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인터넷 이용자 10명 중 6명, 유튜브 정보검색 채널로 활용”

  • 흐림구미21.3℃
  • 구름많음광주21.6℃
  • 흐림백령도20.8℃
  • 흐림의성20.3℃
  • 구름조금성산22.7℃
  • 구름많음부산21.8℃
  • 흐림서청주20.5℃
  • 구름많음거제22.0℃
  • 구름많음전주22.3℃
  • 흐림추풍령20.0℃
  • 구름많음부여20.8℃
  • 구름많음서산20.8℃
  • 흐림문경20.3℃
  • 흐림양평20.6℃
  • 흐림정선군17.9℃
  • 흐림대관령13.1℃
  • 흐림광양시22.4℃
  • 흐림합천21.6℃
  • 구름많음김해시21.5℃
  • 구름많음창원22.3℃
  • 구름많음서울22.5℃
  • 흐림거창20.8℃
  • 구름많음부안21.5℃
  • 흐림제천19.3℃
  • 흐림태백16.0℃
  • 구름많음포항20.7℃
  • 흐림장수19.1℃
  • 구름많음북부산21.6℃
  • 구름많음홍성21.0℃
  • 구름많음양산시22.6℃
  • 흐림인제18.6℃
  • 흐림홍천20.4℃
  • 구름조금서귀포25.0℃
  • 흐림영천19.8℃
  • 구름많음북창원23.0℃
  • 구름많음의령군20.8℃
  • 구름많음남해20.9℃
  • 흐림영광군21.8℃
  • 구름많음통영22.1℃
  • 흐림북강릉19.0℃
  • 흐림영주19.6℃
  • 구름많음장흥20.9℃
  • 흐림울산20.4℃
  • 흐림충주20.1℃
  • 구름많음함양군21.4℃
  • 흐림강릉19.6℃
  • 흐림남원21.3℃
  • 흐림밀양22.9℃
  • 흐림세종21.2℃
  • 구름많음여수23.0℃
  • 흐림군산21.9℃
  • 흐림진주21.1℃
  • 흐림목포22.1℃
  • 흐림고창21.8℃
  • 구름많음파주20.2℃
  • 구름많음순천20.2℃
  • 구름많음보령22.1℃
  • 구름많음금산21.1℃
  • 구름많음수원21.9℃
  • 흐림청주22.2℃
  • 흐림대구21.2℃
  • 흐림춘천21.2℃
  • 구름많음강화19.8℃
  • 흐림원주20.6℃
  • 구름많음고흥21.0℃
  • 구름많음보성군21.8℃
  • 구름많음진도군21.1℃
  • 흐림천안20.2℃
  • 흐림영덕19.6℃
  • 구름많음강진군20.9℃
  • 구름많음순창군21.6℃
  • 구름많음해남21.3℃
  • 흐림정읍22.3℃
  • 구름많음안동20.7℃
  • 흐림보은20.4℃
  • 구름많음대전20.9℃
  • 구름많음동두천21.1℃
  • 흐림동해18.8℃
  • 흐림고창군21.7℃
  • 흐림인천22.6℃
  • 구름많음산청20.8℃
  • 흐림이천20.4℃
  • 흐림철원19.4℃
  • 구름많음흑산도21.0℃
  • 구름많음임실19.9℃
  • 구름많음울진19.6℃
  • 구름많음완도21.3℃
  • 구름조금고산23.3℃
  • 흐림북춘천21.1℃
  • 구름많음봉화18.4℃
  • 구름많음속초20.4℃
  • 구름많음제주24.2℃
  • 흐림경주시20.1℃
  • 흐림울릉도21.5℃
  • 흐림영월19.0℃
  • 흐림상주20.7℃
  • 구름많음청송군18.4℃
  • 2025.10.04 (토)

“인터넷 이용자 10명 중 6명, 유튜브 정보검색 채널로 활용”

최정인 / 기사승인 : 2019-03-14 09:58:00
  • -
  • +
  • 인쇄

세계 최대 동영상 공유사이트 유튜브의 영향력이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KT그룹의 디지털 미디어렙 나스미디어(대표이사 정기호)는 국내 PC/모바일 인터넷 이용자의 주요 서비스 이용 행태 및 광고 수용 행태를 분석한 ‘2019 인터넷 이용자 조사(NPR)’를 14일 발표했다.

2019 NPR 조사 내용에 따르면, 조사 대상자 중 60%는 유튜브에서 정보를 검색한다고 응답했다. 유튜브의 영향력은 동영상 콘텐츠 소비 영역에서 검색 영역까지 확대된 것으로 보인다.

특히 10대 인터넷 이용자의 10명 중 약 7명이 유튜브를 검색 채널로 이용하고 있다고 응답해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유튜브를 검색 채널로 활용하는 행태는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인터넷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검색 채널은 네이버(92.4%)가 꼽혔다.

인터넷 이용자의 온라인 동영상 이용률은 95.3%를 기록했다. 2017년 87.7%, 2018년 91.9%에서 지속적인 증가세다. ‘모바일 위주로’ 혹은 ‘모바일에서만’ 온라인 동영상을 시청한다고 응답한 비율은 64.8%로 전체의 절반 이상이 모바일 중심으로 동영상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국내 모바일 동영상 하루 평균 시청 시간은 75분으로 전체 모바일 인터넷 이용 시간(166.5분)의 45.4%로 집계됐다. 모바일 동영상이 모바일 인터넷 이용의 핵심 서비스로 자리매김한 것으로 분석된다.

모바일 동영상 이용시간의 차이는 성별보다 연령별에서 두드러졌다. 10대의 하루 평균 모바일 동영상 시청 시간은 120분이 넘지만, 20대에서는 100분, 30대 이상에서는 60분 수준으로 조사됐다. 10대와 20대가 동영상 콘텐츠의 핵심 소비층이지만, 30대 이상의 연령층도 대체로 동영상을 많이 시청한다는 결과다.

나스미디어 이지영 사업전략실장은 “2019년은 유튜브의 주도로 모바일 중심의 동영상 콘텐츠 이용이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유튜브는 검색 채널로서 디지털 미디어 서비스 영역 전반에 영향력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보이므로, 연관이 있는 주요 사업자들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나스미디어 인터넷 이용자 조사(NPR)는 국내 PC와 모바일 동시 이용자를 대상으로 주요 서비스 이용 행태 및 광고 수용 행태를 분석하는 조사로, 2004년부터 연 1회씩 실시되고 있다. 올해는 2000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했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