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시승기_ 기아 EV4, 도심 전기차의 교과서를 다시 쓰다

  • 구름많음문경22.6℃
  • 맑음진주22.5℃
  • 맑음전주25.1℃
  • 맑음거제23.2℃
  • 구름많음인천26.0℃
  • 구름많음청송군22.8℃
  • 맑음성산26.2℃
  • 흐림원주24.8℃
  • 맑음울산22.3℃
  • 맑음보령26.6℃
  • 맑음진도군25.6℃
  • 구름조금금산23.0℃
  • 맑음밀양23.1℃
  • 맑음고산28.0℃
  • 맑음홍성25.5℃
  • 흐림춘천23.1℃
  • 맑음군산24.6℃
  • 맑음김해시23.3℃
  • 맑음북부산23.1℃
  • 구름조금부여24.3℃
  • 비북춘천23.4℃
  • 구름조금순창군23.9℃
  • 구름많음강화26.2℃
  • 맑음고창25.5℃
  • 구름조금거창23.3℃
  • 구름많음파주24.7℃
  • 맑음창원24.0℃
  • 맑음남해23.5℃
  • 구름조금대관령20.8℃
  • 맑음세종24.1℃
  • 구름많음동두천25.0℃
  • 구름많음충주23.7℃
  • 구름많음안동22.5℃
  • 맑음정읍25.4℃
  • 구름조금임실23.6℃
  • 구름조금고흥23.5℃
  • 구름조금산청23.1℃
  • 구름많음철원24.4℃
  • 구름많음정선군22.2℃
  • 구름많음태백22.6℃
  • 구름조금천안24.0℃
  • 구름조금포항25.1℃
  • 맑음영광군25.2℃
  • 맑음부안24.6℃
  • 구름많음영덕23.1℃
  • 맑음제주26.6℃
  • 구름많음울진25.9℃
  • 구름많음홍천23.1℃
  • 구름많음의성23.5℃
  • 맑음구미24.0℃
  • 구름조금대전25.3℃
  • 맑음합천23.3℃
  • 맑음여수25.3℃
  • 맑음목포26.1℃
  • 구름조금장수23.6℃
  • 구름많음인제21.9℃
  • 구름많음영주20.8℃
  • 맑음광주25.2℃
  • 구름조금보성군24.8℃
  • 구름많음북강릉27.0℃
  • 구름많음양평23.7℃
  • 맑음서귀포26.5℃
  • 구름많음서울26.1℃
  • 맑음의령군21.7℃
  • 구름조금울릉도24.9℃
  • 맑음영천22.4℃
  • 맑음서청주23.7℃
  • 구름많음이천24.1℃
  • 맑음광양시24.5℃
  • 구름조금보은22.6℃
  • 구름조금강릉25.6℃
  • 구름조금추풍령22.8℃
  • 맑음부산25.3℃
  • 구름조금남원23.7℃
  • 맑음통영23.7℃
  • 맑음양산시23.5℃
  • 구름조금상주23.1℃
  • 구름많음봉화19.3℃
  • 맑음대구23.0℃
  • 구름조금동해24.2℃
  • 구름많음완도25.2℃
  • 구름많음강진군25.3℃
  • 구름많음제천22.6℃
  • 구름조금함양군24.4℃
  • 흐림수원24.5℃
  • 맑음북창원24.6℃
  • 맑음고창군25.7℃
  • 구름조금해남24.9℃
  • 구름조금순천22.6℃
  • 구름조금서산25.8℃
  • 구름조금흑산도26.2℃
  • 흐림백령도26.5℃
  • 맑음경주시22.8℃
  • 구름조금청주26.3℃
  • 구름많음영월22.2℃
  • 구름조금속초23.3℃
  • 흐림장흥24.0℃
  • 2025.09.06 (토)

시승기_ 기아 EV4, 도심 전기차의 교과서를 다시 쓰다

임재범 기자 / 기사승인 : 2025-06-11 17:28:05
  • -
  • +
  • 인쇄
도심형 전기차의 새로운 기준, 기대 그 이상

 

기아가 선보인 준중형 전기 세단 EV4는 첫눈에낯설다는 인상을 주는 차량이다. 수직형 테일램프와 날카로운 캐릭터 라인, 각진 전면부는 전기차의 차세대 디자인 방향성을 제시한다.

 

사진보단 실물이 훨씬 나은 디자인이라는 말이 절로 나온다. 특히 루프라인에서 트렁크로 이어지는 롱테일 형태는 공기역학을 고려한 결과물이다. 미래지향적 실루엣으로 강력한 존재감을 갖췄다.

이동하는 장소마다 많은 시선이 EV4에 쏠렸다. “이 차 뭐예요?”라고 묻는 사람들이 종종 있었고, 그만큼 도로 위에서 존재감이 넘친다.

 

실내는 기존 EV3와 공유한다. 12.3인치 클러스터와 인포테인먼트, 그리고 5인치 공조 패널이 하나의 유닛처럼 이어진 파노라믹 디스플레이는 시각적 일체감을 주며, 반응속도도 빠르다.

 

센터터널 중앙콘솔에는 슬라이딩 테이블과 팔받침을 끝까지 들어올리면 2열 테이블로 변신해 실용성을 더한다.

2열은 기대 이상으로 넓다. 성인 남성 기준으로도 레그룸과 헤드룸 모두 여유롭다. 트렁크는 490리터(VDA 기준)로 이 급에서 넉넉한 편이다. 다만 후방시야는 살짝 좁게 느껴진다. 디지털룸미러가 아쉽다.

 

시승차량은 어스 롱레인지 모델로, 최고출력 204마력, 최대토크 28.9kg·m를 발휘한다. 급가속 시 초반반응은 민첩하지만, 전기차 특유의쏜살같은 질주감보다는 부드럽게 밀어주는 타입이다.

 

저속에선 부드러운 댐핑이 인상적이고, 고속에선 하체가 탄탄히 버텨준다. 과속방지턱이나 요철에서도 바운싱이 잘 억제되며, 좌우 롤링도 크게 느껴지지 않는다. 서스펜션 세팅은 딱 도심형 주행에 최적화되어 있다는 느낌이다.

 

EV4의 정숙성은 수준급이다. 노면 소음이나 풍절음 모두 철저히 억제되어 있고, 시공 중인 구간에서도 음악감상에 전혀 지장이 없었다. 이는 동급 경쟁 모델 대비 확실한 강점이다.

인증받은 최대 주행거리는 533km(롱레인지 17인치 휠)로 표기되며, 일상적인 실제 시승에서는 복합 6.0km/kWh 수준의 효율을 보여줬다. 고속도로(90%)+시내주행(10%)을 반복한 결과로 추가 충전없이 412km까지 충분히 주행이 가능했으며, 극한 주행조건이 아니라면 600km 이상 거리도 충분히 어렵지 않아 보인다.

 

400V 10→80% 급속충전에 약 31분 정도 소요되어 실사용 충전 편의성에서도 불편함은 없다. V2L 기능도 탑재되어 캠핑이나 외부 장비 사용에 활용 가능하다.

기아 EV4는 단순한 전기차가 아닌, 도심형 모빌리티의 새로운 기준이 되고자 하는 야심이 느껴지는 모델이다. 놀라운 주행거리와 고급스러운 승차감, 정숙성, 그리고 파격적인 디자인까지. 운전의 재미는 추후 GT모델로 기대를 해본다.

 

EV4는 경쟁모델보다 한발 앞선 존재다. 고급차가 아닌 합리적인 가격대에서이 정도 주행 감성을 맛볼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추천할 수 있는 차량이다.

 

CWN 임재범 기자
happyyjb@naver.com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