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中 니오 부사장 "초고속 충전 기술, 전기차 배터리 충전소 경쟁력에 도움 안 돼"

  • 맑음완도18.7℃
  • 맑음대관령12.0℃
  • 맑음강화15.9℃
  • 맑음고흥15.4℃
  • 구름조금통영20.1℃
  • 맑음이천17.0℃
  • 구름조금북부산19.0℃
  • 맑음상주16.4℃
  • 맑음정읍16.3℃
  • 맑음춘천16.2℃
  • 구름조금양산시19.2℃
  • 맑음제천13.4℃
  • 맑음영주13.6℃
  • 맑음의령군16.3℃
  • 구름조금서귀포21.5℃
  • 맑음구미18.6℃
  • 맑음군산16.7℃
  • 구름조금영천18.8℃
  • 맑음천안15.2℃
  • 맑음부안16.9℃
  • 맑음밀양17.8℃
  • 구름조금전주17.9℃
  • 맑음순창군15.7℃
  • 맑음동두천16.3℃
  • 구름조금울진18.5℃
  • 맑음거창14.1℃
  • 맑음합천17.8℃
  • 맑음서산15.6℃
  • 맑음강진군16.2℃
  • 맑음북강릉16.4℃
  • 맑음부여16.0℃
  • 박무홍성15.5℃
  • 맑음장흥15.7℃
  • 맑음진주16.1℃
  • 맑음추풍령15.1℃
  • 맑음임실15.0℃
  • 맑음영광군16.2℃
  • 맑음보은14.9℃
  • 맑음남원15.6℃
  • 맑음광주18.9℃
  • 맑음홍천16.3℃
  • 맑음북창원20.3℃
  • 맑음강릉19.3℃
  • 맑음창원19.8℃
  • 맑음고창15.9℃
  • 구름많음울산18.6℃
  • 맑음파주15.5℃
  • 구름조금부산21.4℃
  • 구름조금영덕17.0℃
  • 맑음속초17.3℃
  • 맑음진도군16.3℃
  • 박무북춘천16.2℃
  • 맑음목포19.7℃
  • 맑음서청주15.1℃
  • 맑음충주15.1℃
  • 맑음영월15.1℃
  • 맑음거제19.1℃
  • 맑음고창군15.6℃
  • 맑음문경15.6℃
  • 맑음인제15.9℃
  • 맑음인천19.5℃
  • 구름많음안동16.7℃
  • 구름조금성산19.5℃
  • 맑음정선군14.5℃
  • 맑음해남15.5℃
  • 맑음장수12.6℃
  • 박무수원16.0℃
  • 흐림울릉도20.4℃
  • 구름많음포항20.4℃
  • 구름조금경주시17.8℃
  • 맑음양평16.3℃
  • 맑음철원16.2℃
  • 맑음광양시18.5℃
  • 맑음남해18.7℃
  • 맑음금산15.6℃
  • 맑음대전16.7℃
  • 맑음흑산도20.6℃
  • 맑음제주20.4℃
  • 구름조금고산21.5℃
  • 맑음동해17.5℃
  • 맑음청주18.2℃
  • 맑음백령도19.9℃
  • 맑음원주15.4℃
  • 맑음보령16.8℃
  • 구름많음대구20.4℃
  • 맑음봉화12.8℃
  • 맑음순천13.9℃
  • 맑음태백11.4℃
  • 맑음함양군14.7℃
  • 맑음여수20.3℃
  • 박무서울18.6℃
  • 맑음산청16.0℃
  • 맑음세종16.0℃
  • 구름조금의성17.0℃
  • 맑음김해시18.9℃
  • 맑음청송군15.2℃
  • 맑음보성군17.2℃
  • 2025.10.01 (수)

中 니오 부사장 "초고속 충전 기술, 전기차 배터리 충전소 경쟁력에 도움 안 돼"

박채원 / 기사승인 : 2022-08-18 16:59:36
  • -
  • +
  • 인쇄

최근, 중국 전기차 기업 샤오펑(XPeng)이 전기차 배터리 초고속 충전 기술을 선보였다. 샤오펑의 초고속 충전 기술은 단 5분 만에 200km 이상 주행하는 데 필요한 전력을 공급한다. 그러나 또 다른 중국 전기차 기업 니오(NIO) 임원이 초고속 충전 기술에 대한 회의적인 발언을 했다.

해외 온라인 매체 CNEV포스트에 따르면, 션 페이(Shen Fei) 니오 부사장이 샤오펑의 초고속 충전 기술 공개 이후 웨이보에 “고속 충전 기술이 훌륭한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전기차 시장에 초고속 충전 기술이 보급되더라도 여전히 배터리 교환 차량의 경쟁력이 더 높을 것”이라는 글을 게재했다.

션 부사장이 고속 충전 기술의 경쟁력을 부정적으로 평가한 이유는 배터리 충전 효율성 때문이다. 션 부사장은 전력 400kW를 공급할 수 있는 전기차 충전소 한 곳에서 차량 네 대를 동시에 충전해야 한다면, 결과적으로 전기차 한 대당 단 100kW만 공급할 수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이어서 배터리 충전소의 전력 공급량이 더 많아도 전반적인 충전 효율이 낮다면, 자동차 제조사는 충전소 추가 설립 여부를 고민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배터리 교환소에서 배터리를 교체할 때는 공급 가능한 전력 중 일부만 공급할 수 있다는 점을 걱정할 필요가 없다.

또, 션 부사장은 별도의 웨이보 게시글을 통해 배터리 충전 전력만 두고 비교했을 때, 전기차 충전소의 고속 충전 기술보다 니오의 배터리 교환소의 효율성이 훨씬 더 우수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해당 게시글에 “노르웨이에 진출한 니오의 전기차 배터리 교환소는 온라인으로 교체 가능한 배터리 유무를 확인할 수 있다. 충전소와 배터리 충전 전력만 비교한다면, 어느 쪽이 더 많은 충전 전력을 공급할 수 있을까?”라고 작성했다.

한편, 샤오펑은 전기차 배터리 초고속 충전 기술을 공개하며, 2023년까지 중국 대도시와 주요 고속도로의 충전소에 보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더불어 2025년까지 초고속 전기차 충전소 2,000곳을 신설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