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디오 게임 개발은 빠른 속도로 변화하는 산업 중 하나이다. 게임 개발을 위한 새로운 프로그래밍 언어와 기술도 끊임없이 새로이 등장한다.
게임 개발을 배우기 위해서는 필요에 따라 어느 언어를 선택해야 하는지를 알아야 한다. 프로그래밍 언어를 고르는 기준으로는 배움의 난이도, 사용성, 접근성, 적용 범위 등이 있다. 그렇다면, 게임 개발 시 사용하기 가장 쉬운 프로그래밍 언어는 무엇이 있을까?
해외 온라인 테크 매체 메이크 유즈 오브가 아래와 같이 게임 개발에 사용하기 쉬운 언어를 소개했다.
1. 자바 (Java)
자바는 범용 프로그래밍 언어로 비디오 게임을 포함한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하는 언어이다. 1990년대에 개발된 이래 지속적으로 사랑 받는 프로그래밍 언어로 오래된 역사만큼 탄탄한 개발자 커뮤니티를 보유하고 있어 초보 개발자들이 활용할 수 있는 자료가 풍부하다.
범용 프로그래밍 언어라는 속성 때문에 입문용으로 배우기에 적합하며, 게임 개발을 위하여 배울 수 있는 가장 쉬운 언어 중 하나이다. 자바 가상 머신(Java Virtual Machien, JVM)은 원래 서버 측 애플리케이션을 위하여 설계되었지만 자바를 게임 개발에 이용할 수 있도록 해주기도 한다.
2. 파이썬 (Python)
파이썬은 범용 프로그래밍 언어이며, 미니 게임 개발에 활용하기 좋은 언어 중 하나이기도 하다. 파이썬은 간단함이라는 장점 덕분에 초보자가 학습하기 쉬운 언어이다.
파이썬은 지난 수년간 게임 개발자 사이에서 유연함과 간단함 덕분에 인기 상승세를 기록했다. 파이썬은 다양한 곳에 활용 가능하며 공부하는 데 활용할 자료도 풍부하다.
파이썬에는 게임 개발에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라이브러리와 툴이 존재한다. 파이썬이 비록 게임 개발에 가장 효과적인 언어는 아니지만 다양한 게임 엔진과 함께 이용하기에 좋다는 장점이 있다.
파이썬은 엔진 4(Engine 4), 고닷(Godot) 등 다양한 툴을 이용한 게임 개발을 가능하게 한다. 언급한 툴을 숙달한다면 고품질의 3D 게임을 능숙하게 개발할 수 있을 것이다.
만약 파이썬의 빌트인 라이브러리를 게임 개발에 활용하고 싶다면, 파이게임(PyGame)을 추천한다. 파이게임은 다양한 기능이 있어 파이썬을 더욱 풍부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3. 루아 (Lua)
루아는 비디오 게임 개발에 이용할 수 있는 가장 쉬운 프로그래밍 언어 중 하나이다. 매직 더 게더링(Magic: the Gathering)과 같은 옛날 게임이나 앵그리버드, 에이지 오브 코난 같은 최신 게임 모두 루아로 개발되었다.
루아는 사용이 쉽기 때문에 많은 초보 개발자나 취미 개발자들이 게임 개발을 위하여 배운다. 언리얼 엔진 4, 고닷, 크라이엔진(CryEngine), 코로나 SDK(Corona SDK), 기데로스 모바일(Gideros Mobile) 등 다수의 게임 엔진은 루아를 지원한다. 루아의 게임 프레임워크를 활용해보고 싶다면 Love2D를 이용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
4. C#
게임 개발을 논하면서 C#을 빼놓을 수 없다. C#은 강력한 프로그래밍 언어로 복잡한 게임을 개발하는 데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라이브러리가 존재한다.
하지만 초보자가 배우기에 쉽지만은 않은 언어이다. C#을 배우고 싶다면, 책이나 온라인 튜토리얼 문서 외에도 다양한 온라인 영상 강의를 활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C#의 기초를 잘 공부했다면 게임 프로젝트를 충분히 제작할 수 있을 것이다.
개발하고자 하는 게임이 일반 게임이든 복잡한 AAA 비디오게임이든, C#은 게임 개발에 최적화된 최고의 프로그래밍 언어 중 하나이다. C#은 유니티나 언리얼 엔진 4 등 인기 게임 엔진 지원 수준이 훌륭한 편이다.
게임 개발의 세계는 넓고, 게임 플랫폼마다 사용하는 언어가 다르다. 가령, 모바일 게임을 개발하고자 한다면, 비디오 게임과는 전혀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해야 한다. 하지만 결국 나에게 가장 적합한 언어를 선택하여 꾸준히 실력을 쌓는 것이 가장 좋은 길일 것이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