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브옵스는 기업의 IT 개발, 배포, 운영으로 이어지는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과 관련된 일련의 과정과 주기를 유연하게 연결해 비즈니스 서비스 출시를 신속하게 하기 위한 방안 중 하나다. [사진출처: 위키미디어]](/news/data/2022/09/05/p179565002143032_231.jpg)
데브옵스는 기업의 IT 개발, 배포, 운영으로 이어지는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과 관련된 일련의 과정과 주기를 유연하게 연결해 비즈니스 서비스 출시를 신속하게 하기 위한 방안 중 하나다. 최근 들어서는 생산성 개선을 통한 신속성 향상을 넘어 서비스 배포 품질 관리와 이를 통한 비즈니스 혁신으로까지 도입목적이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장점 덕분에 데브옵스는 협업과 개발 분야의 혁신을 이끌어내는 도구로 전세계에서 인정받고 있다. 문제는 의지할 수 있는 도구가 셀 수 없이 많다는 점. 어떤 도구를 선택해야 데브옵스 활용을 최적화 할 수 있을까? 인공지능, 빅데이터 전문 매체 애널리틱스인사이트가 전문가가 알아야 할 최신 데브옵스 도구 10개를 소개했다.
1. 스플렁크(Splunk)
운영 인텔리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모니터링과 탐색 소프트웨어다. 전달 수명 주기의 모든 단계에서 실시간 통찰력을 공유할 수 있다. 품질을 개선하고 기업이 이전보다 훨씬 더 생산적이고 안전하며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돕는다.
2. 쉐프(Chef)
이름부터가 흥미로운 이 도구는 전문가가 IAC(Infrastructure as Code)를 정의할 수 있게 해주는 자동화 도구다.
3. 셀레니움(Selenium)
놓칠 수 없는 또 다른 오픈 소스 데브옵스 도구다. 웹 브라우저에서 수행되는 테스트를 자동화하는 데 사용된다. 이 도구를 사용하면 여러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해 셀레니움 테스트 스크립트를 만들 수 있다.
4. 퍼펫(Puppet)
개발자가 구성 관리 절차를 중앙 집중화하고 자동화할 수 있게 해주는 도구다. 확장이 가능해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5. 나기오스(Nagios)
나기오스는 네트워크, 애플리케이션, 서버를 최상의 방식으로 모니터링하는 데 사용되는 오픈 소스 지속적 모니터링 도구다.
6. 젠킨스(Jenkins)
젠킨스는 소프트웨어 프로젝트의 지속적인 통합을 위한 오픈 소스 도구로 널리 알려져 있다. 자바로 작성돼 있다. 젠킨스를 사용하면 전문가가 소프트웨어 프로젝트를 지속적으로 빌드하고 테스트할 수 있으며 개발자가 변경 사항을 프로젝트에 더 쉽게 통합할 수 있다.
7. 깃(Git)
소스 코드 관리에 널리 사용되고 있는 인기 많은 도구다. 무료 오픈 소스 버전 제어 시스템으로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을 수용할 수 있다.
8. 도커(Docker)
개발자가 컨테이너화된 애플리케이션을 빌드, 테스트, 배포할 수 있게 해주는 또 다른 소프트웨어 플랫폼이다. 전문가들 사이에서 매우 선호되는 것은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 때문이다.
9. 앤서블(Ansible)
구성 관리, 애플리케이션 배포, 프로비저닝 및 오케스트레이션과 같은 다양한 IT 작업을 그 어느 때보다 쉽게 만든 자동화 엔진 도구다. 앤서블은 복잡한 배포를 관리하고 전체 프로세스 속도도 높인다.
10. 쿠버네티스(Kubernetes)
이식 가능하고 확장 가능한 소프트웨어 플랫폼으로 컨테이너화된 애플리케이션의 배포, 확장, 관리를 자동화하는 데 사용된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