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나스미디어, ′2024년 디지털 미디어와 마케팅 시장 전망′ 리포트 발행

  • 흐림강진군16.7℃
  • 구름많음추풍령15.0℃
  • 구름많음부여15.8℃
  • 흐림태백11.3℃
  • 흐림인제12.9℃
  • 구름많음춘천16.1℃
  • 구름많음통영20.6℃
  • 구름많음군산17.1℃
  • 흐림인천18.1℃
  • 구름많음창원20.3℃
  • 구름많음합천17.2℃
  • 구름많음남해20.0℃
  • 흐림울산17.4℃
  • 구름많음광양시19.1℃
  • 구름많음봉화14.4℃
  • 박무서울17.7℃
  • 구름많음보성군17.0℃
  • 흐림충주16.3℃
  • 흐림대관령8.3℃
  • 박무홍성15.7℃
  • 구름많음성산22.4℃
  • 구름많음파주14.8℃
  • 구름조금문경15.4℃
  • 흐림청주17.6℃
  • 구름많음원주16.7℃
  • 구름많음영주15.9℃
  • 흐림서산15.8℃
  • 흐림흑산도20.7℃
  • 구름많음북창원20.5℃
  • 흐림진도군17.8℃
  • 구름많음전주18.2℃
  • 구름많음남원16.0℃
  • 흐림고창군17.5℃
  • 구름많음대전17.2℃
  • 구름많음밀양18.1℃
  • 흐림장흥16.1℃
  • 구름많음장수14.5℃
  • 구름많음백령도20.0℃
  • 구름조금금산15.8℃
  • 흐림양평16.1℃
  • 구름많음거제20.4℃
  • 흐림수원16.6℃
  • 흐림보령17.5℃
  • 흐림이천16.0℃
  • 흐림광주17.4℃
  • 흐림여수20.2℃
  • 흐림제천14.7℃
  • 구름많음거창15.0℃
  • 흐림영월15.1℃
  • 구름많음고흥16.7℃
  • 흐림천안15.0℃
  • 구름많음부산21.7℃
  • 흐림정읍18.0℃
  • 구름많음강화16.2℃
  • 구름많음철원14.6℃
  • 흐림북춘천16.2℃
  • 구름많음함양군15.4℃
  • 구름많음영천15.5℃
  • 구름많음김해시19.7℃
  • 흐림영광군17.1℃
  • 흐림해남16.8℃
  • 구름많음고산21.9℃
  • 구름많음보은14.3℃
  • 구름많음구미17.4℃
  • 구름많음울진17.4℃
  • 흐림홍천15.0℃
  • 구름조금포항18.1℃
  • 구름많음의령군17.3℃
  • 구름많음제주21.2℃
  • 구름많음정선군13.1℃
  • 구름많음양산시19.5℃
  • 구름많음세종16.7℃
  • 구름많음울릉도20.3℃
  • 구름조금대구17.1℃
  • 흐림순천15.9℃
  • 구름많음동두천15.3℃
  • 구름많음목포18.1℃
  • 흐림서청주15.8℃
  • 구름많음동해17.0℃
  • 구름많음경주시16.6℃
  • 흐림고창16.3℃
  • 구름많음부안17.6℃
  • 구름많음청송군14.4℃
  • 구름많음완도19.0℃
  • 구름많음안동16.2℃
  • 구름많음임실14.6℃
  • 흐림북강릉16.4℃
  • 구름많음속초18.1℃
  • 구름많음진주17.6℃
  • 구름많음서귀포23.2℃
  • 흐림산청15.8℃
  • 구름많음의성14.9℃
  • 구름많음영덕16.7℃
  • 흐림강릉17.1℃
  • 흐림북부산19.3℃
  • 구름많음순창군14.7℃
  • 구름많음상주14.9℃
  • 2025.09.30 (화)

나스미디어, '2024년 디지털 미디어와 마케팅 시장 전망' 리포트 발행

이성호 기자 / 기사승인 : 2023-11-17 13:52:16
  • -
  • +
  • 인쇄
2024년은 경기 회복 기대감과 빅 이벤트의 영향으로 광고 시장 성장 예상
디지털 광고 시장은 AI 기술을 접목해 초개인화된 마케팅 경험 제공 예정
2024년 디지털 미디어와 마케팅 트렌드를 전망한 주요 키워드 사진=KT
2024년 디지털 미디어와 마케팅 트렌드를 전망한 주요 키워드 사진=KT

[CWN 이성호 기자] KT그룹의 디지털 마케팅 플랫폼 기업 나스미디어(대표이사 박평권)가 ‘2024년 디지털 미디어와 마케팅 전망 보고서’를 발행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보고서는 AI 기술과 결합하여 진화하는 디지털 미디어와 마케팅 시장을 전망했다. 주요 내용으로는 2024년 디지털 마케팅 전체 시장 전망과 앞으로 눈여겨 볼 트렌드 키워드 4가지를 다뤘다.

나스미디어는 이번 보고서에서 2024년 디지털 마케팅 시장을 선도할 트렌드 키워드로 ▲쿠키리스 시대에 주목할 디지털 광고 ▲생성형 AI 검색 서비스 상용화 ▲숏폼 비즈니스 전략 ▲초개인화 마케팅 고도화를 선정했다.

2024년 디지털 광고 시장은 전 세계적으로 개인정보 보호 관련 규제가 강화된다.

1분기부터 순차적으로 구글의 제3자 쿠키 지원이 중단될 예정으로 시장 내 지각변동이 예상된다.

‘쿠키’는 이용자가 방문한 웹사이트에서 이용자 브라우저로 전송하는 데이터 조각으로 구글이 지원 중단을 예고한 대상은 이용자의 관심사나 행동을 추적하여 광고와 마케팅에 활용하는 제3자 회사의 쿠키이다.

쿠키 지원 중단의 영향으로 디지털 광고 시장에서 양질의 자체 보유 데이터와 AI 기술 영향력은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나스미디어는 쿠키리스 시대의 차세대 디지털 광고 매체로 리테일 미디어, OTT, AI를 활용한 광고 솔루션을 집중 조명했다.

2023년을 뜨겁게 달궜던 생성형 AI는 2024년 다양한 부문에서 상용화되어 디지털 생태계를 더욱 다양하게 변화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메타 등 빅테크 기업의 생성형 AI 검색 시장 선점을 위한 주도권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국내에서는 네이버가 한국어에 특화된 대화형 AI 서비스 ‘클로바X’와 생성형 AI 검색 서비스 ‘큐:(CUE:)’를 출시하며 본격 경쟁할 예정이다.

2024년에는 생성형 AI 검색 서비스에 광고가 적용되어 대화형 검색 환경에서 이용자 질문 의도와 접목된 초개인화된 광고가 노출되는 새로운 광고 경험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이어서 일상 속에 깊숙이 침투한 숏폼에 대한 활용도를 조명했다.

숏폼은 대중적 소비를 넘어서 이용자의 자발적 콘텐츠 생산과 확산을 통해 동영상 서비스의 대세 문법으로 자리잡았다.

유튜브, 네이버 등 플랫폼 사업자는 숏폼을 이용자를 락인하는 서비스로 활용할 뿐 아니라 자사 서비스와의 연계를 통해 플랫폼 생태계 및 비즈니스 가치를 확장하고 있다.

또한 2024년 숏폼 광고는 고객 여정 전반에서 이용자 접점을 구축하며 브랜드 인지부터 고려, 전환까지 유도하는 ‘풀퍼널 마케팅’ 전략으로 활용되며 지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한다.

마지막으로 AI 기술 상용화로 도래한 초개인화 마케팅 시대를 예측했다.

개인의 개성을 중시하고 관심이 분산되며 과거처럼 시장을 주도하는 메가 트렌드를 정의할 수 없는 시대가 되었다.

모두에게 고정된 경험을 제공해서는 유의미한 반응을 얻기 어려워진 상황에서 소비자가 원하는 바를 파악하고 맞춤 상품을 제안하는 초개인화 마케팅의 필요성이 대두됐다.

이제 개인화 마케팅은 소비자의 잠재적 니즈까지 예측하여 초개인화 마케팅으로 나아가고 있으며 2024년 초개인화 마케팅은 다양한 분야에서 전개될 것으로 기대된다.

나스미디어 미디어전략실 허진영 이사는 “2024년은 경기 회복 기대감과 함께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파리 올림픽 등 빅 이벤트 영향으로 전체 광고 시장이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나스미디어에서 준비한 ‘2024년 디지털 미디어와 마케팅 전망’ 보고서가 디지털 광고 시장을 예측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2024년 디지털 미디어와 마케팅 전망’ 보고서는 나스미디어 홈페이지를 통해 내려받을 수 있으며, 나스미디어 홈페이지에서 ‘나스리포트’ 수신 신청을 하면 미디어 트렌드 리포트를 포함해 나스미디어에서 발행하는 다양한 보고서를 매달 뉴스레터로 받아볼 수 있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성호 기자
이성호 기자 / 뉴미디어국 부국장 주요 이슈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기자 페이지

기자의 인기기사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