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인쇼츠, AI 솔루션 활용한 PPL 선보여…국내 드라마 최초 적용

  • 맑음부안3.9℃
  • 맑음청송군-2.4℃
  • 맑음강릉9.9℃
  • 흐림원주5.4℃
  • 맑음거창-2.7℃
  • 맑음합천0.8℃
  • 맑음홍천2.1℃
  • 맑음임실-1.5℃
  • 흐림충주5.9℃
  • 맑음고창군2.0℃
  • 맑음서귀포9.5℃
  • 맑음강화4.0℃
  • 맑음봉화-2.8℃
  • 맑음정선군1.7℃
  • 맑음양산시3.8℃
  • 구름조금청주5.1℃
  • 맑음완도5.5℃
  • 맑음산청0.5℃
  • 맑음장수-2.6℃
  • 흐림제천3.5℃
  • 맑음서울7.2℃
  • 맑음동해7.7℃
  • 맑음금산-0.4℃
  • 맑음북강릉5.2℃
  • 구름많음제주10.9℃
  • 맑음부산8.1℃
  • 맑음여수7.5℃
  • 맑음홍성3.4℃
  • 맑음상주2.9℃
  • 맑음추풍령2.9℃
  • 구름조금수원6.3℃
  • 맑음천안0.9℃
  • 맑음경주시1.6℃
  • 맑음영천0.0℃
  • 맑음고창1.4℃
  • 맑음광주3.9℃
  • 맑음구미1.6℃
  • 맑음장흥-0.5℃
  • 맑음북창원4.9℃
  • 맑음울산5.2℃
  • 맑음서산2.4℃
  • 맑음북부산1.6℃
  • 맑음의령군-1.7℃
  • 맑음강진군1.9℃
  • 구름조금인천9.3℃
  • 맑음군산2.0℃
  • 맑음남해5.2℃
  • 맑음김해시5.2℃
  • 맑음문경4.0℃
  • 맑음양평5.4℃
  • 맑음서청주0.0℃
  • 맑음백령도9.7℃
  • 맑음울릉도10.6℃
  • 맑음부여0.0℃
  • 구름조금영월3.0℃
  • 맑음태백2.8℃
  • 맑음밀양-0.1℃
  • 맑음진도군2.6℃
  • 맑음포항7.1℃
  • 맑음순천-1.0℃
  • 맑음파주-0.1℃
  • 맑음창원5.7℃
  • 맑음인제4.5℃
  • 맑음남원-0.5℃
  • 구름많음대구2.7℃
  • 맑음안동1.0℃
  • 흐림이천5.9℃
  • 맑음보은0.3℃
  • 맑음영주2.5℃
  • 맑음전주2.9℃
  • 맑음철원1.3℃
  • 맑음정읍1.7℃
  • 맑음해남0.3℃
  • 맑음고흥1.5℃
  • 맑음영덕7.1℃
  • 맑음흑산도10.1℃
  • 맑음보령3.5℃
  • 맑음함양군-1.0℃
  • 맑음북춘천1.3℃
  • 흐림의성0.7℃
  • 맑음순창군-0.8℃
  • 맑음춘천1.7℃
  • 맑음성산7.6℃
  • 맑음영광군1.6℃
  • 맑음세종1.8℃
  • 맑음울진7.1℃
  • 맑음거제4.1℃
  • 맑음통영5.5℃
  • 맑음대관령2.4℃
  • 맑음고산12.7℃
  • 맑음진주-0.7℃
  • 맑음속초10.3℃
  • 맑음광양시4.2℃
  • 맑음동두천3.5℃
  • 맑음보성군1.8℃
  • 맑음대전2.4℃
  • 맑음목포6.0℃
  • 2025.11.22 (토)

인쇼츠, AI 솔루션 활용한 PPL 선보여…국내 드라마 최초 적용

지난 / 기사승인 : 2024-01-19 11:08:41
  • -
  • +
  • 인쇄
국내 최초 ‘AI 디지털 간접광고 솔루션’ 적용돼 방영
광고주의 신제품 마케팅 시기 맞춰 콘텐츠에 제품 삽입
드라마 마에스트라에서 삽입된 '삼성 비스포크 러그' 사진=스튜디오드래곤
드라마 마에스트라에서 삽입된 '삼성 비스포크 러그' 사진=스튜디오드래곤

[CWN 지난 기자] 드라마를 촬영한 후에도 자연스러운 PPL(간접광고)을 넣을 수 있게 됐다.

인쇼츠(대표 이건창)는 최근 방영된 이영애 주연의 tvN 드라마 ‘마에스트라’에 국내 최초로 AI(인공지능) 디지털 간접광고(PPL) 기술을 선보였다고 19일 밝혔다.

인쇼츠가 자체 개발한 ‘슈퍼 심리스 제품 배치’ 파이프라인을 통해 광고주와 콘텐츠제작사가 모두 믿을 수 있는 품질의 사후 간접광고가 이루어졌다. 국내 드라마에 본 방송 전 AI 솔루션이 간접광고에 적용되어 방영된 것은 이번이 최초다.

기존 간접광고가 콘텐츠 촬영 당일 제작 현장에 제품을 배치해 촬영하는 방식이었다면, 이제는 AI PPL 솔루션 인쇼츠를 통해 촬영 이후에도 얼마든지 간접광고가 가능해졌다.

일례로 이번에 ‘마에스트라’에 적용된 삼성 ‘비스포크 러그’와 ‘왁티 SW19 핸드크림’은 불과 방영 2주 전에 촬영본 위에 삽입됐다. 기존 방식으로는 5개월, 길게는 1년 이상 걸리던 드라마 간접광고의 시차를 줄인 것이다.

인쇼츠 간접광고의 또 다른 장점은 광고 제품이 작품의 흐름 속에서 자연스럽게 노출되어 시청자의 콘텐츠 시청 경험을 저해하지 않으면서 브랜드의 긍정적인 이미지를 전달한다는 점이다. 콘텐츠제작사는 추가적인 제작 노력 없이도 기존 간접광고 영업이 마감된 촬영 영상에서 수익을 만들 수 있다.

이번 광고를 수행한 윤성혜 ㈜왁티 SW19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그룹 이사는 “드라마 사전제작이 많아지면서 신제품 PPL 진행이 매우 제한적이었다”면서 “인쇼츠 PPL 솔루션이 좋은 대안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이건창 인쇼츠 대표는 “OTT 시대 K-콘텐츠는 국경을 넘나드는 강력한 마케팅 수단임에도 광고주에게 시간 협업이 어렵다”면서 “인쇼츠는 콘텐츠 방영 시기와 브랜드 마케팅 스케쥴 사이의 불일치를 해결하면서, 광고주가 원하는 시기에 맞춰 다양한 제휴 콘텐츠 라인업을 제공하는 디지털 간접광고 플랫폼”이라고 말했다.

CWN 지난 기자
qaz@cwn.kr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지난
지난

기자의 인기기사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