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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교통공사, 지하철 4호선 한 칸 의자제거 시범사업 시행

박용수 / 기사승인 : 2024-01-09 11:2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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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교통공사, 3호차 4번째 칸 또는 7번째 칸 의자 제거 대상
"최고 혼잡도 최대 40% 개선 효과"
객실 의자 없는 열차 모습[사진=서울교통공사 제공.]
객실 의자 없는 열차 모습[사진=서울교통공사 제공.]

[CWN 박용수 기자] 서울교통공사는 지하철 혼잡도를 완화하기 위해 내일(10일)부터 출근시간대 서울 지하철 4호선 열차 1개 한 칸이 의자 없이 시범 운행 사업을 시작한다고 9일 밝혔다.

공사는 혼잡도와 차내 환경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혼잡도가 높고 객실 의자 아래 중요 구성품이 적은 3호차(4번째 칸 또는 7번째 칸)를 객실 의자 제거 대상 칸으로 정했다.

공사에 따르면 지난해 3분기 4호선 열차 한 칸의 최고 혼잡도는 193.4%로 지하철 1∼8호선 중 가장 높았다. 혼잡도가 높은 4호선을 시범사업 대상 호선으로 선정해 혼잡도 개선 효과를 검증할 방침이다.

공사는 이번에 처음 시도하는 객실 의자 제거 시범사업을 통해 4호선 열차 1칸의 최고 혼잡도가 최대 40%까지 개선되고 칸당 12.6㎡의 탑승 공간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우선 객실 의자가 없어 발생할 수 있는 넘어짐 등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 지지대와 손잡이 등이 추가 설치됐다.

또한 시민이 열차 이용에 불편을 겪지 않도록 시범운행에 대한 자동 안내방송과 기관사 육성 방송, 출입문 안내 스티커 부착 등의 사전 대비도 마쳤다.

백호 서울교통공사 사장은 "출퇴근 시간대 증회 운행, 주요 역 혼잡도 안전 도우미 배치 등 혼잡도를 낮추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며 "이번 시범사업의 혼잡도 개선 효과가 검증되면 확대 시행을 검토해 시민이 더 쾌적하고 안전하게 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게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공사는 시범운행 모니터링과 혼잡도 개선 효과성 검증을 마친 뒤 객실 의자 없는 열차의 확대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CWN 박용수 기자

exit750@cw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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