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간혹 웹 개발 시 프론트 엔드 작업만 한다고 잘못 생각하는 이들을 볼 수 있다. 사실, 웹사이트 제작 작업은 상당한 노력이 필요하며, 프론트 엔드 만큼 백엔드 개발도 중요하다. 백엔드 개발 작업은 HTML, CSS와 같은 언어를 사용하는 프론트 엔드 작업과는 다른 작업이며, 별도의 툴이 필요하다.
그렇다면, 백엔드 개발을 위해 학습해야 할 언어는 무엇일까? 해외 IT 커뮤니티 크로스오버99가 백엔드 개발 시 마스터해야 할 프로그래밍 언어를 아래와 같이 설명했다.
1. 고(Go)
프로그래밍 언어 고는 효율적인 웹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는 강력한 성능과 빠른 속도를 지원하는 언어이다. 기존의 프로그래밍 언어에 불만을 느낀 구글 개발자 집단이 빠른 속도와 효율성, 접근성이 뛰어난 언어를 활용하고자 개발한 언어이다. 자바와 비슷하게 강력한 가비지 컬렉션 기능 세트를 제공하므로 효율적인 메모리 관리가 가능하다. 고 언어의 문법은 직설적이며, 합리적이라는 장점이 있다.
2. 자바(Java)
웹사이트의 토대를 세우는 데 활용되는 또 하나의 중추적인 언어로 자바를 언급할 수 있다. 자바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언어로 기업용 온라인 앱 및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이용된다. 자바는 ‘한 번 작성하고, 어디서나 실행한다’는 프로그래밍 개념이 적용되는 언어이다. 자바 코드를 한 번 작성하면 자바를 지원하는 어느 플랫폼이든 추가적인 편집 없이 실행할 수 있다.
자바 코드는 기기에 독립적인 바이트 코드로 변환되며, 기기 독립적 바이트 코드는 기본 아키텍처에 상관없이 자바 가상머신(JVM)에서 실행된다. 멀티스레딩을 지원하므로 두 개 이상의 스레드를 동시에 실행하면서 CPU 효율을 최적화할 수 있다.
3. 솔리디티(Solidity)
솔리디티는 복잡한 프로그램 및 앱을 개발하는 데 유용한 백엔드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솔리디티는 계약 기반 고급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복잡한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하기 위하여 서버측 언어로써 정적 타입 및 종속성을 제공한다.
4. 루비(Ruby)
루비 온 레일즈(Ruby on Rails, ROR)은 루비 프레임워크로 적은 코드로 작업을 제작하고 실행할 수 있는 언어이다. 소프트웨어 설계자는 루비를 코드 라이브러리, 통합 개발 툴, 특수 함수 등을 제작하면서 애플리케이션의 기초 구조를 잡기 좋은 툴이라고 본다. 루비 온 레일즈와 루비를 이용하면 단 한 줄의 코드로 특정 태스크를 생성할 수 있다.
5. PHP
PHP는 다양한 컴퓨터 개발 과정에 이용될 수 있는 오픈 소스 스크립팅 언어이지만, 초기에 백엔드 웹 개발을 위해 특별히 제작된 언어이다. 따라서 PHP는 데스크탑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데 이 할 수 도 있지만, 서버사이드 스크립팅에서 진가를 발휘한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