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이나 아이패드와 같이 애플의 기기를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한 번 쯤 '이 기능'을 사용해보았을 것이다. '이 기능'은 사진이나 URL와 같은 데이터를 전송하면 별도의 추가 과정 없이 데이터를 저장하고 활용할 수 있어, 애플 기기 사용자가 매우 만족한다. 그렇다면 '이 기능'은 무엇이며, 어떠한 원리로 데이터를 전달하는 것일까? 지금부터 함께 알아보자.
1. 무선 전송 기술, 에어드롭(air drop)
앞서 언급한 기능은 '에어드롭'으로, 한 장치에서 다른 장치로 파일을 무선으로 전송하는 기술을 말한다. 사용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공유하고자 하는 데이터를 선택한 후 공유하기 - 에어드롭을 누르면 내 주변의 애플 기기 사용자 목록이 나타나게 된다. 전송자는 그 목록 중 데이터를 받을 유저를 클릭하고, 수신자가 데이터 전송을 수락하면 빠른 속도로 데이터가 전달되는 방식이다.
2. 에어드롭의 원리
에어드롭은 블루투스 기능을 사용하여 둘 이상의 iOS 또는 맥 장치 간의 와이파이 네트워크를 생성한다. 1차적으로 저전력 블루투스(BLE)를 활용하여 기기 주변의 애플 장치를 찾아내고, 2차적으로 와이파이 다이렉트를 통해 데이터가 전달되는 원리라고 할 수 있다.
실질적으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역할을 하는 와이파이 다이렉트는 블루투스보다 전송 속도가 매우 빠르기 때문에 대용량 파일도 빠른 속도로 전송할 수 있는 것이다.
이렇게 빠른 속도를 자랑하는 에어드롭 기능은 애플의 제품을 사용하는 유저들에게 편리함을 제공하며 자주 이용되고 있다. 큰 용량을 가진 데이터도 빠른 속도로 전달할 수 있고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최근 해당 기능을 악용하여 불쾌한 사진 등을 보내는 범죄도 일어나고 있다. 나날이 발전해가는 전송 기술, 우리는 이 기능을 올바른 목적과 방법으로 활용해가야 할 필요가 있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