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자율주행 자동차의 원리는 어떻게 될까?

  • 흐림동두천25.3℃
  • 흐림울진24.7℃
  • 흐림고흥27.9℃
  • 흐림흑산도23.6℃
  • 흐림순천25.8℃
  • 흐림서울26.0℃
  • 흐림백령도24.4℃
  • 흐림춘천25.8℃
  • 흐림추풍령20.9℃
  • 구름많음보성군27.6℃
  • 비청주23.7℃
  • 흐림보령23.6℃
  • 구름많음해남27.7℃
  • 흐림울산24.1℃
  • 흐림세종22.7℃
  • 흐림울릉도24.6℃
  • 흐림강릉25.7℃
  • 구름조금제주30.0℃
  • 흐림강진군28.1℃
  • 흐림안동25.7℃
  • 흐림대구23.9℃
  • 비포항24.7℃
  • 흐림영주22.3℃
  • 흐림구미22.5℃
  • 흐림장흥27.8℃
  • 흐림충주22.7℃
  • 흐림장수22.8℃
  • 구름많음여수26.6℃
  • 구름많음완도27.6℃
  • 흐림문경22.8℃
  • 흐림천안22.5℃
  • 흐림서산22.4℃
  • 비부산27.0℃
  • 흐림합천24.7℃
  • 구름많음통영29.0℃
  • 흐림북창원28.4℃
  • 흐림임실24.4℃
  • 흐림금산22.7℃
  • 흐림이천23.2℃
  • 구름많음거제27.0℃
  • 구름많음성산30.6℃
  • 흐림양산시27.4℃
  • 흐림인제24.3℃
  • 흐림서청주22.5℃
  • 흐림광주25.0℃
  • 흐림김해시27.3℃
  • 흐림인천25.6℃
  • 흐림고창24.5℃
  • 흐림산청23.0℃
  • 흐림의성25.7℃
  • 흐림남원24.9℃
  • 흐림상주22.5℃
  • 구름많음서귀포31.9℃
  • 흐림정선군21.1℃
  • 흐림강화25.5℃
  • 흐림봉화23.3℃
  • 흐림고창군23.7℃
  • 흐림군산23.2℃
  • 흐림거창22.4℃
  • 흐림진도군27.7℃
  • 흐림순창군24.6℃
  • 흐림파주25.5℃
  • 흐림북부산27.4℃
  • 흐림영광군23.7℃
  • 흐림의령군25.7℃
  • 흐림속초25.5℃
  • 흐림태백19.5℃
  • 비대전23.0℃
  • 흐림경주시24.3℃
  • 흐림동해24.3℃
  • 흐림정읍25.0℃
  • 흐림창원27.8℃
  • 흐림영월21.9℃
  • 흐림함양군23.5℃
  • 흐림영덕24.3℃
  • 흐림북춘천26.3℃
  • 흐림대관령19.0℃
  • 흐림부안24.1℃
  • 구름많음광양시26.6℃
  • 구름조금고산28.9℃
  • 흐림철원26.3℃
  • 비홍성22.6℃
  • 흐림원주23.8℃
  • 구름많음남해26.4℃
  • 흐림목포26.9℃
  • 흐림제천21.1℃
  • 흐림보은22.0℃
  • 비수원23.9℃
  • 흐림진주26.3℃
  • 흐림홍천25.1℃
  • 비전주24.5℃
  • 흐림북강릉24.6℃
  • 흐림영천24.3℃
  • 흐림청송군24.7℃
  • 흐림부여23.5℃
  • 흐림밀양27.1℃
  • 흐림양평24.5℃
  • 2025.09.12 (금)

자율주행 자동차의 원리는 어떻게 될까?

이준희 / 기사승인 : 2021-02-21 20:08:26
  • -
  • +
  • 인쇄

자율주행자동차 예시 그림

자율주행차의 원리
테슬라의 오토 파일럿 기능과 같이 자율주행 기술은 나날이 발전하고 있습니다. 또, 자율주행 기술은 앞으로도 많은 발전을 선보일 것으로 예측됩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자율주행차의 원리에 대해서 아는 사람은 매우 적습니다. 따라서 자율주행차의 원리에 대해서 파악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IT is true 블로그 ,https://ittrue.tistory.com/10]

자율주행차는 기본적으로 도로 위의 사물의 유무를 판단하고 그것을 넘어 단순 장애물인지 사람인지까지 판단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것을 기본으로 주변 상황을 정확하게 판단하고 감지하여 어떻게 움직여야 하는지 판단해서 마치 사람이 운전하는 것처럼 가속 페달 밟는 정도, 브레이크 페달을 밟는 정도, 스티어링 휠 각도 등을 조절해 주어야 자율주행을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자율주행 자동차가 주변 상황을 판단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기술이 필요한데 여기서 필요한 기술이 인지, 판단, 제어, 측위 등이 있습니다.

먼저, 인지는 카메라, 레이더, 라이다 등의 정밀 센서 등을 이용해서 차량 주변 상황을 읽고 감지해 내는 기술입니다. 여기서 카메라, 레이더, 라이다는 자율주행차에서 대부분 사용하고 있는 정밀 센서이고, 현재 상용화된 자율주행자동차는 이 세 가지 센서를 묶어서 자동차가 주변 상황을 인지하는 데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세 가지 센서를 묶어 자동차가 인지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을 ‘센서 퓨전’이라고도 부릅니다.

다음으로 판단은 앞서 설명한 인지 기술로 얻어낸 정보를 바탕으로 분석해, 자동차가 어떤 동작을 취해야 하는지 결정을 하게 만드는 기술입니다. 여기에는 우리가 익히 들어온 인공지능(AI) 기술을 적용합니다.

제어는 자율주행차가 인지를 통해 상황에 대한 정보를 받아들이고 판단을 통해 다음 행동을 어떻게 취해야 하는지 결정을 하고 난 뒤, 최종적으로 차를 움직이게 하는 가속페달, 브레이크 페달, 스티어링 휠 등을 조작하는 것을 말합니다.

마지막으로 측위는 앞서 설명한 동작을 위한 정보로, 차가 도로의 어디에 있는지를 알아내는 기술입니다. 우리가 일상적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는 GPS 기술을 활용합니다.

여기서 앞서 설명한 자율주행자동차의 외부인식장치에 대해 추가로 설명하자면, 외부인식 장치에는 GPS, 레이더, 라이다, 카메라, 초음파 센서, 컴퓨터 시스템이 존재합니다. GPS는 차량의 경로와 위치를 판단하고, 레이더는 전후방의 차량을 인식하며, 라이다는 자동차의 주변 환경을 360도로 인식을 합니다.

또, 카메라는 차량 앞에 있는 사물이 어떤 사물인지, 혹은 사람인지 아닌지 파악하고, 초음파 센서는 차량 주변에 있는 근접 차량을 인식을 합니다. 마지막으로 컴퓨터 시스템은 앞서 설명한 외부인식 장치를 통해 얻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자동차의 움직임을 제어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처럼 자율주행 자동차는 정말 많은 기술들이 복합적으로 상호작용하여서 마치 사람이 운전하는 것과 같거나 그 이상의 기능을 해내는 기술을 품고 있는 자동차입니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