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인터넷 이용자 10명 중 6명, 유튜브 정보검색 채널로 활용”

  • 흐림영덕20.8℃
  • 구름많음흑산도21.1℃
  • 흐림춘천22.8℃
  • 구름조금해남22.4℃
  • 흐림인천23.3℃
  • 구름많음남원22.1℃
  • 흐림철원22.0℃
  • 흐림동두천21.7℃
  • 구름많음창원23.0℃
  • 흐림영천20.2℃
  • 흐림서산22.2℃
  • 맑음제주24.7℃
  • 흐림보은21.0℃
  • 흐림밀양23.9℃
  • 구름조금고산23.2℃
  • 흐림대전21.5℃
  • 흐림보령23.1℃
  • 구름많음진주22.3℃
  • 흐림홍성22.7℃
  • 구름조금통영23.0℃
  • 흐림서청주21.9℃
  • 흐림홍천21.0℃
  • 흐림서울23.5℃
  • 흐림충주20.3℃
  • 흐림문경20.7℃
  • 흐림함양군22.3℃
  • 구름조금광양시22.8℃
  • 구름조금보성군23.1℃
  • 흐림추풍령20.3℃
  • 구름조금남해22.2℃
  • 구름많음의령군21.9℃
  • 구름많음임실21.2℃
  • 구름많음완도22.2℃
  • 흐림태백17.1℃
  • 구름많음고창군22.2℃
  • 구름많음산청21.8℃
  • 흐림이천20.8℃
  • 흐림경주시20.6℃
  • 구름조금대관령14.5℃
  • 흐림구미21.9℃
  • 구름조금순천22.0℃
  • 구름조금속초20.6℃
  • 구름많음북창원24.0℃
  • 흐림대구22.0℃
  • 흐림청주23.2℃
  • 구름많음고창22.5℃
  • 구름많음부산22.8℃
  • 흐림울진21.2℃
  • 맑음고흥22.9℃
  • 맑음동해20.4℃
  • 흐림합천22.1℃
  • 흐림강화21.7℃
  • 흐림포항21.1℃
  • 구름조금광주22.7℃
  • 맑음전주23.3℃
  • 흐림북부산23.1℃
  • 흐림양산시23.2℃
  • 흐림수원22.2℃
  • 흐림안동21.0℃
  • 구름조금인제20.4℃
  • 흐림김해시23.3℃
  • 흐림거창21.7℃
  • 흐림북춘천22.1℃
  • 맑음서귀포25.3℃
  • 구름많음백령도20.2℃
  • 흐림천안22.1℃
  • 흐림진도군22.0℃
  • 맑음여수23.4℃
  • 구름많음영광군22.2℃
  • 흐림정읍23.3℃
  • 흐림울산21.0℃
  • 흐림목포22.3℃
  • 흐림양평21.5℃
  • 흐림정선군18.5℃
  • 구름많음군산22.1℃
  • 맑음강릉21.2℃
  • 구름많음부안22.5℃
  • 흐림파주21.7℃
  • 맑음강진군22.4℃
  • 흐림상주21.2℃
  • 구름조금울릉도21.4℃
  • 흐림세종21.6℃
  • 구름많음부여21.6℃
  • 흐림영월19.5℃
  • 흐림금산21.4℃
  • 흐림원주20.7℃
  • 흐림청송군19.6℃
  • 구름조금거제22.6℃
  • 맑음성산23.7℃
  • 흐림제천20.0℃
  • 맑음북강릉19.5℃
  • 흐림영주20.3℃
  • 흐림봉화19.9℃
  • 흐림장수20.5℃
  • 맑음장흥22.9℃
  • 흐림순창군22.5℃
  • 흐림의성20.5℃
  • 2025.10.04 (토)

“인터넷 이용자 10명 중 6명, 유튜브 정보검색 채널로 활용”

최정인 / 기사승인 : 2019-03-14 09:58:00
  • -
  • +
  • 인쇄

세계 최대 동영상 공유사이트 유튜브의 영향력이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KT그룹의 디지털 미디어렙 나스미디어(대표이사 정기호)는 국내 PC/모바일 인터넷 이용자의 주요 서비스 이용 행태 및 광고 수용 행태를 분석한 ‘2019 인터넷 이용자 조사(NPR)’를 14일 발표했다.

2019 NPR 조사 내용에 따르면, 조사 대상자 중 60%는 유튜브에서 정보를 검색한다고 응답했다. 유튜브의 영향력은 동영상 콘텐츠 소비 영역에서 검색 영역까지 확대된 것으로 보인다.

특히 10대 인터넷 이용자의 10명 중 약 7명이 유튜브를 검색 채널로 이용하고 있다고 응답해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유튜브를 검색 채널로 활용하는 행태는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인터넷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검색 채널은 네이버(92.4%)가 꼽혔다.

인터넷 이용자의 온라인 동영상 이용률은 95.3%를 기록했다. 2017년 87.7%, 2018년 91.9%에서 지속적인 증가세다. ‘모바일 위주로’ 혹은 ‘모바일에서만’ 온라인 동영상을 시청한다고 응답한 비율은 64.8%로 전체의 절반 이상이 모바일 중심으로 동영상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국내 모바일 동영상 하루 평균 시청 시간은 75분으로 전체 모바일 인터넷 이용 시간(166.5분)의 45.4%로 집계됐다. 모바일 동영상이 모바일 인터넷 이용의 핵심 서비스로 자리매김한 것으로 분석된다.

모바일 동영상 이용시간의 차이는 성별보다 연령별에서 두드러졌다. 10대의 하루 평균 모바일 동영상 시청 시간은 120분이 넘지만, 20대에서는 100분, 30대 이상에서는 60분 수준으로 조사됐다. 10대와 20대가 동영상 콘텐츠의 핵심 소비층이지만, 30대 이상의 연령층도 대체로 동영상을 많이 시청한다는 결과다.

나스미디어 이지영 사업전략실장은 “2019년은 유튜브의 주도로 모바일 중심의 동영상 콘텐츠 이용이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유튜브는 검색 채널로서 디지털 미디어 서비스 영역 전반에 영향력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보이므로, 연관이 있는 주요 사업자들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나스미디어 인터넷 이용자 조사(NPR)는 국내 PC와 모바일 동시 이용자를 대상으로 주요 서비스 이용 행태 및 광고 수용 행태를 분석하는 조사로, 2004년부터 연 1회씩 실시되고 있다. 올해는 2000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했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