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트위터(X)와 메타의 치열한 대결, ′스레드′로 승부

  • 구름많음의성13.7℃
  • 구름많음봉화14.2℃
  • 구름많음남원15.4℃
  • 흐림금산15.4℃
  • 흐림장수13.4℃
  • 구름많음강진군15.1℃
  • 구름많음울릉도18.2℃
  • 구름많음순창군14.2℃
  • 구름많음강릉15.5℃
  • 구름많음거제17.4℃
  • 구름많음속초14.8℃
  • 구름많음남해18.3℃
  • 구름많음보령16.1℃
  • 흐림산청15.2℃
  • 구름많음광주16.5℃
  • 흐림진도군15.7℃
  • 구름많음안동14.9℃
  • 구름많음상주14.0℃
  • 박무서울17.5℃
  • 구름많음동해14.3℃
  • 구름많음영천13.6℃
  • 흐림홍천14.3℃
  • 흐림군산15.6℃
  • 구름많음수원15.3℃
  • 구름많음백령도18.3℃
  • 구름많음장흥14.2℃
  • 구름많음포항17.1℃
  • 흐림서산14.2℃
  • 박무홍성14.5℃
  • 흐림정선군12.8℃
  • 흐림밀양17.0℃
  • 구름많음제천14.6℃
  • 흐림태백9.0℃
  • 구름많음인제12.5℃
  • 흐림임실14.2℃
  • 구름많음세종16.0℃
  • 구름많음청주16.7℃
  • 구름많음서청주14.2℃
  • 구름많음김해시17.4℃
  • 구름많음고산20.5℃
  • 구름조금창원18.7℃
  • 구름많음고창군15.8℃
  • 흐림철원14.2℃
  • 구름많음추풍령12.8℃
  • 흐림전주16.1℃
  • 구름많음여수19.3℃
  • 구름많음순천14.3℃
  • 구름많음영덕14.3℃
  • 구름많음진주15.5℃
  • 구름많음양산시17.2℃
  • 구름많음구미14.7℃
  • 박무북춘천16.1℃
  • 흐림정읍16.0℃
  • 맑음부산19.3℃
  • 흐림거창14.3℃
  • 구름많음영광군15.6℃
  • 흐림원주15.9℃
  • 구름많음문경14.0℃
  • 구름많음고흥14.5℃
  • 구름많음해남14.8℃
  • 구름많음성산20.4℃
  • 흐림영주13.9℃
  • 흐림동두천14.5℃
  • 구름조금북창원18.8℃
  • 흐림부여15.4℃
  • 구름많음고창15.1℃
  • 구름많음파주14.3℃
  • 박무대전15.8℃
  • 구름많음북강릉14.7℃
  • 구름많음보성군15.9℃
  • 구름많음충주15.6℃
  • 흐림함양군14.3℃
  • 흐림대관령5.7℃
  • 구름조금서귀포21.9℃
  • 구름많음울진14.3℃
  • 구름많음울산15.8℃
  • 구름많음천안14.0℃
  • 흐림부안16.3℃
  • 구름많음양평15.9℃
  • 흐림완도17.6℃
  • 구름많음보은14.0℃
  • 구름많음광양시17.9℃
  • 흐림춘천15.8℃
  • 흐림합천16.2℃
  • 구름많음청송군13.2℃
  • 구름많음흑산도19.8℃
  • 구름많음통영18.9℃
  • 구름많음강화14.9℃
  • 구름많음영월14.5℃
  • 구름많음의령군16.0℃
  • 구름많음경주시14.3℃
  • 흐림이천15.4℃
  • 흐림대구15.9℃
  • 구름조금북부산17.1℃
  • 구름많음목포17.8℃
  • 구름많음제주20.2℃
  • 구름많음인천17.7℃
  • 2025.09.30 (화)

트위터(X)와 메타의 치열한 대결, '스레드'로 승부

정민호 / 기사승인 : 2023-08-01 19:18:39
  • -
  • +
  • 인쇄
메타 '스레드' 출시로 글로벌 소셜미디어 경쟁 고조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메타의 '스레드' 출시로 글로벌 소셜미디어(SNS) 간 경쟁이 격화되고 있다. 트위터도 브랜드 이름과 로고를 'X'로 바꾸고, 틱톡은 텍스트 전용 기능을 추가한다. 이에 네이버, 카카오 등 국내 플랫폼사들도 이용자들을 빼앗지 않기 위해 숏폼 서비스 영역을 확대하고, 오픈채팅 서비스를 강화한다.

7월 31일 업계에 따르면 트위터(X), 메타(스레드), 틱톡 등 주요 플랫폼은 SNS 시장에서 주도권을 쥔다. 트위터는 설립 후부터 상징처럼 사용하던 '파랑새' 로고 대신 알파벳 'X'를 새 로고로 채택했다. 웹사이트뿐만 아니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 아이콘도 파랑새에서 'X'로 변경됐다.

트위터는 크리에이터 이코노미(창작자 경제)를 키우기 위해 '수익 공유 프로그램'도 도입한다. 유튜브의 경우 숏폼(짧은 동영상) 기능 '쇼츠'에 광고를 도입하고 수익 일정 부분을 크리에이터에게 배분하는 정책을 도입해 창작자를 유입시킨다. 트위터는 공지사항을 통해 유료 서비스인 블루에 가입돼 있고 지난 3개월 동안 누적 게시물 노출 수가 1500만 회 이상, 팔로워 500명 이상 크리에이터들에게 광고 수익을 나눈다.

페이스북·인스타그램 운영사 메타가 선보인 '스레드'는 트위터와 경쟁 구도를 형성하며 급성장하고 있다. 다만 가입자가 1억 명을 넘은 이후 이용자가 감소하고 있다. 이에 메타는 DM(다이렉트 메시지), 해시태그 등 이용자의 요청이 많은 기능도 조만간 탑재해 반등을 꾀할 것으로 전망된다.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14억명에 달하는 숏폼 플랫폼 틱톡은 텍스트 게시물을 공유하는 기능을 출시한다. 인스타그램 '스토리'와 비슷한 형태다. 짧은 '영상' 강자인 틱톡이 텍스트 전용 기능을 선보이면서 SNS 시장 경쟁은 더욱 심화된다.

메타의 '스레드' 개발은 60인 규모의 엔지니어링 '별동대'를 중심으로 초고속으로 진행됐다. 지난해 11월에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를 인수한 후 5일만에 출시된 이 어플은 메타의 대표 마크 저커버그의 지시와 노력으로 이뤄졌다.

트위터는 메타와 경쟁하긴 하지만 일 평균 이용자(DAU) 수가 2억~3억명으로 수십억 명을 거느리는 메타의 서비스와는 비교된다. 그러나 머스크가 트위터를 인수한 후 유료화를 포함한 급진적인 서비스 변경에 나서면서 저커버그는 트위터 시장을 빼앗을 기회를 엿본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저커버그는 과거에도 트위터를 인수 시도한 경험이 있다.

저커버그는 메타의 '스레드' 개발을 위해 두 달 안에 완성하길 원했지만, 모세리 인스타그램 대표의 조언으로 개발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하게 되었다. 결과적으로 인스타그램·페이스북 등에서 60인 규모의 '별동대'를 구성해 스레드의 개발을 성공적으로 이끌어냈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