 배터리와 관련된 스타트업이 우후죽순으로 등장하는 상황이다. 특히, 루시드 모터스(Lucid Motors)와 리비안 등 탄탄한 재정을 갖춘 스타트업이 대대적인 전기차 배터리 생산에 나설 전망이다. 이와 함께 기존 차량 제조사를 위협하며, 전기차 배터리 시장의 지각 변동을 일으킬 것으로 보인다.

폭스바겐 배터리 셀 부품 총괄인 프랭크 블롬(Frank Blome)은 갈수록 많은 기업이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 뛰어드는 상황과 관련, "신생 기업은 시장에서 실패해도 크게 잃을 것은 없다. 반대로 폭스바겐과 같은 기존의 차량 제조사에는 전기차 배터리 시장 진출이 매우 위험한 도박"이라고 말했다.

시장 조사 기관 IHS 마킷(IHS Markit)의 자동차 애널리스트 스테파니 브린리(Stephanie Brinley)는 "스타트업은 기존 차량 제조사와 달리 전기차 배터리 시장 진출을 위해 내연기관 차량 생산 시설의 잔해를 변경할 필요가 없어, 한발 더 빨리 시장에 진출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따라서 월스트리트저널은 시장 상황을 고려했을 때, 폭스바겐의 전기차 배터리 시장 진출과 함께 기존 내연기관 엔진 공장을 전기차 배터리 생산 공장으로 전환하는 것이 다수 기존 차량 제조사의 전기차 배터리 시장 진출 부문에서 생존하기 위한 청사진을 제시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게다가 폭스바겐은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서 매우 치열한 경쟁을 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폭스바겐 이외에 GM과 포드, BMW 등 차량 제조 업계의 다수 주요 기업도 전기차 시장 진출 선언을 하며 거액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발표했기 때문이다.

폭스바겐의 전기차 배터리 생산 공장 설립 및 투자 전략은?
시장 동향을 살펴보니 폭스바겐의 투자 전략이 무엇보다도 중요한 요소임을 알 수 있다.

이와 관련, 블룸 총괄은 "지금 당장은 전기차 배터리 소규모 판매 계획을 세우고 있다고 밝혔다. 먼저 소규모 판매에 집중하면서 최초의 전기차 배터리 대량 생산 공장을 설립할 예정이다.

그리고, 첫 번째 대량 생산 공장을 설립한 뒤, 바로 옆에 연간 60만 대가 넘는 전기차에 탑재할 배터리를 생산할 공장을 추가로 설립할 계획이다. 다수 애널리스트는 폭스바겐이 해당 공장을 설립하는 데 25억 달러를 지출하리라 예측한다.

한편, 폭스바겐은 기업 자체 뉴스룸을 통해 스웨덴 배터리 제조 협력사인 노스볼트AB(Northvolt AB)에 6억 2,000만 달러를 추가로 투자했다고 밝혔다. 폭스바겐이 노스볼트AB의 주요 투자 기업 중 한 곳인 만큼 앞으로 노스볼트AB와의 협력을 기반으로 전기차 배터리 생산 시장의 입지를 넓힐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