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오픈수세(openSUSE)가 프로그래밍 언어 님(Nim)을 최고 수준으로 지원한다고 선언했다.
해외 온라인 뉴스 플랫폼 포로닉스에 따르면, 님은 아치 리눅스와 함께 최신 패키지 지원 대상에 포함된다.
최근 러스트(Rust)와 고(Golang)가 현대 프로그래밍 언어 중 가장 주목받는 언어로 자리매김했다. 그러나 범용 프로그래밍 언어인 님도 꾸준히 입지를 다지고 있다.
님은 컴파일러 정적 타입 프로그래밍 언어로 C/C++, 자바스크립트 등의 언어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외부 함수 인터페이스를 지녔다. 님은 자체적으로 프로그래밍 언어를 “파이썬, 에이다(ADA), 모듈라(Modula)와 같은 성숙한 프로그래밍 언어의 성공적인 개념을 통합한 언어”라고 소개한다. 또, C만큼 빠르면서 파이썬만큼 문법이 간단하고 리스프만큼 확장성 있다고 홍보한다.
오픈수세는 님에 대한 최상급 지원을 발표하며, 님 전용 최신 패키지를 꾸준히 지원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오픈수세 빌드에는 자동화 테스트가 지원된다. 오픈수세는 특정 아키텍처의 깨진 테스트에 대한 역추적과 보안 패치에 대한 백포팅으로 님을 지원한다.
한편, 님은 웹 개발부터 시스템 프로그래밍, 데이터 처리 등의 분야에서 활발한 패키지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다.
위브(Weave)를 이용하면 병렬 애플리케이션을 빠른 속도로 개발할 수 있으며 카락스(Karax)나 제스터(Jester)를 이용하면 프론트엔트 및 백엔드 애플리케이션을 님으로 동시에 개발할 수 있다. 어레이맨서(ArrayMancer)를 이용하면 처리량이 많은 수치 계산 작업도 가능하다. 이외에도 고성능 3D 시각화 및 게임 개발도 가능하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