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인쇼츠, AI 솔루션 활용한 PPL 선보여…국내 드라마 최초 적용

  • 구름조금추풍령19.5℃
  • 구름조금의성22.6℃
  • 구름많음포항21.9℃
  • 구름많음부산22.4℃
  • 구름많음울산20.9℃
  • 구름많음안동22.0℃
  • 맑음강화18.3℃
  • 구름많음북창원23.8℃
  • 맑음파주20.1℃
  • 맑음경주시21.1℃
  • 구름많음장흥22.5℃
  • 맑음보은20.3℃
  • 맑음금산20.2℃
  • 맑음충주21.9℃
  • 구름많음밀양24.3℃
  • 구름조금진주21.3℃
  • 맑음서울22.5℃
  • 구름많음거제22.6℃
  • 구름많음해남22.4℃
  • 흐림서귀포25.3℃
  • 구름조금철원21.7℃
  • 맑음창원22.8℃
  • 구름많음완도22.9℃
  • 구름조금흑산도20.9℃
  • 맑음북강릉18.9℃
  • 맑음영광군20.6℃
  • 맑음부여22.0℃
  • 맑음임실20.2℃
  • 구름많음양산시23.2℃
  • 맑음춘천23.0℃
  • 구름많음강진군22.8℃
  • 흐림성산23.3℃
  • 맑음인제18.5℃
  • 맑음속초20.6℃
  • 맑음함양군22.5℃
  • 맑음원주21.5℃
  • 맑음동두천20.6℃
  • 맑음고창군21.2℃
  • 구름조금전주22.4℃
  • 맑음청주23.7℃
  • 맑음천안20.7℃
  • 맑음상주21.7℃
  • 구름많음순천20.5℃
  • 흐림여수23.7℃
  • 구름조금제천21.1℃
  • 구름많음남해22.3℃
  • 맑음서산21.4℃
  • 구름조금홍천21.1℃
  • 구름많음봉화19.2℃
  • 맑음문경19.3℃
  • 맑음인천21.7℃
  • 맑음북춘천22.2℃
  • 맑음울진20.0℃
  • 흐림고흥22.6℃
  • 구름조금홍성22.2℃
  • 맑음정읍22.2℃
  • 맑음세종21.1℃
  • 흐림제주24.4℃
  • 구름조금울릉도19.8℃
  • 맑음양평21.2℃
  • 구름조금청송군19.7℃
  • 맑음구미21.7℃
  • 구름조금순창군21.8℃
  • 맑음보령20.6℃
  • 맑음대전21.4℃
  • 맑음장수18.5℃
  • 구름많음보성군21.9℃
  • 맑음영천20.7℃
  • 구름조금영덕19.6℃
  • 구름많음진도군21.6℃
  • 흐림고산23.1℃
  • 맑음부안21.4℃
  • 맑음대관령14.8℃
  • 맑음동해19.6℃
  • 구름조금남원22.0℃
  • 구름많음김해시22.5℃
  • 구름조금영월20.7℃
  • 구름많음의령군22.9℃
  • 구름조금대구23.0℃
  • 구름조금거창19.8℃
  • 구름조금목포21.9℃
  • 맑음백령도20.1℃
  • 맑음고창21.3℃
  • 구름많음광양시23.0℃
  • 구름조금북부산22.8℃
  • 맑음정선군17.6℃
  • 구름조금산청22.6℃
  • 구름조금합천22.9℃
  • 맑음강릉21.5℃
  • 구름많음통영23.1℃
  • 맑음이천21.8℃
  • 맑음태백16.0℃
  • 맑음서청주21.3℃
  • 구름많음영주20.1℃
  • 맑음수원21.6℃
  • 구름조금광주22.1℃
  • 구름조금군산21.5℃
  • 2025.09.29 (월)

인쇼츠, AI 솔루션 활용한 PPL 선보여…국내 드라마 최초 적용

지난 / 기사승인 : 2024-01-19 11:08:41
  • -
  • +
  • 인쇄
국내 최초 ‘AI 디지털 간접광고 솔루션’ 적용돼 방영
광고주의 신제품 마케팅 시기 맞춰 콘텐츠에 제품 삽입
드라마 마에스트라에서 삽입된 '삼성 비스포크 러그' 사진=스튜디오드래곤
드라마 마에스트라에서 삽입된 '삼성 비스포크 러그' 사진=스튜디오드래곤

[CWN 지난 기자] 드라마를 촬영한 후에도 자연스러운 PPL(간접광고)을 넣을 수 있게 됐다.

인쇼츠(대표 이건창)는 최근 방영된 이영애 주연의 tvN 드라마 ‘마에스트라’에 국내 최초로 AI(인공지능) 디지털 간접광고(PPL) 기술을 선보였다고 19일 밝혔다.

인쇼츠가 자체 개발한 ‘슈퍼 심리스 제품 배치’ 파이프라인을 통해 광고주와 콘텐츠제작사가 모두 믿을 수 있는 품질의 사후 간접광고가 이루어졌다. 국내 드라마에 본 방송 전 AI 솔루션이 간접광고에 적용되어 방영된 것은 이번이 최초다.

기존 간접광고가 콘텐츠 촬영 당일 제작 현장에 제품을 배치해 촬영하는 방식이었다면, 이제는 AI PPL 솔루션 인쇼츠를 통해 촬영 이후에도 얼마든지 간접광고가 가능해졌다.

일례로 이번에 ‘마에스트라’에 적용된 삼성 ‘비스포크 러그’와 ‘왁티 SW19 핸드크림’은 불과 방영 2주 전에 촬영본 위에 삽입됐다. 기존 방식으로는 5개월, 길게는 1년 이상 걸리던 드라마 간접광고의 시차를 줄인 것이다.

인쇼츠 간접광고의 또 다른 장점은 광고 제품이 작품의 흐름 속에서 자연스럽게 노출되어 시청자의 콘텐츠 시청 경험을 저해하지 않으면서 브랜드의 긍정적인 이미지를 전달한다는 점이다. 콘텐츠제작사는 추가적인 제작 노력 없이도 기존 간접광고 영업이 마감된 촬영 영상에서 수익을 만들 수 있다.

이번 광고를 수행한 윤성혜 ㈜왁티 SW19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그룹 이사는 “드라마 사전제작이 많아지면서 신제품 PPL 진행이 매우 제한적이었다”면서 “인쇼츠 PPL 솔루션이 좋은 대안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이건창 인쇼츠 대표는 “OTT 시대 K-콘텐츠는 국경을 넘나드는 강력한 마케팅 수단임에도 광고주에게 시간 협업이 어렵다”면서 “인쇼츠는 콘텐츠 방영 시기와 브랜드 마케팅 스케쥴 사이의 불일치를 해결하면서, 광고주가 원하는 시기에 맞춰 다양한 제휴 콘텐츠 라인업을 제공하는 디지털 간접광고 플랫폼”이라고 말했다.

CWN 지난 기자
qaz@cwn.kr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지난
지난

기자의 인기기사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