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을 할 수 있는 대표적인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해 알아본다.
코딩 입문자 혹은 코딩 학습을 생각하고 있다면, 프로그래밍 언어의 종류가 헷갈릴 수 있다. 그리고, 언어마다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잘 모를 것이다. 따라서 입문자를 위해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래밍 언어 3가지를 소개한다.
1. C언어/ C

속도가 매우 빠르다는 장점이 있지만, 라이브러리가 거의 없다는 단점을 지나고 있다. 대부분의 자료 구조를 직접 구현해야 한다. 하지만, 유닉스 시스템의 바탕 프로그램은 모두 C로 작성되었고, 수많은 운영 체제의 커널 또한 C로 만들어졌다. 기계와 하드웨어적 부분에서도 C언어가 많이 쓰인다. 그리고 C언어는 정보 보안 분야에도 도움이 되는 언어이며 백엔드 개발자에게도 기초가 되는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C 은 C언어에서 발전된 언어이다. 빠른 실행 속도를 자랑하면서 적당한 라이브러리를 가지고 있으며, 작년 모의고사 기준으로 사용률 1위를 하고 있다. 이외에 다른 다양한 최신 언어들도 그 뿌리를 C에 두고 있다. C언어는 아직까지도 가장 기초, 기본이 되는 언어이기 때문에 학습을 추천한다.
2. 파이썬

파이썬은 초보자부터 전문가까지 사용자층을 보유하고 있는 동적 타이핑 범용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다양한 플랫폼에서 사용 수 있고, 라이브러리가 풍부하다. 그리고, 대학을 비롯한 여러 교육 기관, 연구 기관 및 산업계에서 갈수록 파이썬을 많이 사용하는 추세이다.
파이썬은 많은 상용 응용 프로그램에서 스크립트 언어로 채용되고 있으며, 도움말 문서도 정리가 잘 되어 있어 초심자 입문용 언어로 좋다. 난이도가 높지 않아 접근성이 매우 높고, 파이썬을 통해 객체 지향 언어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다. 하지만, 실행 속도가 매우 느리다는 단점이 있다.
3. 자바

적당한 라이브러리를 보유하고 있으며, 실행 속도도 느리지 않다. 요즘 많이 쓰이는 언어라고 할 수 있다. 객체 지향적 언어이다. 또, 가장 큰 특징은 활용성이라고 말할 수 있다. 자바의 특징 중 하나인 독립성은 프로그램을 만들 때, 각각 역할을 하는 객체로 프로그램을 구성한다.
이러한 성질을 다른 프로그램을 작성할 때 재사용이 가능해 효율적이다. 이렇게 분산처리 환경에서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만들어진 자바는 보안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바이러스가 침입할 수 없는 구조로 되어 있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