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iPhone)을 사용하고 있는가? 그렇다면 너무 쉽다. 폐쇄적인 iOS 생태계에서 모든 기능을 지원하는 스마트워치 선택지는 '애플 워치(Apple watch)'밖에 없다. 그런데 삼성, 구글, 화웨이 같은 안드로이드(Android) 스마트폰을 사용 중이라면 어떤 스마트워치를 사용해야 할까?
건강 추적 및 관리를 목표하든 아니면 스마트폰 의존도를 낮추게 하는 방법으로 사용하든, 스마트워치는 2021년 활용할 효과적인 디지털 주변기기가 될 수 있다. 그런데 수많은 안드로이드 스마트 워치 중에서 어떤 모델을 구매해야 할까?
수많은 후보 중에서, 2021년 안드로이드 사용자를 위한 최적의 스마트워치 4가지를 Cnet이 선정했다.

1. 피빗 버사 3- 최고의 애플 워치 대체품
핏빗 버사 3(Fitbit Versa 3)은 iOS와 Android 운영체제에 모두 호환된다. 음성 비서(voice assistant)로 알렉사(Alexa) 또는 구글 어시스턴트(Google Assistant)를 선택할 수 있다.
버사 3은 타사가 제공하는 앱과 스마트 기능을 모두 제공하는 것은 아니지만, 온보드 GPS, 실시간 심박수 알림 등 다양한 건강 및 피트니스 기능을 갖춘 스마트워치이다. 추천 제품 4가지 중 수면 측정에 가장 적합하며, 핏빗 프리미엄 사용자는 수면 중 SpO2(산소 포화도)와 체온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다.
배터리 수명도 길어 올웨이즈 온 상시 표시 디스플레이 (AOD·Always on Display)를 켜놓았을 때 4일 동안 사용할 수 있다.

2. 삼성 갤럭시 워치 액티브 2 - 최고의 안드로이드 스마트워치
액시브 2(Samsung Galaxy Watch Active 2)는 심전도 앱, 낙상 감지 기능 등 신형 갤럭시 워치 3과 거의 동일한 기능을 제공한다. 하지만 가격은 거의 절반으로 매우 저렴하다. 애기브 2는 물리적 회전 베젤과 더 두꺼운 프레임으로 갤럭시 워치 3만큼 세련되지는 않지만, 부피가 더 작고 야간이나 운동 시 착용감이 더 편안하다.
액티브 2는 통화, 문자 및 앱 알림을 제공하고, 스포티파이와 기본적인 피트니스 기능을 제공한다. LTE 모델을 구매하면 주변에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 없어도 워치를 통해 통화할 수 있다.

3. 가민 베뉴 SQ - 최고의 가성비 피트니스 워치
'피트니스'에 초점을 맞춘 안드로이드 전용 스마트워치를 찾는가? 그렇다면 가민 베뉴 Sq(Garmin Venu SQ)가 최적의 선택이다. 내장 GPS 지원, 다양한 운동 옵션을 제공하고 모바일 앱에서 심박수 범위나 러닝 다이내믹스와 같은 다양한 운동 옵션을 제공한다.
가민 베뉴 SQ는 심박수가 너무 높거나 낮을 때 경보를 알리고, 종합적인 수면 분석 및 SpO2 측정 기능을 지원한다. 필요시 혈중 산소 농도를 측정하거나, 최신 애플워치 6처럼 하루 종일 자동으로 측정하기도 한다. 하지만 가격은 거의 절반 수준이다.
다만 플라스틱 프레임을 사용하고, 다른 스마트워치보다 화면이 크지 않거나 밝기가 어두운 디자인의 한계가 있다.

4. 아마즈핏 빕 S(어메이즈 핏 빕) - 가장 저렴한 안드로이드 스마트 워치
저렴하게 안드로이드 스마트 워치를 경험해보고 싶은 사람에게 아마즈핏 빕 S(Amazfit Bip S)는 최고의 선택일 것이다. 7만원 정도의 저렴한 스마트워치이지만, iOS와 Android 모두 호환되며, 심박수 센서, 사시 디스플레이, 내장 GPS, 긴 배터리 수명 등 대부분의 스마트워치 기능을 제공한다.
한 번 충전하면 최대 40일 동안 사용할 수 있고, GPS를 켜고 밝기를 최대로 유지할 때에도 약 2주간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플라스틱 프레임을 사용하고, 삼성이나 애플의 스마트워치처럼 화면 밝기가 높거나 반응성이 좋은 것은 아니기 때문에, 디자인에서는 타협해야 하는 부분이 있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