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삼성전기, 전기자동차용 2000V 고전압 MLCC 개발

  • 비북강릉21.6℃
  • 흐림철원22.8℃
  • 흐림창원26.4℃
  • 흐림대구23.4℃
  • 흐림춘천22.8℃
  • 맑음고산27.7℃
  • 흐림영월20.1℃
  • 흐림부여22.2℃
  • 흐림이천20.7℃
  • 흐림강진군26.3℃
  • 흐림순창군22.9℃
  • 흐림청송군21.6℃
  • 비대전22.1℃
  • 흐림합천23.4℃
  • 흐림고창24.0℃
  • 비울릉도24.4℃
  • 비청주22.2℃
  • 비인천23.2℃
  • 구름조금서귀포28.1℃
  • 흐림구미22.4℃
  • 흐림천안21.3℃
  • 흐림금산22.1℃
  • 흐림속초23.8℃
  • 흐림서산21.9℃
  • 흐림광주25.0℃
  • 흐림장흥25.6℃
  • 비안동21.5℃
  • 구름많음고흥25.7℃
  • 흐림정읍23.5℃
  • 비북춘천22.1℃
  • 흐림문경21.3℃
  • 비홍성21.9℃
  • 흐림태백18.4℃
  • 구름조금제주28.8℃
  • 흐림고창군23.7℃
  • 흐림흑산도22.7℃
  • 흐림울산23.7℃
  • 흐림봉화19.8℃
  • 흐림인제20.2℃
  • 구름많음거제25.7℃
  • 흐림해남25.9℃
  • 흐림서청주21.1℃
  • 흐림북부산25.9℃
  • 흐림울진22.3℃
  • 흐림상주21.3℃
  • 흐림밀양25.7℃
  • 흐림양평21.3℃
  • 흐림남원23.4℃
  • 흐림영광군23.7℃
  • 비전주23.1℃
  • 비수원21.6℃
  • 흐림북창원27.0℃
  • 흐림보령22.7℃
  • 흐림대관령16.8℃
  • 흐림영주20.4℃
  • 흐림김해시25.9℃
  • 흐림영천22.8℃
  • 맑음성산28.1℃
  • 흐림임실22.8℃
  • 흐림강화21.1℃
  • 흐림동두천22.3℃
  • 흐림함양군22.6℃
  • 흐림의령군23.6℃
  • 흐림동해22.5℃
  • 흐림정선군19.7℃
  • 흐림영덕21.7℃
  • 흐림진도군26.6℃
  • 구름많음통영25.9℃
  • 흐림원주21.8℃
  • 흐림양산시25.9℃
  • 흐림홍천21.8℃
  • 흐림세종22.1℃
  • 흐림강릉22.5℃
  • 흐림산청22.5℃
  • 흐림파주21.1℃
  • 흐림보성군25.5℃
  • 구름많음여수25.2℃
  • 흐림경주시23.8℃
  • 흐림의성21.9℃
  • 흐림완도25.3℃
  • 흐림제천19.9℃
  • 흐림부산26.0℃
  • 흐림보은21.1℃
  • 흐림목포26.2℃
  • 흐림부안23.0℃
  • 구름많음남해24.5℃
  • 구름많음진주24.7℃
  • 흐림거창21.8℃
  • 흐림순천24.2℃
  • 흐림충주21.2℃
  • 흐림군산22.3℃
  • 흐림추풍령21.0℃
  • 흐림광양시24.9℃
  • 비서울24.0℃
  • 비포항24.2℃
  • 비백령도22.9℃
  • 흐림장수21.4℃
  • 2025.09.12 (금)

삼성전기, 전기자동차용 2000V 고전압 MLCC 개발

소미연 기자 / 기사승인 : 2024-07-17 09:49:23
  • -
  • +
  • 인쇄
800V 전기차 BMS에 탑재되는 고전압 MLCC 라인업 출시
원자재 독자 개발 및 전압 분배기술 적용해 고신뢰성 확보
▲삼성전기 전기자동차 배터리관리시스템용 고전압 MLCC. 사진=삼성전기

[CWN 소미연 기자] 삼성전기가 전기자동차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Battery Management System)용 2000V(볼트) MLCC를 개발했다고 17일 밝혔다. MLCC는 전자 제품 회로에 전류가 일정하고 안정적으로 흐르도록 제어하는 부품으로 동력전달, 안전, 자율주행, 인포테인먼트, 파워트레인 등 자동차에만 최소 4000개에서 2만개가 탑재된다.

전기자동차의 배터리 관리 시스템은 배터리의 전류, 전압, 온도 등을 관리하며 내연기관 자동차의 엔진과 같은 역할을 한다. 전기자동차는 배터리 용량에 따라 주행거리가 결정되기 때문에 용량을 높이는 추세다. 높은 용량의 배터리를 빠르게 충전하기 위해서는 사용전압이 지속 높아진다.

현재 전기자동차는 주로 400V의 배터리 관리 시스템을 사용하는데 최근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PHEV·Plug-in Hybrid Electric Vehicle), 순수전기차(BEV·Battery Electric Vehicle)를 중심으로 800V 고전압 배터리 시스템이 적용되고 있다. 800V 고전압 배터리 시스템은 기존 400V 대비 충전시간 단축, 차체 경량화, 설계공간 확보에 이점이 있다. 이에 맞춰 800V 고전압 전기자동차에서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는 안전마진 2배 이상의 2000V 고전압·고신뢰성의 MLCC 탑재 비중 및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기자동차용 고전압 MLCC는 일반 IT용 MLCC 사용전압 6.3V 대비 전압 사용환경이 300배 이상 높기 때문에 고전압으로 인한 MLCC 내부 크랙, 전기적 방전 등의 문제로 신뢰성을 확보하기 어렵다. 고전압 MLCC는 가혹한 환경에서 내구성을 보증하고 전류를 공급하는 만큼 고난도, 고부가의 제품이다.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삼성전기는 MLCC 내부에서 높은 전압을 안정적으로 분배할 수 있는 전압 분배 안전 설계를 적용했다. 이와 함께 독자적인 원자재 개발 기술력을 바탕으로 유전체 미립화를 통해 MLCC 제품 신뢰성을 확보했다.

삼성전기가 고전압 환경에서 안정적으로 작동하기 위해 개발한 제품은 2종으로, 2000V를 보증하는 3216(3.2mm X 1.6mm)크기에 1nF(나노패럿-용량), 2.2nF이다.

삼성전기는 원자재를 독자 개발하고 내부전극의 구조를 변경해 높은 전압에서도 안정적으로 동작하는 MLCC를 개발했고, 자동차 전자부품 신뢰성 시험 규격인 AEC-Q200 인증을 취득했다.

삼성전기 컴포넌트사업부장 최재열 부사장은 "2000V 고전압 제품 개발을 통해 삼성전기의 자동차용 MLCC 기술력을 입증했다"며 "앞으로 전기자동차 트렌드 및 시장 수요에 맞춘 적기 개발로 전장용 MLCC 시장점유율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고전압 MLCC 시장은 전기자동차 시장 확대와 고속 충전 및 주행거리 증가를 위한 배터리 시스템의 고전압화로 꾸준히 성장할 전망이다. 고전압 MLCC 시장 규모는 2024년 40억달러에서 2029년까지 약 110억달러로 연 평균 약 22%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전기는 글로벌 2위의 MLCC 생산업체로 1988년부터 쌓아온 IT MLCC 기술력을 바탕으로 고온·고전압·고신뢰성 등 고부가 전장 제품의 라인업을 강화하고 있으며, 글로벌 자동차 부품업체 및 완성차 업체를 대상으로 MLCC 공급을 확대하고 있다.

CWN 소미연 기자
pink2542@cwn.kr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소미연 기자
소미연 기자 / 산업1부 차장 재계/전자전기/디스플레이/반도체/배터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기자 페이지

기자의 인기기사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