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드 보안 플랫폼 콘트라스트 시큐리티(Contrast Security)가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후원 프로그램(Open Source Software Sponsorship Program)을 출범했다. 프로그램은 오픈소스 프로젝트를 개발하는 개발자를 금전적으로 지원해 회사 내부에서 사유 소프트웨어 개발을 활성화하고 소프트웨어의 시장 배포 시간을 단축한다.
기업은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때 소프트웨어의 민첩성, 완성도, 취약성과 소프트웨어 보안 등의 문제를 관리해야 한다. 오픈소스 코드는 공격에 취약하다. 일례로, 2017년 신용정보업체 에퀴팩스(Equifax)의 고객 정보 유출 사태는 기업급 자바 애플리케이션 구축용 오픈소스 개발 프레임워크 아파치 스트럿츠(Apache Struts)의 취약성에서 발생했으며 이에 따른 손해가 현재까지 13억 8,000만 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콘트라스트 시큐리티 공동 창립자이자 최고기술책임자인 제프 윌리엄스(Jeff Williams)는 “대다수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는 한 명의 개발자가 관리하거나 자원하는 소규모 개발팀이 관리한다. 관리자가 코드를 점검하고 개선하는 데 들이는 시간과 자원이 어느 정도인지 파악할 수 없으며 관리할 의무도 없으므로 소프트웨어가 관리되지 않는 경우도 존재할 수 있다. 콘트라스트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후원 프로그램은 이런 개발자를 지원하기 위해 시작했다. 다른 단체도 오픈소스 프로젝트 후원에 동참해 개발 생태계 전체를 개선하고 더욱 안전한 세계를 만드는 데 동참하기 바란다”라고 설명했다.
후원 프로그램은 1년에 1만 5,000달러를 후원할 예정이다. 콘트라스트는 후원 프로그램 출범 소식과 함께 첫 번째 후원금 지원 프로젝트 7개를 공개했다.
가장 먼저 선정된 프로젝트는 코퍼스(Corpus)이다. 코퍼스는 인기 고(Go) 모듈의 집합체이다. 콘트라스트 고 에이전트 팀은 코퍼스를 이용해 에이전트 인스트루멘테이션을 시험해 안전성과 신뢰성을 확보한다. 콘트라스트는 코퍼스의 관리자 대니엘 마티(Daniel Marti)를 후원해 프로젝트를 개선하고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도록 지원한다.
두 번째로 후원 프로그램에 선정된 KubeOps는 C# .NET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로, 사용자 지정 쿠버네티스 오퍼레이터(Kubernetes Operators)를 작성하는 데 이용한다. 콘트라스트는 KubeOps를 기반으로 콘트라스트 에이전트 오퍼레이터(Contrast Agent Operator)를 구축했다. 콘트라스트는 KubeOps의 관리자 크리스토프 뷜러(Christoph Buhler)를 후원 프로그램의 대상으로 선정했다.
세 번째 선정 프로젝트인 NapiRS는 러스트와 Node.js를 연결한다. 콘트라스트 Node.js 에이전트는 NapiRS 덕분에 회사가 러스트로 새로 구축한 보호 분석 엔진을 러스트 라이브러리에 C 코드로 바인딩하지 않고 이용할 수 있다. 만약, NapiRS가 없었다면 러스트 기반 보호 분석 엔진과 Node.js 에이전트를 통합하는 데 상당한 노력이 필요했을 것이다. 콘트라스트는 NapiRS를 후원하며 프로젝트에 대한 지속적인 개선을 기대하고 있다.
네 번째로 후원 프로그램에 선정된 홈브루(Homebrew)는 여러 버전의 소프트웨어와 그에 따른 종속성을 설치하여 소프트웨어가 제대로 작동하도록 돕는다. 콘트라스트는 맥북을 이용하는 개발자가 많기 때문에 홈브루의 서비스에 의존하고 있다.
다섯 번째로 후원 프로그램의 선정 프로젝트로 이름을 올린 얀(Yarn)은 콘트라스트 UI(Contrast UI) 개발 팀dl 사용하는 패키지 매니저이다. 주로 여러 애플리케이션에 자바스크립트 종속성을 설치하고 최신 버전으로 유지하려 사용한다. 얀의 도구와 자동화 기능은 개발자가 다양한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를 이용해 동적 웹 애플리케이션을 적은 시간에 구축할 수 있도록 하므로 후원 대상으로 선정됐다.
여섯 번째로 선정된 프로젝트인 SpringDoc은 콘트라스트 플랫폼의 API 문서를 생성할 때 활용할 수 있다. 문서화 수준이 훌륭한 API를 다수 제공하고, 소프트웨어 문서 생성 과정의 효율성을 높인다는 점에서 후원 프로그램으로 선정됐다.
마지막으로 선정된 프로젝트는 Autofac이다. Autofac은 의존성 주입 라이브러리로 콘트라스트의 .NET 프레임워크와 .NET 코어 에이전트가 활용한다. 다른 의존성 주입 라이브러리와 다르게 Autofac은 새로운 .NET 코어 런타임과 기존의 .NET 프레임워크 런타임을 모두 지속해서 지원해 둘 간 코드 공유가 수월해진다. .NET과 .NET 프레임워크 양측에 이용 가능한 의존성 주입 라이브러리는 다양한 구성요소를 쉽게 구축하고 검사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후원 프로그램 대상으로 선정됐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