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美 스타트업, 저렴하면서 안전한 전기차 전고체 배터리 시제품 출시...리튬이온 배터리 대체할까?

  • 맑음창원8.0℃
  • 맑음동해10.4℃
  • 구름조금성산12.7℃
  • 맑음통영7.3℃
  • 맑음고흥5.3℃
  • 구름조금양평3.7℃
  • 맑음함양군2.2℃
  • 맑음구미3.6℃
  • 맑음태백4.3℃
  • 구름많음원주4.3℃
  • 맑음순창군1.7℃
  • 맑음여수7.9℃
  • 맑음북창원7.2℃
  • 구름조금고산13.7℃
  • 맑음제천5.3℃
  • 맑음진도군6.4℃
  • 맑음남원1.9℃
  • 맑음동두천1.7℃
  • 맑음임실1.4℃
  • 맑음강진군4.7℃
  • 맑음울산8.9℃
  • 구름많음제주12.8℃
  • 맑음의성2.5℃
  • 맑음파주-0.4℃
  • 맑음홍성7.3℃
  • 맑음영광군5.0℃
  • 맑음완도8.1℃
  • 맑음보성군6.0℃
  • 맑음남해7.4℃
  • 맑음대전4.9℃
  • 맑음고창3.6℃
  • 구름조금강화5.5℃
  • 맑음서산5.1℃
  • 맑음상주6.3℃
  • 맑음정읍6.6℃
  • 맑음양산시6.9℃
  • 흐림이천4.8℃
  • 맑음경주시5.3℃
  • 맑음인천8.7℃
  • 맑음강릉11.5℃
  • 구름조금울릉도12.2℃
  • 맑음거창1.4℃
  • 맑음홍천1.7℃
  • 맑음부여1.7℃
  • 맑음정선군1.9℃
  • 맑음전주6.4℃
  • 맑음천안4.7℃
  • 맑음속초11.9℃
  • 맑음밀양3.2℃
  • 맑음김해시8.0℃
  • 맑음안동2.6℃
  • 구름조금백령도11.0℃
  • 구름조금영월2.9℃
  • 맑음철원-0.8℃
  • 맑음대관령4.0℃
  • 맑음광양시6.0℃
  • 맑음산청1.3℃
  • 구름많음충주6.8℃
  • 맑음포항9.0℃
  • 맑음장흥4.6℃
  • 맑음영천2.9℃
  • 맑음인제4.3℃
  • 맑음대구4.7℃
  • 맑음거제8.9℃
  • 맑음청송군0.3℃
  • 구름조금영주3.5℃
  • 맑음북강릉10.9℃
  • 맑음세종3.8℃
  • 구름많음서울6.7℃
  • 맑음보령7.4℃
  • 맑음순천3.7℃
  • 맑음고창군4.0℃
  • 맑음목포7.2℃
  • 맑음장수-0.2℃
  • 맑음흑산도13.6℃
  • 구름조금서귀포10.7℃
  • 맑음부산10.1℃
  • 맑음군산5.1℃
  • 박무북춘천1.4℃
  • 맑음울진10.4℃
  • 맑음부안7.6℃
  • 맑음북부산7.5℃
  • 맑음영덕9.7℃
  • 맑음광주5.4℃
  • 구름조금청주6.5℃
  • 구름많음보은3.2℃
  • 맑음춘천1.6℃
  • 구름조금수원8.0℃
  • 맑음진주3.5℃
  • 맑음봉화-0.5℃
  • 구름조금추풍령3.8℃
  • 맑음금산1.8℃
  • 맑음해남5.4℃
  • 맑음의령군1.8℃
  • 맑음서청주5.1℃
  • 맑음합천2.2℃
  • 구름많음문경5.8℃
  • 2025.11.22 (토)

美 스타트업, 저렴하면서 안전한 전기차 전고체 배터리 시제품 출시...리튬이온 배터리 대체할까?

고다솔 / 기사승인 : 2022-12-30 17:39:33
  • -
  • +
  • 인쇄

전기차 전환 노력의 전환으로 충전 시설 부족과 함께 배터리 가격과 안전성이 지적됐다. 이에, 미국의 어느 한 스타트업이 전기차 배터리 가격과 안전성이라는 걸림돌 제거에 나선다고 선언했다.

그러나 이제 전기차 채택 시 배터리가 걸림돌이 될 것을 우려할 필요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

CNBC, MI테크뉴스 등 복수 외신은 배터리 스타트업 퀀텀스케이프(QuantumScape)이 기존 배터리보다 저렴하면서 안전성을 높인 전고체 배터리 시제품 출시를 선언한 소식을 보도했다.

폭스바겐이 오랫동안 투자한 전기차 배터리 스타트업으로 알려진 퀀텀스케이프는 최근, 전고체 배터리 시제품을 출하하기 시작했다. 또, 자동차 제조 업계 고객사를 대상으로 배터리 셀 시제품인 A0 샘플을 제공하기 시작했다. A0은 자동차 제조사가 배터리 셀 테스트와 함께 자사 자동차에 활용할 기술 검증 과정을 시작하는 데 활용할 수 있다.

퀀텀스케이프는 다년간 전기차에 탑재할 전고체 배터리 개발에 몰두했다. 전고체 배터리 팩은 크기가 비슷한 리튬이온 배터리보다 용량이 더 크면서도 화재 위험성은 훨씬 더 적다. 전고체 배터리 발전 기술이 전기차 보급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이유이다.

따라서 다수 업계 관계자가 실제 전기차를 사용하면서 수년간 재충전하여 사용할 역량을 갖춘 전고체 배터리 개발에 온 힘을 다했다. 퀀텀스케이프는 혁신적인 구성 요소인 유연한 세라믹 소재의 배터리 분리막을 개발했다. 이후 퀀텀스케이프는 실험실 테스트 단계에서 800회 이상 충전해도 배터리 성능이 끄떡없다는 부분을 입증했다. 배터리가 전기차 수명이 다할 때까지 견딜 수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다만, 실험실 단계에서 배터리 안전성과 성능을 입증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렸다는 점에서 시제품 단계를 넘어 배터리 정식 출시 단계로 전환하는 데 시간이 다소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퀀텀스케이프 측은 2025년 이전에 고객사에 전고체 배터리를 정식 출시할 확률이 낮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