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외 IT 전문 매체 인포월드가 마이크로소프트 타입스크립트 4.9의 베타 버전 배포와 함께 satisfies 연산자 추가 소식을 전했다.
satisfies 연산자는 코딩 에러 탐지 기능을 지원한다. 개발자가 구문 타입 변경 없이 구문의 타입을 검증하는 데 활용할 수 있다. 또한 객체에 키를 모두 갖추고 있는지 등을 확인하여 오류를 찾을 수 있다.
타입스크립트 4.9의 in 연산자는 포함되지 않은 타입을 유추할 때 더욱 강력한 성능을 발휘하도록 개선되었다. 해당 종류의 타입을 발견하면 그대로 두는 대신 Record<”property-key-being-checked”, unknown>로 타입을 교차한다.
타입스크립트 4.9 버전에 추가된 또 다른 기능인 파일 감시(file watching)는 파일 시스템 이벤트를 기본적으로 이용한다. 개발자가 이벤트 기반 워처(event-based watcher) 설정에 실패할 때에만 폴링(polling)으로 전환한다. 이를 통하여 자원 집약적으로 –-watch 모드나 타입스크립트 기반 편집기인 비쥬얼 스튜디오 코드나 비쥬얼 스튜디오를 실행할 수 있다.
또, Promise.resolve는 어웨이티드(Awaited) 타입을 이용하여 메소드에 전해진 Promise-like 타입 추출을 지원한다. 대부분 정확한 Promise 타입을 반환하지만, Promise 대신 any 혹은 unknown 타입을 예상했던 경우에는 기존 코드를 깰 수 있다.
이밖에 NaN 값과의 직접 비교에 대하여 오류로 처리하며, 대신 Number.isNAN의 변형 중 한 가지를 제안한다는 점도 달라졌다.
타입스크립트 4.9 버전은 8월 25일 정식으로 출시되어 정확도 및 일관성 측면에서 여러 개선사항을 적용으며, 11월 중으로 정식 출시될 예정이다. 또한, 타입스크립트 4.9 베타 버전은 현재 누겟(NuGet)을 통해 내려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