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와 과거를 오가며 지구를 구하기 위해 외계에 맞서 싸우는 영국 드라마, 닥터 후를 아는가? 올해 초, 시즌 12가 완결된 닥터 후가 또다시 우리의 곁을 찾아온다. 이번에는 새로운 스토리가 아닌 코딩 교육과 함께 찾아온다.
BBC와 닥터 후의 만남
영국 온라인 매체 더레지스터가 BBC에서 제작한 특별한 컴퓨터를 소개했다. 바로 아이들의 프로그래밍 교육을 위해 사이파이브 RISC-V(SiFive RISC-V) 칩이 탑재된 닥터 후 테마 미니어처 컴퓨터이다.
'닥터 후 하이파이브 인벤터(Doctor Who HiFive Inventor)'라는 이름의 컴퓨터에는 바깥 세계와의 인터페이스가 가능한 케이블과 커넥터, 다양한 센서, LED 컬러 매트릭스, 푸시 버튼, 배터리 팩, 와이파이 및 블루투스 연결 기능 등이 제공된다. 모두 아이들이 손쉽게 전자와 프로그래밍을 하는 데 도움이 된다.
닥터 후에 출연한 배우 조디 휘테커의 해설과 함께 진행되는 수업도 함께 제공해, 아이들의 흥미를 끌 것으로 보인다.
닥터 후 하이파이브 인벤터는 틴커(Tynker) 프로그래밍 플랫폼에서 제어할 수 있다. 비주얼 블록 쌓기나 프로그램 제작, 파이썬 등 여러 언어를 이용한 코드 작성 등 다양한 활동이 가능하다.

닥터 후 하이파이브 인벤터 상세 정보
사이파이브가 제작한 RE310-G003 시스템온칩(SoC)이 탑재됐다. 150MHz의 속도를 구현하는 32비트 오픈소스 RISC-V E31 CPU 코어와 RAM 64KB, 플래시 저장 공간 512KB가 제공된다.
I2C, SPI, UART, GPIO 인터페이스 기능으로 아날로그 세계와 디지털 세계 변환이 가능하다. 프로그래밍과 디버깅, 충전에 필요한 마이크로USB 포트, 전자 나침반(eCompass) 센서, 온도 센서, 앰비언트 라이트 센서 등이 제공된다.
한편, 닥터 후 하이파이브 인벤터는 11월 23일(현지 시각)부터 BBC 온라인 스토어와 아마존 등에서 구매할 수 있다. 사용 권장 연령은 만 7세 이상이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