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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 29일 오픈한 ‘스타필드 마켓’ 죽전 전경 사진=이마트 |
[CWN 조승범 기자] 이마트가 지난 29일 국내 최초·최대의 복합쇼핑몰 스타필드의 DNA를 입힌 장보기를 휴식으로 만드는 신개념 쇼핑공간 ‘스타필드 마켓(Starfield MARKET)’을 30일 밝혔다.
이마트는 경기도 용인시에 위치한 이마트 죽전점을 5개월간의 대대적인 리뉴얼을 거쳐 지역 밀착형 쇼핑공간 ‘스타필드 마켓’으로 재탄생시켰다.
‘스타필드 마켓 죽전’은 ‘매일 1시간의 여유, 우리 동네 소셜클럽(NSC)’이라는 콘셉트에 따라 고객들에게 장보기가 휴식이 되는 새로운 경험을 선사한다.
이마트가 운영하는 스타필드 마켓 죽전은 매장 면적 6000평(1만9800㎡) 안팎의 규모로 5km 내외 동네 상권을 타겟으로 두고 만들어졌다.
국내 최대 대형 할인점 이마트의 지난 30년간 유통 노하우가 집약된 그로서리 강화형 매장에 대규모 쇼핑 테마파크 스타필드의 고객 친화형 공간 기획능력을 결합했다. 근거리 고객들에게 친숙함과 새로움이 공존하는 일상적 쇼핑의 경험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스타필드 마켓 죽전은 이를 위해 과감한 공간혁신을 시도했다. 기존 직영매장 3800평(1만2540㎡)·임대매장 2200평(7260㎡)에서 직영매장을 2300평(7590㎡)으로 40% 가까이 줄인 반면 임대매장을 3,700평(1만2210㎡)으로 70% 가까이 확장했다.
이마트 매장을 필수 구색으로 최적화해 효율성을 높이는 대신 남는 공간을 커뮤니티 라운지 등 특화공간으로 꾸며 고객들에게 휴식과 문화 체험 공간으로 제공한다. 또한 카테고리별 인지도가 높은 대표 브랜드들을 대거 유치해 쇼핑의 즐거움을 더했다.
이마트 죽전점이 스타필드 마켓 1호점으로 선정된 이유는 경기 동남부 중심에 위치해 입지 경쟁력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기존 상업시설의 노후화로 새로운 쇼핑과 여가 공간에 대한 주민들의 니즈가 높은 상황에서 스타필드 마켓 죽전은 이를 충족할 수 있는 최적의 장소로 평가된다.
이마트는 스타필드 마켓의 성과를 바탕으로 향후 배후 상권과 고객 수요를 면밀히 분석한 뒤 대형점을 중심으로 스타필드 마켓으로의 전환을 점진적으로 검토할 예정이다.
스타필드 마켓 죽전은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문화·휴게 특화공간을 대폭 강화했다. 이를 위해 고객들이 방문 시 가장 먼저 들르게 되는 1층 핵심공간을 판매시설 대신 특화공간으로 전면 재구성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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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타필드 마켓 ‘북그라운드’ 사진=이마트 |
특화공간인 1층은 150평(495㎡) 규모의 ‘북그라운드’를 중심으로 고객들이 쉴 수 있는 라운지 가구와 각종 행사·공연 등을 즐길 수 있는 이벤트 스테이지으로 구성된다. 2층에는 키즈 패션브랜드 매장과 연결된 25평(82㎡) 규모의 ‘키즈그라운드’를 배치했다. 특화공간과 별개로 편안한 소파와 아기 침대, 기저귀 갈이대 등을 갖춘 약 21평(69㎡)규모의 유아 휴게실도 마련해 유아 동반 고객 편의도 대폭 강화했다.
기존 지하 1층과 1층, 2개 층에 걸쳐 있던 3800평(1만2540㎡) 규모 이마트 매장은 지하 1층 2300평(7590㎡) 규모 그로서리 강화형 매장으로 탈바꿈했다. 신선식품 및 델리 구색을 140여종 추가해 매장 전면에 배치하며 일상 장보기에 최적화된 공간을 구축하는데 중점을 뒀다.
특히 신선 매장 한복판에 ‘홀세일존’을 만들어 대용량 초저가 상품을 정상가 대비 20% 이상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도록 했다. 도시락과 샌드위치 등 간편한 델리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그랩앤고’ 코너는 9m로 대폭 확대해 매장 입구편에 배치했다.
또한 33m에 달하는 축산 코너에서는 화식한우, 바비큐, 미식돼지 등 프리미엄 축산물부터 ‘후레쉬팩’, ‘슈퍼 세이브팩’ 같은 가성비 덩어리육까지 다채로운 상품을 한 번에 만나볼 수 있다. 이뿐 아니라 새롭게 구성된 블랑제리 전용존에서는 점포에서 직접 반죽해 만든 프리미엄 수제 식빵과 베이글 등을 선보인다.
스타필드 마켓 죽전의 또 다른 특징은 전국적 인지도를 갖춘 카테고리별 대표 브랜드 매장을 대거 입점시켰다는 점이다. 54개의 유명 브랜드 매장이 새롭게 입점했으며, 이 중 15개는 이마트 사상 최초로 선보인다.
F&B 매장으로는 젊은 고객층을 겨냥한 유명 도넛 디저트 카페 ‘노티드’와 성수동의 인기 경양식 전문점 ‘요쇼쿠’, 도곡동의 유명 샤브 전문점 ‘선재’, 중식을 도시적으로 재해석한 캐주얼 중식 전문점 ‘스타청담’, 오랜 전통의 회전스시 전문점 '갓덴스시' 등이 입점했다.
경기 남부권 최대 규모로 들어선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무인양품’에선 소상공인 상생 차원에서 화훼농장 연계 생화 판매와 커피 리브레 원두를 사용한 드립커피 자판기를 운영한다.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자주(JAJU)’는 한국적 요소를 접목한 새로운 콘셉트 매장을 선보인다. 유명 건축사무소 ‘서아키텍스’와 협업해 한옥의 아름다움을 인테리어에 적용했으며, 자연에서 영감받은 색상과 패턴을 활용한 다양한 신제품을 공개한다.
이밖에 국내외 유명 패션&라이프 브랜드 상품을 최대 80%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오프프라이스 스토어인 ‘신세계팩토리스토어’, 세계 최대 스포츠용품 전문점 ‘데카트론’ 등도 고객들에게 새로운 쇼핑 경험을 선사할 예정이다.
한채양 이마트 대표는 “갈수록 치열해지는 유통 시장에서 마트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 고객의 시간을 점유할 수 있는 매력적인 공간 구성이 필수”라면서 “스타필드 마켓은 이마트의 그로서리 강화 전략에 스타필드의 테넌트 운영 노하우를 결합시킨 최적의 쇼핑 공간이자 지역 주민들에게 여가와 쇼핑의 동시 체험을 제공하는 신개념 공간”이라고 강조했다.
CWN 조승범 기자
csb@cw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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