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코딩이라고 하면 성인이나 컴퓨터를 전문적으로 공부한 컴퓨터 박사들만 배우는 분야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해외에서는 미취학 아동을 대상으로 한 코딩 조기 교육 열풍이 불고 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코딩 조기 교육의 인기가 커지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이다. 우선, 코딩의 중요성을 첫 번째 이유로 언급할 수 있다. 21세기에 접어들면서 인류는 기술이 급속도로 발전하고 변화하면서 기술과 소통하는 언어인 코딩의 중요성이 부각되기 시작했다. 또, 사회 발전과 일자리, 연구 등 여러 분야에서 코딩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스라엘 교육 테크 기업 립러너(LeapLearner)의 공동 창립자 아미 드로르(Ami Dror)는 "코딩은 기술과 소통할 수 있는 언어이다. 갈수록 디지털화되는 시대에 아동들이 미래 언어인 코딩을 학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코딩이라는 언어를 제대로 읽고 쓰면서 기술과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이들은 많지 않다. 최첨단 기술이 보편화되고, 기술이 급속도로 변하는 시대에 코딩 조기 교육은 향후 아동의 직업적 성공뿐만 아니라 미래 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코딩 교육을 통해 다양한 능력을 키울 수 있다는 점도 코딩 조기 교육의 열풍이 부는 원인이다. 널리 알려진 바와 같이 코딩은 읽기, 쓰기, 분석, 산수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아동들은 이를 기반으로 사고 능력과 감정 표현 능력, 의사소통 방식도 함께 배울 수 있다.
전문가들은 이 외에도 아동들의 문제 해결 능력, 창의력, 논리력, 기술적 능력, 인내심을 키우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고 말한다. 단순히 최첨단화되는 기술 적응이 아닌, 다양한 능력 향상을 위해 아동들에게 코딩 교육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다만, 전문가들은 미취학 아동의 코딩 교육을 위해 게임이나 영상, 스토리텔링 등을 활용해 아동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방식으로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