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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네티즌 8억2,900만명 '사상 최고'

이민석 / 기사승인 : 2019-03-05 10:0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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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네티즌(网民)이 8억 2,900만 명으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지난 2월 28일(현지시간) 중국 매체 런민왕(人民网)은 최근 중국 인터넷 네트워크정보센터(中国互联网络信息中心)가 발표한 '중국 인터넷 발전 현황 통계 보고서(中国互联网络发展状况统计报告)'를 인용, 지난해 12월 기준 중국 네티즌이 5,653만 명 늘어난 8억 2,900만 명으로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고 전했다. 보급률은 59.6%에 달했다.

이 기간 중국 모바일 네티즌(手机网民)는 6,433만 명 증가한 8억 1,700만 명이며, 휴대전화를 통한 인터넷 접속 비율은 98.6%에 달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의 인터넷 애플리케이션(application·互联网应用; 응용프로그램, 앱) 분야가 양호한 성장세를 유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12월 기준 모바일 앱을 통해 차량을 예약한 이용자는 연간 증가율이 40.9%로 가장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으며, 온라인 교육 이용자의 규모도 29.7% 증가하며 빠른 성장세를 보였다.

같은 기간 쇼트클립(짧은 동영상, 短视频) 이용자는 6억 4,800만 명으로 빠르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밖에도 △ 인터넷 음식주문 △ 인터넷 재테크 △ 인터넷 쇼핑 △ e-북 △ 인터넷 결제 △ 중국 최대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웨이보(微博) 등의 사용자가 연간 ‘두 자릿수’의 고속 성장을 달성했다.

지난해 12월 기준, 중국 인터넷 쇼핑 이용자는 전년보다 14.4% 증가한 6억 1,000만 명에 달했으며, 전체 네티즌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73.6%에 달했다. 모바일 인터넷 쇼핑 이용자는 전년 동기 대비 17.1% 늘어난 5억 9,200만 명이었다.

인터넷 재테크 상품을 구매한 네티즌 수는 전년 동기 대비 17.5% 급증한 1억 5,100만 명을 기록했다.

인터넷 결제 이용자는 전년보다 13.0% 증가한 6억 명이었으며, 모바일 인터넷 결제 이용자는 전년보다 10.7% 늘어난 5억 8,300만 명으로 집계됐다.

현재 중국 대다수 3선(중소 도시) 이상 도시의 대중교통 시스템은 모바일 인터넷 결제를 도입하고 있으며, 차량 번호판 식별, 안면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간편히 결제하는 새로운 지불 형태인 ‘무감각 지불(无感支付)’이 상용화 단계에 들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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