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지 채널의 '이게 나다' 최고 인기 쇼츠
최고 인기 크리에이터는 '미스터비스트'

[CWN 최준규 기자] 토크쇼 채널 '차린건 쥐뿔도 없지만(차쥐뿔)'의 에스파 카리나편이 올해 가장 인기를 끈 유튜브 동영상에 꼽혔다.
또한 진행자인 이영지 래퍼는 최고 인기 동영상과 최고 인기 쇼츠에 올라 가장 영향력 있는 유튜버로 이름을 날렸다.
유튜브는 2023년 유튜브 국내 인기 동영상 및 크리에이터 연말 결산을 발표하고 최고 인기 동영상, 최고 인기 쇼츠, 최고 인기 뮤직비디오, 최고 인기 크리에이터, 급성장 크리에이터, 최고 인기 게임 관련 동영상 순위를 11일 공개했다.
특히 올해는 토크쇼 콘텐츠가 가장 인기를 끌었다. 차쥐뿔의 '채널의 존재 자체가 인류의 밸런스 붕괴, 최강의 사기캐 유지민'이 1626만회의 조회수를 기록하며 최고 인기 동영상 1위에 올랐고 국민 MC 유재석이 진행하는 뜬뜬 채널의 '설 연휴는 핑계고'는 3위를 차지했다.
코미디 콘텐츠는 다양한 시도와 새 포맷으로 계속 진화하고 있다. 스케치 코미디 장르의 대표주자인 너덜트가 크리에이터 덱스101과 함께한 '누나 어디 편찮냐?'가 6위, 배우 이경영이 출연한 '경영권전쟁:디 오리지널'이 10위를 차지했다.
이와함께 음악 콘텐츠도 각광 받았는데 오랜만에 컴백한 악뮤(AKMU)가 출연한 딩고 뮤직 채널의 '악뮤(AKMU)의 킬링보이스를 라이브로!' 영상이 올해 최고 인기 동영상 2위를 기록했다. 또 버추얼 케이팝 그룹 이세계아이돌 멤버 '릴파' 채널의 영상 'LADY - Kenshi Yonezu (요네즈 켄시) cover by LILPA'가 9위에 오르며 크리에이터 진화 생태계를 과시했다.
이영지는 올해 최고 인기 쇼츠에도 이름을 올렸는데 엄마와 함께한 '융덕'의 '엄마가 예쁘면 달리는 댓글 모음집이 2위, 친구와 함께한 '나경'의 '내성발톱의 반사신경 속도'가 3위, 반려견과 함께한 '지유개' '할 수 있어!'가 6위를 차지했다. 또 결혼식의 한 장면을 담은 '진짜부부'의 '한국판 어바웃타임'이 8위, 주부의 일상을 담은 '새벽6시 도시락싸는 주부'의 '부부싸움 후 남편도시락'이 9위에 올랐다.
최고 인기 크리에이터 1위는 2억1700만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미국 유튜버 미스터비스트였다. 그는 올해 유튜브의 '다국어 오디오 트랙'으로 다양한 언어의 더빙을 시작한 뒤 국내에서도 인기를 드높였다.
올해 급성장 크리에이터 1위는 요리하는 모습을 꾸밈없이 솔직하게 공유하는 크리에이터 다해가 차지했다.
다해는 계란장과 탕후루, 팬케이크 등 누구나 집에서 손쉽게 만들 수 있는 메뉴의 요리 과정을 간결한 편집과 짧은 호흡의 쇼츠로 선보여 눈길을 끌었다.
다양한 일상과 여행의 순간을 콘텐츠로 선보인 덱스는 4위, 유부남의 일상을 기반으로 재미있는 상황극 쇼츠를 선보이는 미남재형이 5위에 올랐다. 이 밖에도 7위에는 반려견과 함께하는 숏폼 콘텐츠를 만드는 '지유개'가, 9위에는 피부 관리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는 '동네 의사 이상욱'이 이름을 올렸다.
최고 인기 게임 관련 동영상 리스트가 올해 처음 공개됐는데 ‘리그 오브 레전드’ 관련 영상이 5건으로 가장 많았다. '야옹해 바바' 채널의 영상은 6위, '보물섬' 채널 영상은 9위에 올랐다. 셀럽 크리에이터들이 출연한 게임 관련 콘텐츠도 눈에 띈다. 비투비 멤버 이창섭이 진행하는 채널 'ootb STUDIO'의 ‘전과자’ 시리즈 영상은 1위를 기록했다. 또 연예계 철권 고수로 알려진 남규리가 출연한 'M드로메다 스튜디오' 영상은 7위에 올랐다.
뮤직비디오 순위를 보면 아이브의 'I AM'이 한 해 동안 가장 큰 인기를 얻은 것으로 나타났다. 임영웅의 모래알갱이, (여자)아이들의 퀸카, 아이브의 키치, 지수의 꽃이 그 뒤를 이었다.
CWN 최준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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