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그랜저·싼타페 넘어 판매 1위 쏘나타, "이게 무슨 일이야"

  • 흐림통영23.4℃
  • 구름많음영천21.1℃
  • 비북부산24.6℃
  • 구름조금인제18.4℃
  • 흐림문경20.7℃
  • 맑음인천23.3℃
  • 구름많음세종21.7℃
  • 흐림장흥24.0℃
  • 구름많음고산23.7℃
  • 박무백령도22.3℃
  • 구름많음북강릉21.1℃
  • 흐림경주시22.0℃
  • 흐림영덕22.4℃
  • 구름많음청송군19.6℃
  • 구름많음울진21.0℃
  • 흐림포항23.8℃
  • 구름조금속초21.4℃
  • 구름많음성산24.0℃
  • 구름많음춘천19.4℃
  • 구름많음북춘천18.6℃
  • 구름많음청주24.1℃
  • 구름조금강화19.9℃
  • 흐림상주22.1℃
  • 흐림김해시24.6℃
  • 흐림부안22.8℃
  • 흐림합천22.9℃
  • 흐림완도23.4℃
  • 구름많음서청주21.6℃
  • 흐림추풍령20.7℃
  • 흐림함양군21.8℃
  • 흐림산청22.2℃
  • 흐림강진군23.9℃
  • 구름많음대관령17.3℃
  • 구름많음울릉도23.2℃
  • 구름많음임실21.3℃
  • 흐림거창21.2℃
  • 흐림제천18.4℃
  • 흐림의령군22.5℃
  • 구름조금철원17.7℃
  • 구름많음영월19.9℃
  • 구름조금파주18.2℃
  • 구름많음부여21.4℃
  • 흐림목포24.5℃
  • 흐림영광군23.2℃
  • 흐림해남23.7℃
  • 구름많음보령21.5℃
  • 구름조금서산20.2℃
  • 흐림대전22.7℃
  • 흐림보성군23.9℃
  • 구름많음이천21.3℃
  • 구름많음군산22.2℃
  • 흐림북창원24.8℃
  • 흐림순창군22.3℃
  • 흐림광주24.0℃
  • 흐림울산23.2℃
  • 구름조금서울22.4℃
  • 흐림광양시24.0℃
  • 구름많음홍성20.5℃
  • 흐림거제23.3℃
  • 흐림태백16.8℃
  • 흐림의성20.8℃
  • 흐림여수24.1℃
  • 구름많음강릉24.5℃
  • 구름많음대구22.9℃
  • 흐림흑산도23.2℃
  • 흐림원주20.1℃
  • 흐림제주25.8℃
  • 흐림전주23.2℃
  • 흐림남해23.7℃
  • 흐림부산25.5℃
  • 흐림창원23.6℃
  • 구름많음순천21.2℃
  • 흐림보은20.7℃
  • 흐림봉화17.9℃
  • 구름많음양평20.3℃
  • 구름많음남원22.2℃
  • 구름많음동두천19.0℃
  • 흐림정읍23.0℃
  • 구름많음홍천19.9℃
  • 구름많음수원20.4℃
  • 구름많음영주19.1℃
  • 흐림구미21.9℃
  • 흐림서귀포25.0℃
  • 흐림고창22.7℃
  • 구름많음동해21.9℃
  • 흐림안동21.7℃
  • 흐림밀양23.5℃
  • 흐림진주23.1℃
  • 구름많음천안20.5℃
  • 흐림양산시24.9℃
  • 흐림금산21.8℃
  • 흐림고창군23.2℃
  • 흐림고흥23.3℃
  • 흐림정선군18.6℃
  • 흐림진도군23.3℃
  • 구름많음충주21.5℃
  • 흐림장수19.7℃
  • 2025.09.15 (월)

그랜저·싼타페 넘어 판매 1위 쏘나타, "이게 무슨 일이야"

윤여찬 기자 / 기사승인 : 2024-09-05 11:05:31
  • -
  • +
  • 인쇄
6300여대 중 중국생산 택시가 절반
그랜저 판매량 깎아먹고 노조는 아우성
택시업계 요구 외면은 더 어려워
▲ 현대차가 중국산 쏘나타 택시 모델의 힘으로 국내 판매 1위에 올랐지만 반갑지만은 않은 상황이다. 사진=현대차

[CWN 윤여찬 기자]현대차 쏘나타가 지난달 내수 판매 1위에 다시 등장했다. 지난 6월 베스트셀링카에 오른데 이어 올해 두 번째 판매 선두다. 여기엔 올 4월부터 수입 판매를 시작한 중국산 쏘나타 택시 모델의 영향이 크다고 5일 업계가 전했다.

쏘나타는 지난달 국내에서 6317대 팔리며 쏘렌토나 그랜저까지 넘어섰다. 쏘나타의 뒤를 이어 △그랜저 6187대 △스포티지 5988대 △싼타페 5715대 셀토스 5551대 카니발 5534대 순이었다. 지난 4월 쏘나타 택시 등장 이후 5월부터 3개월 연속 5000대 이상 판매의 고공행진이다.

쏘나타 판매량의 절반인 3122대는 중국산 택시용 쏘나타 LPG였다. 지난해 7월 충남 아산공장에서 만들던 7세대 LF 쏘나타 뉴라이즈 택시를 수익성이 낮다는 이유로 단종하고 8세대 페이스리프트인 '쏘나타 디 엣지'를 중국 베이징 공장에서 생산하기 시작했다. 택시 업계의 재출시 요구를 무시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쏘나타 디 엔지는 지난해 3월 출시됐으나 연간 판매량이 3만대 가량에 머물며 신차 효과를 얻지 못했다. 택시 외에는 그나마 쏘나타 하이브리드가 판매에 주류를 이룬다.

현대차는 웃지도 울지도 못 하는 상황이다. 월간 판매 1위 타이틀은 반갑지만 그랜저의 판매량을 깎아먹고 노조로부터도 반감을 사고 있다. 보다 비싼 그랜저 택시로 유도해야 하는 상황에서 수익성 낮은 중국산 쏘나타 택시가 훨씬 잘 팔리기 때문이다. 현대차 노조 역시 '해외공장 역수입 금지'를 노사 요구안에 포함시키고 있다. 그러나 엄청난 판매량을 책임져 주는 택시업계의 파워를 외면하긴 더 어렵다.

기아 역시 단종했던 K5 LGP 택시 모델을 최근 다시 출시 했다. 전기차 니로 EV 1세대 모델을 손봐 택시로 출시했지만 전기차 충전의 불편함과 잇따른 화재로 외면받기 시작하면서 택시업계가 기아 측에도 K5 택시 재출시를 요청했기 때문이다.

CWN 윤여찬 기자
mobility@cwn.kr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윤여찬 기자
윤여찬 기자 / 산업1부 모빌리티팀장 자동차/조선 등 모빌리티 분야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기자 페이지

기자의 인기기사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