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국 IT 매체 테크레이더가 써클씨아이(CircleCI)의 2022 소프트웨어 공급 보고서 (2022 State of Software Delivery Report)를 인용, 자바스크립트가 더는 개발자 사이에서 가장 인기 있는 언어가 아니라고 보도했다.
보고서는 타입스크립트가 자바스크립트를 제치고 개발자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언어 1위에 이름을 올렸다고 전했다.
써클씨아이는 타입스크립트의 사용자 친화적 기능이 인기 순위 변화에 영향을 미쳤다고 분석했다. 또한, 자바스크립트보다 로컬 에러 처리 및 코드 커밋이 쉽다는 점도 덧붙여 전했다.
써클씨아이의 2019년부터 2021년 조사를 살펴보면, 파이썬은 유일하게 3년 내내 인기 언어 4위를 차지했다. 그 외에 HTML, 자바, PHP 등이 꾸준히 인기 순위 10위 이내에 이름을 올린 것으로 확인됐다.
2022년에는 하시코프(HashiCorp, HCL)이 9위애 이름을 올리며, 10위권에 진입했다. 그 뒤를 이어 HTML과 스위프트가 이름을 올렸다.
서클씨아이 부사장 마이클 스탱크(Michael Stahnke)는 “앞서가는 소프트웨어 공급 기업들은 사용자 친화적인 툴을 앞다투어 적용하여 개발자들에게 업무 자동화, 확장성, 유연성을 제공한다. 상위 기업은 협업과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툴을 적극적으로 개발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한편, 보고서는 최고의 소프트웨어 팀을 추가로 분석하여 네 개의 핵심 특성을 발견하였다. 여기에는 5분에서 10분 사이의 워크플로우 지속시간, 실행 실패에 대한 1 시간 이내 복구, 디폴트 브랜치에서의 90% 성공률, 사업상 필요에 의하여 최소 한 번 이상 실행 등이 포함된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