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폴스타4 듀얼모터 시승기. 544마력 3.8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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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스타4 듀얼모터 시승기. 544마력 3.8초

임재범 기자 / 기사승인 : 2025-04-27 18:4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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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봤습니다. 544마력. 폴스타4 듀얼모터

전기 퍼포먼스 SUV 쿠페(Electric performance SUV coupé) 폴스타 4(Polestar 4) 듀얼모터 풀옵션 모델을 시승했습니다.

▲ (출처:https://youtu.be/DafudNuz2fY)

지난번 싱글모터 모델의 아쉬움을 채워줄지 시승 전부터 기대감이 컸던 모델이라 두근거리는 가슴으로 핸들을 잡았습니다.

 

폴스타 4 듀얼모터 시작가는 7,190만원이지만 시승차량은 풀옵션. 8,980만원짜리 차량입니다.

싱글모터는 파일럿 팩을 포함해 6,690만원부터입니다.

폴스타코리아가 국내 선보인 두번째 모델 폴스타4는 리어 윈도우를 없앤 혁신적인 발상을 폴스타 엔지니어링을 통해 실현, 2열 탑승 공간을 유지하면서도 날렵한 쿠페 스타일을 유지한 것이 특징입니다.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프리미엄 SEA 플랫폼(Sustainable Experience Architecture)을 기반으로 전장 4,840mm, 전폭 2,008mm (사이드미러 미포함), 전고 1,534mm, 그리고 2,999mm의 휠베이스를 갖춘 D 세그먼트 SUV 쿠페인데요.

셀 투 팩(Cell to Pack) 기술을 통해 부피와 무게 대비 용량이 큰 100kWh 리튬-이온 배터리를 탑재했습니다. 히트펌프를 기본 적용해 에너지 효율을 높였으며, 200kW 급속충전기 기준으로 10%에서 80%까지 30분 만에 충전할 수 있습니다.

 

폴스타 4는 폴스타가 현재까지 개발한 양산차 중 가장 빠른 모델입니다. 롱레인지 듀얼 모터는 544마력(400kW) 686Nm의 강력한 퍼포먼스를 발휘하며, 정지상태에서 100km/h까지 불과 3.8초 만에 돌파합니다. 세 단계로 조절 가능한 세미-액티브 서스펜션(Semi-active suspension) 50:50의 균형잡힌 무게 배분을 기반으로 다양한 주행상황에서 뛰어난 핸들링과 승차감을 만들어냅니다. 1회 충전시 인증받은 주행거리는 395km.

출발에 앞서 배터리를 가득 채우자 계기판에 기록된 주행가능거리는 437km로 표시됐습니다.

 

스칸디나비안 미니멀 디자인에 현대적인 감성을 더해 새로운 스타일의 SUV 쿠페로 완성됐는데요. ‘토르의 해머를 대신하는듀얼 블레이드(Dual blade)’ 헤드 라이트를 최초로 도입하며 폴스타만의 새로운 디자인 아이덴티티로 표현됐습니다.

낮은 프론트와 접이식 도어 핸들, 프레임리스 윈도우(Frameless window), 프레임리스 사이드미러(Frameless sidemirror), 리어 에어로 블레이드(Rear aero blades), 리어 라이트 바(Rear light bar)를 통해 에어로 다이내믹을 극대화하는 동시에 감각적인 디자인을 연출합니다.

 

내부는 비즈니스 라운지 수준의 넉넉한 공간과 고급스러움을 갖췄습니다. 각각 2m 3m에 이르는 넓은 전폭과 휠베이스의 여유로 광활한 파노라믹 글라스 루프는 2열 탑승자를 위한 오픈감이 상당합니다. 여기에 2열 전자식 리클라이닝 넉넉한 무릎공간은 장거리에도 편안한 시트안착감을 만들어 냈습니다.

 

리어 뷰 미러(디지털 룸미러) 사용에 오불호는 갈리지만 눈에 익으면 부족함이 없었습니다. 루프에 탑재된 후방 카메라가 전달하는 실시간 정보를 고화질로 표현됐습니다.

시트 소재로 사용되는 마이크로테크(MicroTech)는 소나무 추출 오일을 사용해 인조가죽 대비 생산 과정 및 사후 처리에도 친환경적입니다. 플러스 팩 선택시 적용되는 테일러드 니트(Tailored knit) 소재는 100% 재생 페트(PET)를 새로운 공법으로 가공해 지속 가능하면서도 높은 수준의 디자인과 품질인데요. 나파 가죽(Nappa Leather) 역시 동물의 5대 복지 인증을 받은 업체로부터 수급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했다고 합니다.

 

안드로이드 오토모티브 OS를 기반으로 볼보자동차코리아에서 판매되는 모델과 동한 OS가 적용됐다. 티맵(TMAP)과 공동 개발한 전기차 전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입니다.

15.4인치 가로형 스크린은 최대 5분할 되며 내비게이션 화면을 유지하면서도 자주 이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이나 차량 제어 메뉴를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시각과 촉각에 이어 청각도 풍부합니다. 하만 카돈 오디오 시스템(Harman Kardon audio system) 12개의 스피커와 하이브리드 앰프를 통해 최대 1,400W의 풍부한 사운드로 만들어내는데요. 나파 업그레이드 시 헤드레스트에 각각 2개의 스피커가 추가되며, 내비게이션 및 전화 통화 음성을 운전자에게만 들리도록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적재 공간은 트렁크 하부공간을 포함해 526리터이며, 2열 시트 폴딩시 최대 1,536리터의 적재공간입니다. 프론크는 14리터.

 

CWN 임재범 기자
happyyjb@naver.com

 

 

롱레인지 듀얼 모터

롱레인지 싱글 모터

전장

4,840mm

전고

1,534mm

전폭(사이드미러 미포함)

2,008mm (사이드미러 포함시 2,139mm)

휠베이스

2,999mm

지상고

166mm

공차 중량

2,355kg

2,230kg

배터리 용량

100kWh

주행거리

최대 590km (WLTP 기준)

최대 620km (WLTP 기준)

구동방식

사륜구동,

필요시 디스커넥트 클러치(Disconnect clutch) 후륜구동

후륜구동

출력

400 kW (544 hp)

200 kW (272 hp)

토크

686 Nm

343 Nm 

최고 속도

200km/h

200km/h

0-100km/h

3.8

7.1

 

롱레인지 듀얼 모터

롱레인지 싱글 모터

배터리 사

CATL

배터리 타입

리튬 이온

배터리 성질

니켈-망간-코발트

배터리 용량

100kWh

배터리 구성

셀 투 팩(Cell to Pack)

10-80% 충전

 

30분 이내

(200kW 급속충전기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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