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차트를 이용하면 데이터세트를 압축하여 비교할 수 있으며 시각화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처음 보는 사람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형태로 만들 수 있다.
여러 개의 데이터세트를 비교할 수 있는 차트의 종류는 다양하다. 각각의 차트는 데이터세트의 형태와 용도에 따라 다르게 이용된다. 그러므로 데이터를 제대로 비교하기 위해서는 비교할 차트를 고르는 일이 매우 중요하다. 차트는 데이터의 변수, 특성, 청중, 추출하고자 하는 결론 등 다양한 요인을 고려하여 선정한다.
이에, 인도 IT 전문 잡지 애널리틱스 인사이트가 두 데이터세트를 비교할 때 활용할 수 있는 차트 유형을 아래와 같이 설명했다.
1. 맞댄 줄기 그림(Back-to-Back Stemplots)
맞댄 줄기 그림은 줄기 열 양쪽에 이파리처럼 뻗는 수를 나열하여 표현된다. 하나의 데이터세트를 줄기 왼쪽으로 뻗어나는 잎으로 표현한다. 나머지 데이터세트는 오른쪽의 이파리로 표현한다.
두 데이터세트의 데이터를 비교할 그래픽 옵션을 찾을 때 활용하기 좋다.
2. 콤보 차트(Combo Charts)
콤보 차트는 이중 축 차트로 Y 축이 하나 더 존재하여 하나의 X축에 대하여 별개의 두 데이터세트를 표현할 수 있다. 단일한 데이터세트를 X축에 나타낼 수 있으나 실제로 데이터는 같은 차트에 존재한다.
3. 점도표(Dotplots)
동일 스케일을 기준으로 두개의 점도표를 서로 겹침으로써 두 데이터셋을 비교할 수도 있다.
4. 병렬 상자 그림(Parallel Boxplots)
병렬 상자 그림은 나란한 상자 그림(side-by-side boxplots)이라고 칭하기도 하며 데이터 시각화에서 매우 중요한 차트이다. 병렬 상자 그림을 이용하면 동일 스케일을 사용하여 하나의 차트에 두 개의 데이터세트를 표현할 수 있다.
5. 더블 바 차트(Double Bar Charts)
더블 바 차트는 일반 바 차트와 다르게 모든 카테고리에 대하여 두 개의 정보를 포함할 때 이용된다. 더블 바 차트 이용 시 두 데이터의 색을 다르게 하여 표현하면 한눈에 비교할 수 있다. 기업들은 이런 차트를 데이터 시각화에 이용하여 데이터를 비교할 수 있다. 이는 데이터 분석이나 의사결정에 이용되어 장래에 필요한 대응 방안을 도출하는 데 도움을 준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