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충전 안 해도 전기차처럼” 액티언 하이브리드 시승기

  • 구름조금흑산도26.2℃
  • 구름많음봉화19.3℃
  • 맑음의령군21.7℃
  • 구름조금추풍령22.8℃
  • 맑음남해23.5℃
  • 구름조금청주26.3℃
  • 구름많음제천22.6℃
  • 맑음경주시22.8℃
  • 맑음여수25.3℃
  • 구름조금산청23.1℃
  • 구름많음철원24.4℃
  • 맑음영천22.4℃
  • 구름많음완도25.2℃
  • 맑음울산22.3℃
  • 구름많음양평23.7℃
  • 맑음김해시23.3℃
  • 구름조금속초23.3℃
  • 맑음보령26.6℃
  • 구름많음안동22.5℃
  • 구름많음충주23.7℃
  • 맑음창원24.0℃
  • 맑음군산24.6℃
  • 구름조금임실23.6℃
  • 맑음대구23.0℃
  • 구름조금동해24.2℃
  • 맑음구미24.0℃
  • 흐림백령도26.5℃
  • 구름많음인제21.9℃
  • 구름조금장수23.6℃
  • 맑음부안24.6℃
  • 구름많음강진군25.3℃
  • 맑음북창원24.6℃
  • 맑음부산25.3℃
  • 맑음진주22.5℃
  • 맑음합천23.3℃
  • 구름조금천안24.0℃
  • 구름많음영덕23.1℃
  • 흐림원주24.8℃
  • 구름많음정선군22.2℃
  • 구름조금대전25.3℃
  • 맑음진도군25.6℃
  • 맑음영광군25.2℃
  • 구름조금보성군24.8℃
  • 구름조금함양군24.4℃
  • 구름많음청송군22.8℃
  • 흐림춘천23.1℃
  • 비북춘천23.4℃
  • 구름많음문경22.6℃
  • 구름많음인천26.0℃
  • 맑음양산시23.5℃
  • 맑음거제23.2℃
  • 맑음세종24.1℃
  • 맑음고창25.5℃
  • 맑음통영23.7℃
  • 맑음밀양23.1℃
  • 맑음서귀포26.5℃
  • 구름조금상주23.1℃
  • 구름많음강화26.2℃
  • 구름조금강릉25.6℃
  • 맑음광주25.2℃
  • 구름조금부여24.3℃
  • 구름많음울진25.9℃
  • 구름조금보은22.6℃
  • 구름많음북강릉27.0℃
  • 맑음광양시24.5℃
  • 구름조금순천22.6℃
  • 구름조금남원23.7℃
  • 구름많음의성23.5℃
  • 맑음성산26.2℃
  • 맑음제주26.6℃
  • 구름많음동두천25.0℃
  • 구름조금서산25.8℃
  • 맑음목포26.1℃
  • 맑음서청주23.7℃
  • 맑음북부산23.1℃
  • 구름조금포항25.1℃
  • 구름조금금산23.0℃
  • 맑음전주25.1℃
  • 구름조금대관령20.8℃
  • 구름많음이천24.1℃
  • 맑음고산28.0℃
  • 구름조금거창23.3℃
  • 구름많음홍천23.1℃
  • 구름조금울릉도24.9℃
  • 구름많음태백22.6℃
  • 구름많음파주24.7℃
  • 맑음고창군25.7℃
  • 구름조금고흥23.5℃
  • 맑음정읍25.4℃
  • 구름조금순창군23.9℃
  • 구름많음서울26.1℃
  • 흐림장흥24.0℃
  • 구름많음영주20.8℃
  • 구름많음영월22.2℃
  • 구름조금해남24.9℃
  • 맑음홍성25.5℃
  • 흐림수원24.5℃
  • 2025.09.06 (토)

“충전 안 해도 전기차처럼” 액티언 하이브리드 시승기

임재범 기자 / 기사승인 : 2025-07-18 13:29:37
  • -
  • +
  • 인쇄
KGM 액티언 하이브리드, 놀랐다

 

우유빛 액티언 하이브리드를 마주한 건 장맛비에 흠뻑 젖은 모습이었다.

세계 최초의 쿠페형 SUV 쌍용 액티언의 후속이다. 현재의 액티언과 공통된 분모는 전혀 찾아볼 수 없다. 쿠페형태라고는 하지만 쿠페라인은 잘 보이지 않는다.

정면에 섰을 땐 태극문양을 형상화한 주간주행등(DRL)이 시선을 잡고, 쿠페형 루프라인과 20인치 휠이 만드는 비율은와이드 앤 로우그 자체다.

 

SUV지만 무언가스포츠카같은 기운이 흐른다. 지나가던 이들이 한 번씩 고개를 돌릴 법한 외모였다. ‘국산차 디자인, 정말 많이 좋아졌다

도어를 열고 타보면, 깔끔하게 정돈된 실내 구성과 감성 품질에 먼저 놀란다. 대시보드는 얇고 수평적이며, 12.3인치 디지털 클러스터와 인포테인먼트 화면은 8도의 각을 줌으로써 운전자 쪽으로 기울어져 있다.

센터콘솔엔 무선 충전 패드, 시원하게 뚫린 수납공간이 눈에 띈다. 단지 오디오 볼룸을 물리적버튼으로 직관적이면 하는 바램?

실용성에 공들인 모습이 보인다. 뒷좌석 탑승자가 딱히 흠잡을 곳 없다. 레그룸은 939mm, 등받이 각도도 적당해 고속도로에서 꾸벅꾸벅 졸기에 딱이다. 그리고 트렁크는 652리터. 골프백 2개는 가뿐히 삼킨다.

차박에 적당한 사이즈다.

 

스티어링을 잡고 가속페달을 밟았을 때 느껴지는 첫인상은 단 하나. “조용하다.”

전기차처럼, 너무 조용하다

일반 하이브리드 차량은 시동 시 엔진이 돌아가는 소리로 어느 정도 존재감을 드러낸다. 하지만 액티언 하이브리드는 처음부터 끝까지 전기차처럼 조용하게, 아주 매끈하게 출발한다.

전륜에 177마력(150kW)의 전기모터로만 차체를 끌기 때문이다.

 

저속에서는 모터 단독 주행 비율이 90%를 넘는다더니, 정말 엔진이 있는지조차 잊을 정도였다. 이 느낌, 지난번 토레스 하이브리드 시승에서 굉장히 신선했던 기억이다. 토레스 하이브리드와 동일한 파워트레인이다.

 

시내를 빠져나와 시속 80km 이상에서 본격적으로 가속을 해본다. 액티언 하이브리드의 구동계는 1.5리터 가솔린 터보 엔진(150마력)과 전기모터(177마력)의 조합. 시스템 최고출력은 204마력 수준이지만 체감 가속은 그 이상이다.

e-DHT(전동식 변속 시스템)의 반응이 직결감 있고, 패들 시프트 없이도전기차 특유의 즉답성이 느껴진다. 특히 2차로에서 차를 추월할 때의 가속감이 좋다. 앞이 휑하게 비는 느낌 없이 밀어주는 토크가 상쾌하다.

 

그리고 서스펜션. 이게 진짜 물건이다.

KGM이 자랑하는 SFD 스마트 감쇠력 조절 댐퍼 덕분에 노면의 요철을 매우 부드럽게 걸러준다. 고급 세단이 부럽지 않을 정도다. 과속방지턱을 넘을 때 허리가 찌릿하지 않고, 고속도로 차선 변경 시 차체가 크게 요동치지 않는다.

패밀리 SUV’ 그 이상이다.

 

시승 당일, 80km주행. 30% 시내 + 70% 고속도로 코스에서 기록한 실제 연비는 18.0km/L.

이 정도면충전 없는 전기차수준이다.

 

복합 연비가 15.0km/L임을 감안하면 매우 우수하다. 특히 도심 정체 구간에서 전기모터가 대부분을 커버해줘 연료 게이지가 거의 움직이지 않았다.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세팅이 잘 되어 있단 얘기다.

 

액티언 하이브리드는 KGM이 진심으로다시 한 번 해보겠다는 각오를 담은 차량이다.

3,695만 원이라는 단일 트림 가격에 20인치 휠, 내비게이션 OTA, IACC(지능형 크루즈), 긴급 제동, 차선 유지 보조까지 넣었다. 가격은 낮추고 감성은 올렸다

여기에 EV에 가까운 정숙함, 탄탄한 승차감, 높은 연비, 깔끔한 실내까지. 그야말로 충전 안 해도 전기차처럼 탈 수 있는 SUV”라는 컨셉에 걸맞은 완성도를 보여줬다.

CWN 임재범 기자 happyyjb@naver.com

 

 

액티언 하이브리드 / 2WD

외관
(mm)

전 장

4,740

전 폭

1,910

전 고

1,680

축 거

2,680

원동기

종 류

1.5 가솔린 터보 하이브리드 1.83kWh배터리

최고출력(ps/rpm)

150 / 5,500

최대토크(kgf·m/rpm)

22.5 / 2,400~4,200

구동모터 최고출력(kw/ps)

130 / 177

구동모터 최대토크(kgf·m)

30.6

구동축전지 정격전압/용량(V/Ah)

353.28 / 5.2

시스템 최고출력(ps)

204

제동장치(/)

V-Disc / Disc

현가장치(/)

맥퍼슨 스트럿 / 독립현가 멀티링크

타이어(넥센/미쉐린)

245 / 45R 20

연료 소비 효율(km/ℓ)

넥센타이어: 복합15.0(도심15.6/고속14.2)

미쉐린타이어: 복합14.9(도심15.8/고속13.9)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