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로봇의 발전으로 인해 연구진들은 IT 공학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는 중이다. 대학교에서도 IT 기술, IoT 기술, 인공지능 등 4차 산업혁명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미래 인재들을 배출하는데 힘을 기울이고 있다. IT 공학 기술 관련 유망 학과를 알아보자.
첫 번째, 숭실대학교 AI 융합학부이다. 2015년, 스마트시스템소프트웨어 학과라는 이름으로 신설되었으며, 2021년부터 AI 융합 학부로 확대 개편될 예정이다. AI 기술을 다양한 시스템 및 서비스에 적용할 수 있는 창의적인 융합기술 소프트웨어 전문가를 양성한다. 윤리 의식과 봉사 정신을 기본으로 하는 소프트웨어 기술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목표다.
학생들은 기본적인 역량(수학,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 개발, AI)을 배양하는 과목들을 공통으로 배운 후, AI와 융합이 가능한 5가지 전공 트랙을 심화 과정으로 배우게 된다. 전공 트랙에는 자율 주행, IoT, 빅데이터, 시스템 H/W, 시스템 S/W 총 5가지가 있다.
두 번째, 숙명여자대학교 IT 공학과이다. IT 신기술과 소프트웨어를 중심으로 교육하는 학과이다. 모바일과 웨어러블 장치 등 각종 스마트 기기의 솔루션 트랙, 데이터의 수집 관리부터 분석 활용을 위한 기법을 다루는 데이터 공학 트랙, 인체의 특징과 감성을 소프트웨어 및 지능형 IT 기기에 최대한 반영시키는 감성 컴퓨팅 트랙으로 나누어 집중 교육한다. 졸업 후에는 IT 기술 개발 분야뿐만 아니라 스마트 기기 서비스, 콘텐츠 개발, IT 융합 분야 대기업, 연구소 등 다양하게 사회로 진출한다.
세 번째, 중앙대학교 AI 학과이다. 인간 중심의 AI 전문가 양성과 국내 인공지능 기술혁신을 선도하는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교육 목표로 삼고 있다. AI 이론 교육과 함께 산학연 프로젝트 중심의 실습을 강화해 영상, 음성, 로그, 텍스트, 관계 그래프 등 다양한 데이터 실습을 통해 미래 사회에 준비된 글로벌 인재를 배출하고자 한다. 컴퓨터 비전, 음성처리 기술, 자연어 처리, 그래프 처리 등 프로그램 연구개발을 위한 공학적 역량을 습득할 수 있는 교육과정 체계를 운영하고 있다.
위에 소개된 학과가 아니더라도 학생들이 자신과 맞는 학과에 진학하여 융합화 시대가 요구하는 차세대 IT 리더가 되어 기술 발전에 이바지하기를 희망한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