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아프리카공화국 매체 비즈니스테크의 보도에 따르면, 현지 기초교육부 장관 안지 모트셰카(Angie Motshekga)가 교과 과정 및 평가 정책(CAPS) 개선을 촉구했다. 공교육 과정에 코딩과 로봇 교육 시행 전망을 추가하기 위한 목적이다.
이에, 남아프리카공화국 기초교육부 웹사이트에는 공교육 현장에서 학년별 코딩 및 로봇 교과 과정이 제시되어 있다. 또, 코딩과 로봇 교과 과목은 학생의 문제 해결 능력, 비판적 사고 능력, 협동심, 창의성, 디지털 및 정보 기반 세계에서의 적응에 도움을 주고자 진행된다고 명시됐다.
기초교육부가 밝힌 학년별 코딩 및 로봇 과목 교과 과정은 아래와 같다.
R학년~3학년
▲ 패턴 인식
축약된 기하학 패턴을 특정 디자인의 통합된 형태의 일부분으로 인식하고, 계산적 사고 과정을 기르도록 한다. 향후 학생의 문제 해결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된다.
▲ 알고리즘 및 코딩
1학년부터 디지털 플랫폼에서 이루어지는 물리적 코딩 활동이 포함됐다. 쉽고 재미있는 학습을 통해 학생의 참여도를 높인다.
▲ 로봇 능력
로봇과 함께 기본적인 기계 공학과 전자 공학 시스템, 서킷 등을 접하게 된다. 로봇이 따르게 될 논리적 행동 단계를 제작하는 것은 물론이고 전자 서킷의 기초를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인터넷 및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디지털 정체성과 디지털 플랫폼의 안전, 네트워크 및 인터넷의 기본 개요, 안전한 웹 브라우저 사용법을 배우게 된다.
▲ 애플리케이션 능력
기본 텍스트 편집 능력과 스프레드시트 애플리케이션을 다루는 법을 배운다. 또한, 디지털 기기를 다루는 법도 배우게 된다.
4학년~6학년
▲ 알고리즘과 코딩
알고리즘 및 코딩 프로그래밍 능력 교육은 블록 기반 코딩 플랫폼을 사용해 이루어질 것이다. 블록 기반 플랫폼은 드래그 및 드롭 형태의 코딩으로 이루어져, 학생이 쉽게 이해하면서 세부 사항에 중점을 두고 입력값을 수정하는 과정을 학습하도록 돕는다.
▲ 로봇 능력
알고리즘과 코딩 수업에서 사용하는 블록 기반 코딩 플랫폼으로 코드를 작성해, 마이크로 컨트롤러로 로봇을 직접 다루기 시작한다.
▲ 인터넷 및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디지털 시민권과 인터넷 사용, 프라이버시 개념, 저작권 등을 배우게 된다.
▲ 애플리케이션 능력
텍스트 편집과 스프레드시트, 멀티미디어 편집, 컴퓨터 기반 그림 그리기 활동을 한다.
7학년~9학년
▲ 알고리즘 및 코딩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를 기반으로 라인을 다루며 개발을 시작한다. 블록 기반 코딩 및 라인 기반 코딩을 함께 사용하는 복합 코딩 플랫폼으로 라인 기반 코딩 플랫폼을 접하기 시작한다. 누구나 이해하기 쉬우며 구문이 없는 프로그래밍을 학습하며, 프로그래밍 개념을 배우게 된다.
▲ 로봇 능력
코딩과 엔지니어링을 접목해 제작된 로봇을 다룬다. 기계 공학과 전자 공학 시스템을 계속 학습한다. 엔지니어링 설계 프로세스와 계산적 사고 프로세스를 결합하여 다룬다. 또한, 라인 기반 코딩 플랫폼으로 제작한 마이크로 컨트롤러도 다룬다.
▲ 인터넷 및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온라인 공간과 오프라인 공간에서 안전한 상호작용을 하는 법을 배운다.
▲ 애플리케이션 능력
다양한 디지털 플랫폼에 적용되는 최종 사용자 능력을 개발하고자 한다. 데이터 분석 및 웹사이트 개발 능력을 구축하는 애플리케이션을 다루게 된다. 이 과정에서 HTML과 CSS, 스프레드시트 애플리케이션을 함께 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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